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서, 철학, 문학? 중요한 건 나의 관점

by 북크북크

다른 사람들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고 나만의 핵심 목표를 달성하는 것.


이것은 나폴레옹 힐의 성공의 법칙에서 말하는 성공의 정의입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남에게 피해를 주면서 내가 성공한다고 해서 그것을 진정한 성공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때로는 비난의 목소리가 있을 수 있겠지만, 피해는 주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저는 다시 독서에 빠져 살고 있습니다. 매일 바쁘다는 핑계로 독서를 등한시했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예전처럼 매일 한 권을 다 읽지 못하더라도, 조금씩이라도 읽어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저는 다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읽고 있는 책은 자기계발 분야의 고전이라 불리는 책입니다. 2권으로 되어 있는데, 이제 막 1권을 다 읽어가고 있습니다. 예전 사람들의 지혜와 지식을 배울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물론, 자기계발서가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차라리 철학이나 문학을 읽는 것이 더 낫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더군요. 하지만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책이든 도움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무엇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각자가 최고의 책으로 꼽는 책은 다를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저는 나의 관점과 세계관에 맞는 책을 읽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너무 한쪽으로 치우친 독서는 좋지 않을 수 있지만, 스스로 읽고 싶은 분야의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밀리의 서재에도 수백 권의 책이 서재에 담겨 있습니다. 그중에는 아직 읽지 않은 책도 있고, 읽다가 중간에 멈춘 책도 있습니다.


저는 성향에 맞지 않다고 판단되면 과감하게 중단하고 다른 책을 찾아 읽습니다. 그리고 만약 읽을 책이 없다면, 이전에 읽었던 책 중에서 다시 좋은 책을 읽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성공을 위해선 방법보단 이것이 더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