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토니 Apr 17. 2024

어설프지마라, 남들은 다 알아본다.

원화채굴생활이야기

DALL E 로 생성한 이미지 사진 - 출처 Pixabay

2014년 배달의민족 디자이너를 시작으로 본의 아니게 수차례 이직을 통해 현재 누구나 알법한 F&B 업종의 본사에서 서비스기획자로 일하기까지 많은 이직을 거쳤다.


현재는 레거시 중견정도 위치한 기업에서 재직 중에 있지만 그간 참 많은 기업들을 거쳐왔는데 그 차이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단순히 업무의 질과 양이 아닌 업무의 범위와 방법이다. 에자일 한 요즘 트렌드와 맞지 않게 이러한 레거시 기업들은 아직도 완전한 폭포수형태로 업무 중에 있다.




이제야 과장직급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알면 알수록 모르는 게 IT기술이 아니던가. 항상 좋은 게 좋은 거라는 안일한 마음가짐으로 회사 업무를 하던 중 2023년 3월, F&B 카페프랜차이즈 업계 최초 카카오 챗봇 구축을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드디어, 임자를 만났다. 꼼꼼과 깐깐을 넘나드는 팀장님 휘하 카카오 챗봇 서비스 런칭을 위한 기획자료 보고를 하는 족족 반려를 당하는 것이 아닌가? 엄청난 속도의 반려처리에 자존감과 자신감이 박살이 나는 것은 덤!


챗GPT의 놀라운 기술을 겪은 우리 팀장님에게 카카오에서 내놓은 챗봇은 그저 구시대의 산물일 뿐이었고, 그 챗봇은 흔히 말하는 완벽한 LLM서비스 챗봇이 아니었다. 그래도, 한정된 예산 아래 카카오 챗봇을 어떻게든 학습을 시키고 여러 말을 배우게 하려는 나의 의지와는 다르게 팀장님께서는 챗봇을 마케팅용도로 사용하고자 했다.


그 이유를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그렇다, 그 누구도 카카오 챗봇에서 좋은 경험을 가진 적이 없다. (카카오 챗봇과 GPT수준의 제대로 된 대화를 해본 적이 있을까?)

챗봇 구축 에이전시에서 알려주는 카카오 챗봇의 원리자체가 GPT와는 천지차이다.(구시대의 유물 수준)

아마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카카오톡 채널은 광고 용도로 사용해 왔을 것이다.

추후 자사의 서비스에 카카오 간편 로그인을 추가하여 친구수가 늘어난다면 그 마케팅 효과는 몇 곱절이 될 것이다.


몇 번의 반려 끝에 위와 같은 결론을 내리게 되었고, 광고 용도로 사용하고자 하는 팀장님의 의지에 맞추어 한 땀 한 땀 시나리오를 작성했고, 현재 서비스 중에 있다.


그리고 지금 돌아와서 타사의 어설픈 카카오챗봇 발화 인식률을 보면 이 선택이 옳았다는 게 증명되고 있다.

물론 이제 카카오에서도 LLM서비스를 곧 출시할 테지만 말이다.


이제 어떠한 업무를 하더라도 내가 맡은 일에 대한 모든 내용 파악과 이해가 우선순위가 되었고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개발자든, 기획자든 끝까지 물고늘어 괴롭힌다. 그리고 이 마음가짐은 나의 업무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나의 팀장님은 이렇게 어설픈 나의 마음가짐과 전문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준다.


힘든데, 참 고맙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