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케이디 Mar 23. 2019

온라인 비즈니스 백서 <2>

유통으로 돈을 번다는 것, 위탁판매 사입판매 

N잡을 생각하는 여러분들이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해도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는 이유 <첫번째>



초기자본이 부족한 여러분, 소소하게 용돈이라도 벌어볼까?

이런 생각으로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신다면 가장 처음 접하는 용어가 위탁 판매일 것입니다. 

말그대로 제조자가 따로있고 판매만 대신 진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단순하게 위탁판매는 사입을 통한 판매와 가장 큰 차별점이자 장점이 바로 재고관리입니다.

위탁판매만 하면 사실 직접적인 금전적 손해는 면할 수 있기때문에 사업 아이템 선정이나 시장의 반응을

보고싶을 떄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위탁판매 프로세스는 요즘은 너무 다양화되고 소싱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각 온라인 도매몰들이 이런 위탁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곳이며 사실상 온라인 판매를 하는 분들 중

상호명 = 제조자명이라면 위탁판매를 문의하고 진행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위탁판매는 판매한 건당 마진율을 분배받는 방식으로 결제만 대신받고 배송은 제조판매사쪽에서 직접합니다.

말그대로 내가 팔릴만한 제품을 찾아서 해당 제품의 영업사원이 되는겁니다. 대신 실적 못낸다고 뭐라고 하지도 않습니다. 그냥 수많은 영업사원 중에 1명이고 실제로 그중에 잘 파는 사람에게는 혜택을 조금 더 주어 이관계를 유지하려 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영업사원들은 인센티브제죠? 기본급이 있기도하고 없기도하고 제조사 쪽에서는 내 제품을 대신 영업하고 팔아주는데 기본급을 주는것도 아닙니다.  판매 문의는 어려워하지말고 하셔도 됩니다. 

만약 전화를했는데 불친절하거나 안해요, 이런 업체는 포기하면 됩니다.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힘들기 때문입니다.


문의를 할때는 업무가 한가할 것이라 예상되는 시간 대에 혹은 담당자 이메일로 문의를 하는게 기본 예의입니다.


위탁판매도 B2B이기 때문에 회사에서 방침상 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 기업의 경우 생산량과 판매량이 직접 마케팅과 판매를 진행하면서 다 소진이 되는 경우입니다.

이미지를 중요시하는 경우, 오픈마켓을 통한 유통은 하지않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이유로 회사는 위탁판매나 사입판매를 통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탁 VS 사입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위탁을 하다가 사입을 하는 이유는 마진율을 높이기 위해서 진행하는 경우입니다.

위탁방식은 회사가 정해놓은 마진율을 고수합니다 . 즉 오픈마켓에서 가격이 이미 형성되어있다면 가격적인 우위를 가져갈 수가 없습니다. 보통 5~10% 사이가 순수하게 남는 마진율이면 위탁을 꾸준히 하셔도 됩니다.


이것보다 더 많은 마진율을 가져갈 수 있는데요? 하는분들은 천년이고 만년이고 그 아이템을 꼭 지켜내시길 바랍니다.


위탁판매를 하면서 인사이트가 길러졌다면, 사입방식을 할 수 있습니다.

사입은 직접 재고를 매입합니다. 위탁과 비교해 대신 마진율이 많이 올라갑니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아이템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35%정도의 마진율을 갖추고 시장상황에 따라 자신이 취할 마진율을 선택하게 됩니다. 사입은 사입하는 제품의 수량에 따라서 마진율이 보통 변합니다.


문제는 재고에 대한 관리와 부담이고 한 두달 잘팔리는 아이템이 있어서 사입을 큰맘먹고 진행했다가

모두 재고가 되는 경우도 부지기수 입니다. 그만큼 온라인 시장자체가 빠르게 변하고 변수가 정말 많습니다.

보통 온라인 사업으로 돈을 많이 버신분들은 위탁,사입 방식을 적절히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사실 온라인 비즈니스는 알고보면 하나도 어려운 것이 없습니다.

온라인에 좌판깔고 내가 잘팔릴거 같은거 올려놓고 팔리면 보내고 돈 직접못받으니 조합같은데서 대신 받아다 주고, 마우스 클릭 몇번으로 상품찾아서 드래그해서 올리면 끝, 이게 무슨 일이냐 싶겠지만..

유통으로 돈버는게 세상에서 젤 어려운 이유는 바로 누구에게나 기회가 있으면서 조건은 동등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남들과 똑같이 하면 무조건 도태되는 시장이 바로 유통시장이자 냉정한 평가만이 남는 곳입니다.


부업으로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신다구요?


온라인유통업에 종사하시는 분들. 뛰어난 감각으로 성공? 하신 분도 있겠지만 자본이 뒷바탕이 있었고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어서 성공하신 분들이라고 감히 장담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유통에서 성공하셨다고 생각하는 지인이 있습니다. 


10년 넘게 새벽 5시에 일어나서 밤 11시까지 일하다 퇴근하셔서 지금 이자리에 왔지만 그 꾸준함 때문이기 때문에 은퇴하기전에는 이 패턴을 바꾸고 싶지 않다.


시간적 여유, 큰 투자없이 돈을 번다, 신데렐라 같은  온라인 성공 스토리

실상은 남들과 똑같이 한두시간 투자해서 성공하는 분들은 현실적으로 없습니다.

만약 한 두시간 투자해서 성공하신분들이 있다면 그분들은 당신에게는 말할 수 없는 비밀이 있을 뿐입니다.

그리고 그 성공은 패턴을 바꾸는 순간, 물거품같은 성공이 될 것입니다.


마음을 굳히셨으면 이것부터 해보세요.


온라인 판매가 처음이라면 한달동안 150개의 상품을 자신의 스토어에 등록해 보세요.

30일 150개 일 평균 5개. 아무 상품이나 괜찮습니다.  대신 사입이 아닌 위탁으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주중에는 관심있는 제품 스크랩해두고 주말에 모두 작업하든지 방식은 상관없습니다.

디테일에 집중하기보다 상품 업로드 그 자체에 목표를 두셔야만 합니다.

하루에 5개 올리는 것 ,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입니다. 운동과 같습니다. 


이 작업을 통해서 어떤 상품이 팔리는지 사람들의 관심사는 무엇인지 자체적으로 가설을 수립해 보세요.

얼마나 좋은 가설을 세우는지에 따라 성공에 한발자국 다가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온라인 비즈니스 백서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