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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케이디 Jun 21. 2019

온라인 비즈니스 백서<6>

아이템이 돋보이게 만드는 사고방식


온라인에서 무언가 구매할 때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사진입니다. 4편에서는 매력적으로 사진을 찍는 것으로도 팬을 모을수있게 되었고 

5편에서는 왜 사진에서 나만의 특색을 갖춰야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죠.


이번 편에서는 살짝 그 다음단계로 넘어가볼까 합니다.

제가 설명하는 마케팅의 기본원리는 주식을 해 보신 분이라면 가치투자 개념과 같습니다.

실제로 실력있고 경쟁력있는 회사들은 언젠가 가치가 상승하고 저평가 된 주식을 사는 것이죠.

이런 저평가 된 요소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기위해 정량정보 즉 재무재표분석과 같은 경제학이 개입하는 것이죠.


그럼 사람들의 취향이나 감성은 어떤 방식으로 추측할 수 있을까요?

애초에 감성학, 매력학 같은 학문이 존재하긴 할까요?

심리학이라는 분야에서 일정부분 사람들의 행동양식에 대한 학문적인 정리가 이뤄지지만

이러한 학문으로 소비에 대한 공식을 만들어 낼 수 있나요?


사람들이 소비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 반대로 서비스나 제품을 판매하는 사람은 더 많은 부분을 생각해야만 합니다. 전편에 소개한 특별함에 대해서 제가 생각하는 세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이야기해보려합니다.


1. 발명적 사고

발명적 사고란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불편함 혹은 니즈를 파악해서 개선하는 방식입니다.

소재를 바꾸거나 기능을 추가하고 덧붙이거나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며 아이템을 개선하는 방식입니다.

발명은 거창한 것이 아닙니다. 솜 이불이 여름에 쓰기엔 더우니까 마 소재로 이불을 만든다는 생각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시장에 없거나 별로 없는 것을 찾기위해선 그만큼 트렌드에 민감해야하며 뒤에 소개하는 두 요소까지도 충족해야 합니다.


2. 디자인적 사고

디자인의 영역은 감성의 영역입니다. 형태의 변환은 발명적 사고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인체공학적 디자인은 두 요소에 대한 해답이 되기도 합니다. 색상,채도, 소재의 느낌 이외에도 인간이 느끼는 모든 것이며 SNS , 광고를 어디서 어떻게 어떤식으로 찍겠다. 브랜드를 기획하는 사람들은 판매 이전에 이런 부분까지도 생각해야합니다. 


3. 경제적 사고


마지막으로 경제적인 영역이란 단순히 이야기해서 가격의 영역입니다.

제품을 제작하고 판매하기까지 필요한 단순 계산의 영역부터 카테고리에서 상대해야하는 제품과 비교해서 가격의 편차를 어떻게 이해시킬 것인지 납득가능한 수준으로 맞추는 것입니다.

OEM 인프라가 매우 잘 갖춰진 국내시장에서 고급화 전략을 할 것인지, 중국 OEM을 통해 가격을 다운시킬 것인지 이는 처음부터 고려해야 할 사항은 아니며 판매가 활성화 된 뒤에 고래해도 늦지 않기에 경제적 사고는 위에 두 요소보다 후순위로 둡니다.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대량제작이나 중국공장을 알아보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며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판매가 활성화 되고 팬이 생긴 뒤에 경쟁력을 맞추는 것이 순서입니다.

다양한 소비니즈에 맞춰 다품종 소량생산이 요즘 트렌드로 니치마켓을 공략하는 것이 브랜딩에 더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7~8가지 요소에 대한 세부전략이 있으며 이러한 아이템들에 대해 내부회의만으로 대량생산에 들어가는 경우는 없으며 , 시장의 데이터를 얻기위한 기간에는 소량생산만을 추구하고 있으며 크라우드펀딩 방식이나 리워드 방식은 사전에 해당 아이템에 대한 매력도를 추정할 수 있기에 많은 스타트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와디즈 , 카카오 메이커스 같은 플래폼을 이용해 사전에 반응을 보는 것을 선호합니다.


 



사업은 도박이 아닙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에서 나온 아이템이라도 시장의 반응이 없다면 저평가에 머물러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자금 여유가 있으신가요? 지속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나요? 이러한 요소는 분명 대부분 사람들에게 해당사항이 아닙니다. 주사위 던지듯 아이템을 내던지며 당신을 평가절하하지마세요.

온라인은 공공재입니다. 월드와이드웹이 전 인류의 공공재이듯 우리는 이걸 이용해야만 합니다.

꼭 필요한 플래폼을 이용하세요. 그곳에 모인 사람들에게 내 공간으로 올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주세요.

현실이나 온라인이나 결국 나에게 올 수 있는 통로가 많으면 좋습니다. 

결국 내가 집중해야 하는 것은 공공재 속에 세워진 내 공간이며 그 속에 들어가 있는 매력적인 요소들이 내 사업을 더 구성지게하고 특별하게 해주는 매력요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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