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학교 19기의 MBTI

임재현

by 와이파이

최근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성격유형 검사인 MBTI, 젊은 층 사이에서 안 해본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이 접했고 특히 처음 본 사람과 친해질 때 제일 처음 물어보는 질문 중에 하나가 되었죠, 100% 신뢰할 수 있는 검사라곤 생각을 하지 않지만, 자기 자신을 객관화시키고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BTI에서는 두 개의 태도 지표(외향-내향, 판단-인식)와 두 개의 기능 지표(감각-직관, 사고-감정)에 대한 개인의 선호도를 밝혀서 4개의 선호 문자로 구성된 개인의 성격 유형을 알려줍니다. 따라서 MBTI 검사 결과로 생길 수 있는 성격 유형은 모두 16가지입니다.


저는 이우학교를 다니면서 항상 대안교육이 주는 특수성 때문에 특정 유형의 성격유형이 많지 않을까?라는 의문을 품고 있었습니다. 얼마 전 체육대회 때 조편성의 위해 사전에 각 학생의 MBTI를 조사했습니다. 이후 알아본 결과 MBTI 유형인 ENFP(재기 발랄한 활동가, 스파크형) 이 많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때 유의미한 자료를 수집하지 못해서 최근 다시 이우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MBTI를 조사해서 통계를 내 보았습니다.

67-6rTFFJPZN6BjzrKdoxJrKKFmyWzydWbwrrn3LV4DPovg7DFhQtDvAnDi71Z_hPQ9aU8DIWVroFGoCs32eYDQg8YTC4TOLos7YUgeU1DGokx0q2Ppu-rcFGlDl_Fn3NOg1syo

저의 예상과는 다르게 13명의 학생이 자신인 INFP형이라고 답변해 이우학교 1학년 학생들의 가장 많은 성격 유형이 되겠습니다. 그 뒤로 ENFP가 12명으로 2위를 하게 되었습니다. ENTP와 ENFJ 유형이 각각 7명씩 공동 3위로 확인되었습니다.

_S4YsmGS6M-5yiNU1DGYNKHmERzhOt48c-yJ-u2MV7dakr6na8t-3kLWmbW34Bq-22FFGxJhjiuaOCDD_FdJXUG7-L50lcG_JC0sd1O02xhW_6FFduDsjNG-ATkYAs7yx1Juvz4

이는 한국인의 MBTI 통계 비율과 비교해 보았을 때 상대적으로 적은 유형들이 많게 나타났고 일반적으로 많은 비율의 유형들은 적게 나오는 이른바 “MBTI 역행 현상” 이 나타났습니다.


캡처.JPG


특히 흥미로운 점은 일반적으로는 가장 적은 성격 유형인 ENFJ(언변 능숙형)이 ENTP형과 함께 각각 7명씩 공동 3 위를 한 사실입니다. 이것은 이우학교의 대안교육과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INFP

hXryqCvOAoTkztuKyCYMm1IiM51nonhSi-FTHtjP9aCtIwoE2JBexUbkORdvOfjiQCge3or_a69sslO-bHk_kMk4_x84O0RyFSYKjsF_xpDeSGmCiIWHIdx53aBeECgyb7TvZi0

잔 다르크형

본인이 원하는 이상향의 세계를 천천히 만들어 나가는 사람이어서 그렇습니다. 개개인마다 인생의 목적은 다르지만, 사회적인 관용을 좋아하는 면에서는 공통됩니다.


◎ 사회적 위치 및 대외 활동 ◎

감정적이고 즉흥적인 면이 강해서 편해 보일 수도 있지만, 사실 누구하고 든 깊게 어울리기가 조금 힘들고 특공대를 많이 하는 성격. 그래도 공감 능력은 있어서 다른 사람의 체면을 생각해서 편을 조금 들어주면서 나름대로 중재자의 역할을 잘하며,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되면 인간관계에서 본인의 정서를 온전히 드러내려는 경향이 있어 비슷한 공감대에 한번 친해지면 매우 깊게 어울릴 수도 있는 유형입니다.

그러나 상처를 쉽게 받는 편이며, 본인 스스로를 센스 있는 위선으로 포장하며 이득을 취하는 영악함, 윗사람한테 아부하는 능력, 또 본인의 권리가 침해당했을 때 용감하게 화도 낼 줄 아는 강인한 성향이 없다. 애초에 개인적인 가치를 중시하고 스스로의 이상향을 향해 달려 나가는 이들에게 '주어진 위치'에서 본인의 도리를 철저히 하거나, 여러 사람들하고 정치를 해야 하는 상황 자체가 영 미덥지 못할 수 있다.


[INFP의 일반적 특징]

무언가를 창조하거나, 공감하고 이해하는 데 재능이 있다.


○S○J 유형에 특화된 학습 양식에 어울리지 않을 수 있다.


암기와 반복을 통한 학습보다 창의력, 상상력, 스토리텔링을 통한 학습을 선호한다.


어떠한 과목의 '실용성'에는 큰 의미를 두지 않는 편이다.


일상적이고 틀에 박힌 학습 환경에 싫증을 느낀다.


학교에서 산만하거나 '주어진 행동 양식'을 그대로 수행하지 않아서 질책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


사회성이 떨어진다.


고함이나 엄격한 처벌, 주위의 비판 등에 쉽게 정신적 충격을 받을 수 있다.



ENFP

UQ00U4857h6A2x5ZhTxnnM6mRzKo_FmUdNby_azqEHAlI60e7WghfqgNubJyvWjnp1-pseiCnDdtV4pxrgxGojuEGiYBhegPPxg5JfsS_U-8xUqHfWXv7HDYEooGXYHiD1UOLlo

재기 발랄한 활동가, 스파크형

따뜻하고 정열적이고 활기가 넘치며 재능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하다. 온정적이고 창의적이며 항상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시도하는 유형입니다. 문제 해결에 재빠르고 관심이 있는 일은 무엇이든지 수행해내는 능력과 열성이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쏟으며 사람들을 잘 다루고 뛰어난 통찰력으로 도움을 줍니다. 반복되는 일상적인 일을 참지 못하고 열성이 나지 않습니다. 또한 한 가지 일을 끝나기도 전에 몇 가지 다른 일을 또 벌리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통찰력과 창의력이 요구되지 않는 일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열성을 불러일으키지 못합니다.


ENFP형의 일반적인 특징

새로운 시도를 좋아한다.


계획하기보다는 그때그때 일을 처리하는 편이다.


새로운 사람 만나기를 좋아한다.


감동을 잘하고 눈물도 잘 흘린다.


이우학교 1학년 학생들 중 가장 높은 비율로 1, 2위를 차지한 INFP, ENFP 형 이들은 각각 외향, 내향 (직관 감정 인식형)으로 내, 외향형으로 나뉘긴 하지만 비슷한 특성을 가집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습니다. 또 틀에 박힌 생활이나 생각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성향들은 이우학교의 교육적 가치관인 “21세기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는 인간”과 조화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0fwfUQ18fw4sMnanb0Izo7BaedH1h0l6ulkbl9TepCmjPkBbAtqcNoTgLYJqkL6dfDEyIzhm7tuciFBTh_vo_Ve6EMJaSfh5btPzO_UCuXiKIUicGGndK2WfR-wg2hNywmZ7aCI

또한 이우학교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와도 잘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대안교육을 받는 특수한 상황에서 이들이 학교의 교육으로 인해 변화하여 학교서 생활하기 유리한 성격 유형으로 성장한 것인지, 혹은 이러한 성격 유형을 가졌기에 대안을 선택했는지는 판단할 수 없지만, 특수한 환경 속에서 자란 학생들이 특별한 성격을 갖는 것은 어쩌면 당연할 수도 있습니다. 가정환경도 일조했다고 생각하는데 자녀의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자녀의 배움에 고민하는 부모가 있는 가정은 대체로 화목하고 자녀가 자유로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 이유도 있을 거라고 예상합니다.


하지만 MBTI는 문항에 대해 응답자가 스스로 판단하여 점수를 매기는 자기 보고식 검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검사가 으레 그렇듯,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든 자신의 실제 모습에 비교했을 때 응답을 속여서 하거나, 표면적으로는 똑같은 점수를 매겼다고 하더라도 사람마다 그 점수에 부여하는 의미가 일관적이지 않다는 등의 문제가 존재합니다. 다만 이 점은 단순히 MBTI만의 문제가 아니라, 심리학적으로 의미가 있는 심리검사들도 자기 보고형 검사라면 으레 겪는 근본적인 한계이죠. 따라서 이 검사의 지표는 진정으로 의미가 있다고 보기에는 힘들고 그냥 재미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IT를 알아보는 it(그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