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소 May 16. 2022

목표 달성을 도와줄 7가지 단계별 방법

나와 당신을 일으켜줄 책10 │01 웰씽킹

- 이 콘텐츠는 책 <웰씽킹>의 메시지를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켈리 최 저 / 다산북스 출판


1)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를 선별하라.

2) 가능성을 예단하지 말라.

3) 명확한 목표여야 한다.

4)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5) 무조건 원대해야 한다.  

6) 단계별 목표를 설정하라.

7) 데드라인을 정해야 한다.



1)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를 선별하라.     


중요시 하는 가치와 무관한 목표는 목적성을 잃기 쉽다. 그래서 중도 포기도 쉽다. 

[ex) 사회적 분위기, 다수의 선택을 이유로 목표를 정하는 경우]     


반면, 중요시하는 가치와 목표가 일치했을 때, 행동의 이유가 명확하기에 웬만해선 포기하지 않는다.      

※ 위 항목에 대한 내용이 담긴 콘텐츠: <<목표를 정하기 전에 선행되어야 할 ‘이것’>> 



2) 가능성을 예단하지 말라.


목표를 설정할 때 가장 피해야 할 것은 달성 가능성을 미리 판단하는 것이다. “나는 이 목표를 이루는 방법을 지금은 모르지만 반드시 찾을 것이다!” 와 같은 기세를 몰아 목표에 집중하는 게 중요하다.



3) 명확한 목표여야 한다.


좋은 목표란 수치화가 가능해야 한다.


‘나는 큰돈을 모으겠다,’ >> ‘나는 10억 원을 모으겠다.’

‘나는 체력을 기르겠다,’ >> ‘나는 체력을 길러 10km마라톤을 완주하겠다.’   

  


4)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목표를 향하는 길이 즐거우려면, 그 과정이 측정 가능해야 한다. 작은 변화들을 몸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끈기와 의지를 계속 끌어낼 수 있다.  또한 전체 과정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는 척도가 돼주기도 한다.     



5) 무조건 원대해야 한다.


도달하고 싶은 상태를 마음껏 상상하라. 목표가 크다는 건 절대 허무맹랑한 게 아니다. 목표를 작게 잡은 사라보다 크게 정한 사람이 훨씬 더 혁신적으로 생각하며 강한 추진력을 이어갈 수 있다. 큰 목표는 행동 자체를 바꿔준다. 목표 자체가 강력한 동기부여가 되주기에.     



6) 단계별 목표를 설정하라.


큰 목표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이다. 목표가 원대할수록 많은 시간과 열정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여정의 중간에 지치지 않으려면, 게임에서 미션을 하나 둘 수행해 나가듯 목표를 잘게 쪼개 보다 자주 성취감을 만끽해야 한다.     


7) 데드라인을 정해야 한다.


데드라인은 목표에 생명력을 불어넣어준다. 물론 목표가 클수록 당연히 시간도 많이 들겠지만, 시간이 무한정 주어진다 해서 꼭 도달 가능성이 커지는 건 아니다. 사실 데드라인이 없는 목표는 허황될 뿐이다.     


또한 무엇보다 데드라인이 있어야만  당신이 원하는 미래의 청사진을 자세히 그릴 수 있다. 시기를 정하지 않고 미래를 상상하긴 어렵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상할 수 없다면 도달하기도 힘들어진다.  



7데드라인을 정해야 한다.


당신이 수치화 했을 목표에, 데드라인도 정해보자.     


‘나는 10억 원을 모으겠다.’ >> ‘나는 10년 안에 10억 원을 모으겠다.’

‘나는 10km마라톤을 완주하겠다.’ >> ‘나는 1년 뒤에 10km마라톤 대회에 참가해 꼭 완주하겠다.’      


이 데드라인이 당신의 행동의 큰 기폭제가 되어줄 것이다.   


글: 이소 │insta: @2st.soar

편집: 머물러봄 │insta: @bom_stay_



매거진의 이전글 목표를 정하기 전에 선행되어야 할 '이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