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향기 Jun 20. 2024

인생의 방향성을 정하다.

새로운 마음으로

 나의 이기적인 마음을 깨부숴버리고 싶다.  어제 엄마와 통화를 하면서 놓쳤던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성경에는 이런 말이 있다.


"먼저 그 나라와 그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성경에 기록된 이 구절은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 의를 먼저 구하는 삶을 살라는 뜻이며, 그럴 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다 공급해 주신다는 의미이다. 요즘 나는 반항기? 휴식기? 안식기? 라서 하나님 나라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싶지는 않다. 하나님이 서운하실 수는 있지만 이런 나의 마음도 이해하실 것 같은 생각이 든다. 변명 같지만 나는 하나님을 좋아하고 사랑한다. 

 

 주역 책을 보아도 욕심을 버려야 바른 판단을 할 수 있다고, 성경에서도 자기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지 말라 고 한다. 부자가 되는 방법을 다룬 책들을 보아도 그렇다. 다른 사람들을 유익하게 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다 보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고 말한다. 


 나는 헛똑똑이였던 거다. 나의 방향은 완전히 틀렸던 거다. 세상 욕심이 눈이 어두워져서 그만 길을 잃고 말았다. 하지만 내 평생이 그리 이타적이었던 적은 없었던 걸 생각해 보면 나는 기본적으로 이기적인 인간이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라도 이타적 동기로 살아봐야겠다. 그게 인생을 제대로 사는 것이라면 나는 그 길을 선택할 거다. 혹 그 길을 따라가다가 내가 원하는 부와 명예가 나를 따라오지 않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그 길 끝에서 후회하지는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바른 길로 갔으니까.


 그럼 얼마큼 세상을 위해서 타인을 위해서 살 것인가. 내가 할 수 있을 만큼만. 다른 사람을 위해 살다가 나를 잃어버리면 안 되니까. 나는 일개 보통의 사람일 뿐이다. 나도 지키고 내 가족도 지키려면 내가 할 수 있는 만큼만 해야 한다. 나를 포함한 가족을 뛰어넘어 세상을 위해 살아가는 사람은 그야말로 비범한 사람, 위대한 인물일 거다.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다. 


 한동안 고민했던 내 인생의 방향성이 어이없게도 이렇게 결론이 났다. 이 결론이 또 무슨 일 때문에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은 답답했던 마음이 사라졌다. 


 나만을 위해서만 사는 것은 재미가 없지 않나. 나 혼자 즐거운 것은 별로 즐겁지도 않다. 즐거움은 나눌 때 더 커지는 법이니까. 나는 함께 누리고 함께 행복하고 싶다. 내가 조금 고생을 하더라도. 


 생각해 보면, 정말 그랬다. 이 학교가 나를 채용해 줘서 고마운 마음에 학교를 위해 일을 하다 보니 지금 이 자리에까지 온 거다. 지금도 뭘 특별하게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내 진심을 알아주는 고마운 사람들이 있다. 그러면 된 것 아닌가. 모두가 내 마음을 다 알 수는 없다. 그걸 바라서도 안 되고. 


 알고 보면 오랜 육아로 공백기를 가졌던 것이 나에게 더 좋은 사람, 더 좋은 교사가 되고 싶은 열망을 갖게 했고, 지금도 여전히 배우고 있는 중이다. 


 마음을 활짝 열어서 내 주위의 사람들과 학교와 세상을 향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연구하고 그에 매진해야겠다. 그것이 무엇이든, 또 내가 그걸 잘 하든 못 하든 간에 그걸 하는 동안에 내가 행복할 것은 분명해졌다. 그럼 그렇게 살아야지. 가슴 한복판이 시원해진 것이 참 좋다. 

 

작가의 이전글 직장인이 아프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