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퓨처플로우 삼태현 Mar 05. 2023

ChatGpt로 젠틀몬스터 UX/UI리디자인 하기 1탄

Genertive AI, 디자이너가 AI를 활용하는 현실적인 활용방법.

Chat GPT로 UX/UI 디자인을 해보자.

이번 스터디의 주제는 젠틀몬스터입니다. 독특한 디자인과 혁신적인 소매 경험을 제공하죠. 다른 안경 브랜드와 차별화된 이유 중 하나는 모든 감각을 자극하는 플래그쉽 스토어.

그러나 브랜드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항상 개선의 여지는 있습니다. 제가 캘리포니아에서 직접 인터뷰하고 얻은 인사이트를 토대로 스터디를 진행했고 빠르게 소비자를 편하게 만들어봅시다.

어떻게 ChatGpt를 활용해 젠틀몬스터의 UX설계에 사용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킬까요?

BackGround

이 당시엔 GPT가 활성화되지 않았던 시기라 사전 리서치 후 인터뷰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미리 상황을 예측해 볼 수 있기에 만들어봤습니다. 얼추 그럴싸한 초안이 완성됩니다. ㅈ

질문 : I want you to analyze why Gentle Monster is unpopular with Californians from a UX perspective and summarize the current situation in three ways.

1. 웹사이트의 열악한 사용자 경험: 젠틀몬스터의 웹사이트는 탐색하기 어렵거나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아 제품 구매에 관심이 있는 캘리포니아 주민에게 실망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느린 로딩 시간, 혼란스러운 레이아웃 또는 제품에 대한 정보 부족과 같은 문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제한된 플래그십 스토어 : 젠틀몬스터의 플래그십 스토어는 Gentle Monster의 강점 중 하나입니다. 브랜드에 대한 배타성과 희소성. 그러나 이것은 제품을 입어보자 하는 캘리포니아 주민들에게 불리합니다. 캘리포니아의 광활한 크기로 인해 캘리포니아 주민들은 가장 가까운 플래그십 스토어에 도달하기 위해 먼 거리를 이동하기가 어려워 제품 구매 가능성이 낮죠. 이는 캘리포니아 주민의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해당 지역의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UserResearch : Interview

저는 UX과정에서 인터뷰를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 부분은 AI가 대신해줄 수 없는 실제 만남이 필요하죠. 질문 리스트를 AI로 미리 뽑아가는 방식으론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결국 심층면접, 맥락질의 등 인터뷰 기법을 활용합니다. 저의 경우 백화점에서 게릴라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질문 : I'm going to conduct user research based on the situation of the entire conversation. pull out a list of questions

젠틀 몬스터라는 브랜드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그렇다면 젠틀몬스터를 떠올리면 어떤 것이 떠오르나요? (Have you heard of the brand Gentle Monster? If so, what comes to mind when you think of them?)   

네, 들어본 적은 있지만 제품이나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50%)

아니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잘 모릅니다. (40%)

예,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독특하고 전위적인 매장 디자인으로 유명합니다. (10%)


제품 구매 여부를 결정할 때 패션 브랜드의 디자인과 미학이 얼마나 중요한가요? (How important is the design and aesthetic of a fashion brand to you when deciding whether to purchase their products?)   

매우 중요합니다. 심미성이 강하고 독특한 디자인을 가진 브랜드에 끌립니다. (70%)

다소 중요합니다. 디자인과 심미성을 고려하지만 품질과 가격 같은 다른 요소가 더 중요합니다. (30%)

중요하지 않습니다. 저는 디자인과 심미성보다 실용성과 기능성 같은 다른 요소를 우선시합니다. (10%)


향후 젠틀몬스터에서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What are some factors that would make you more likely to purchase from Gentle Monster in the future?)   

제품에 대한 낮은 가격 또는 판매. (30%)

다른 고객의 긍정적인 리뷰. (40%)

가까운 물리적 매장 위치와 같이 접근성 향상 (30%)


젠틀몬스터 홈페이지에 가보신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귀하의 경험은 어땠습니까?

(Have you ever been to the Gentle Monster website? If yes, how was your experience?)

웹사이트가 느리고 탐색하기 어려웠으며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50%)

웹사이트는 탐색하기 쉽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이었고 내가 원하는 것을 빨리 찾을 수 있었습니다. (30%)

브랜드에 대해 잘 모르고 웹사이트를 방문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20%)



UX GOALS

정성스럽게 얻은 인터뷰의 답을 정리하여 아래 질문을 추가했습니다.
그로부터 얻은 인사이트를 추려 UX 목표로 삼았습니다.

질문 : Based on this, create a solution for Gentle Monster to become famous in California.

1. 웹사이트 사용성 개선 : 캘리포니아 주민들이 원하는 제품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 젠틀몬스터 웹 사용성입니다. 제품 설명 개선, 캘리포니아 주민들이 원하는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가상 착용 경험 향상 : 세 번째 UX 목표는 안경이 자신의 얼굴에 어떻게 보이는지 고객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AR 기반의 시착 서비스를 만들어 고객의 가상 시착 경험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목표는 고객이 다양한 스타일의 안경을 쉽게 착용하고 비교할 수 있는 원활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궁극적으로 판매 및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3. 웹을 활용한 360도 매장 투어 생성: 젠틀몬스터 웹을 활용한 360도 매장 투어를 생성합니다. 고객이 플래그쉽 스토어의 고유한 디자인과 제품을 몰입형 및 인터랙티브 방식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젠틀몬스터의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도록 유도하고 고객 충성도와 브랜드 참여도를 높이는 매력적이고 기억에 남는 경험을 만드는 것입니다.



PERSONA

위 UX골을 활용하여 페르소나를 완성시켰습니다. Chat GPT의 가장 주된 기능인 내러티브를 활용하기 적합했습니다. 또한 그 내용 그대로 미드저니에 입력시켜 올리비아를 얻었습니다.

질문 : Create a persona for this post.

이름: 올리비아

나이: 28

위치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직업 마케팅 관리자

배경: 올리비아는 패션에 관심이 많으며 구매하는 제품에서 독특하고 최첨단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녀는 젠틀몬스터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며, 이 브랜드의 아방가르드한 매장 디자인과 유행을 선도하는 아이웨어에 흥미를 느낍니다.

도전 과제: 올리비아는 바쁜 도시 지역에 살고 있어 직접 쇼핑할 시간이 부족하고, Gentle Monster의 매장 위치가 제한적이고 매장 운영 시간이 불편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과거에 젠틀몬스터 웹사이트가 탐색하기 어렵고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아 좋지 않은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성격: 올리비아는 기술에 정통하고 쇼핑 경험에서 편리함과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자신의 스타일과 가치관에 부합하는 고품질 제품에 대해서는 기꺼이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젠틀몬스터의 웹사이트 사용자 경험(UX)을 리디자인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다음 단계에선 이 아이디어를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솔루션으로 만드는 방법을 가져올게요.

우리가 한 UX설계를 통해 시각적 디자인을 만들어봐요. 다음화에 뵙겠습니다�

게릴라인터뷰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chRBaDkP_xg&t=206s


참고 문서:

https://brunch.co.kr/@design-nonri/72

매거진의 이전글 ChatGPT를 주제로 고등학생 강연을 마치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