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 #용기와온기를전해요
번아웃 오기 전에 꼭 챙겨야 할 '이것'
- 나만의 행복 리스트가 필요한 이유
매일 할 일 리스트를 적듯, 틈틈이 위시 리스트를 적는 겁니다.
한국인 대다수는 '뭐 좋아하세요?'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대뜸 답을 하지 못하고 머뭇거리기 일쑤라고 해요. 평소에 잘 생각하지 않는 단 뜻이겠죠. 사소한 즐거움, 사소한 휴식 등을 정말 사소하다고만 여기기 때문입니다.
반면, 당장 해야 할 일, 해결해야 할 일, 그 다음에 처리해야 할 일들에 대해선 아마 끊임없이 답할 수 있을 거예요. 워낙 부지런한 품성 덕일 테죠. 물론, 이 성실함과 의욕은 개인의 성장에 아주 크게 기여합니다. 문제는 오래가지 못한다는 거지요.
의지력은 한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의지와 체력이 소진됐다 느껴질 때, 우리에게 필요한 건, 부족한 힘을 끌어 모을 게 아니라 에너지를 채워주는 겁니다.
체력 에너지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감정 에너지인데, 그 에너지원이 돼주는 게 바로 '행복감'입니다. 그래서 행복감을 자주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게 중요한 가치를 지속해서 밀고 나가도록 돕는 자원이 돼주니까요.
내가 어떤 상황에서 행복을 느끼는지 잘 안다면, 내게 필요한 에너지를 재빨리 충전할 수 있습니다. 나를 행복하게 하는 상황들을 평소에 기록해두면, 충전히 필요할 때 즉각적으로 원하는 행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나를 위해 무얼 해야 하지?
고민하며 시간을 허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일, '쉬는 날, 시간 구애받지 않고 낮잠 자기'가 나의 행복 리스트 중 한 가지라면, 정말 쉬는 날에 낮잠을 자더라도 시간을 의미 없이 허비했단 (쓸데없는) 죄책감이 들지 않습니다.
그 대신 행복감을 충전했단 충만감이 채워지죠.
나만의 행복 리스트는 아주 중요합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언제 행복한 지를 적어보세요. 그리고 그 사소한 행복들을 미루지 말고 자주 챙겨보세요.
당신이 도달하고 싶은 목표를 위해서.
무엇보다 그 여정 안에 있는 당신을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