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페 Sep 06. 2022

차이나 전기차 하락을 외치는 악재 3가지


안녕하세요 돈을 공부하는 남자 수페TV의 수페입니다


차이나 전기차 ETF 제가 주기적으로 점검해드리고 있죠
2020년 12월에 상장해서 지금까지의 차트를 먼저 볼게요
1만원에 상장해서 2만원까지 올랐다가 10,500원까지 다시 떨어졌었죠
이때가 4월말~5월초였는데 저점을 찍고 올라갈 때 제가 영상을 올렸습니다
그리고나서 4개월만에 다시 영상을 찍고있는데 14,540원까지 내려온 상태입니다
고점대비 흘러내리고 있는데 여기서 지지할지, 어떤 모습을 나타낼지 말씀드리고
차이나 전기차 지금까지의 뉴스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앞으로 미래전망을 봐야만 우리가 투자할지 말지 결정할 수 있으니까
오늘 영상도 끝까지 보시고 투자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차이나 전기차 ETF가 얼마나 떨어졌는지 S&P500이랑 비교해보겠습니다
이렇게 지수추종하는 ETF랑 비교해봐야 차이나 전기차만의 문제인지,
아니면 주식시장이 안좋은건지 확인해 볼 수 있겠죠
S&P500을 먼저 보면 연초대비 현재 16%정도 하락을 했습니다
차이나 전기차를 보면 18% 하락했는데요 2%정도 더 하락한 상태죠
그렇다면 전체적으로 시장이 하락하는거지 차이나전기차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차이나전기차안에 투자하는 기업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대표기업 3개를 살펴볼게요
차이나 전기차 ETF가 투자하고 있는 대표기업 3개를 보면
강서강봉이업이랑 천사첨단신소재, CATL이 있습니다
1년간의 차트를 보고 계시는데요
최근 주가를 보면 모두 다 흘러내리고 있죠
이렇게 때문에 ETF도 어쩔 수 없이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연초부터 지금까지 주가를 보면 강서강봉이업은 14% 하락했고
천사첨단신소재는 15% CATL은 18% 하락했습니다
CATL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떨어지는 모습이죠
이렇게 주가는 떨어지는데 기업실적은 어떻게 되는지 각각의 실적을 비교해 볼게요


3개 기업의 실적을 볼게요
파란색은 매출이고 회색은 EPS 그리고 오렌지색으로 선을 그어놓은 건 예상치입니다
강서강봉이업부터 보면 꾸준히 성장하고 있죠
그런데 오렌지색보다는 조금씩 밑에 있습니다 예상치보다 좀 낮다는 건데요
그런데 이번 2분기를 보면 주당순이익이 예상치보다 뛰어넘는 실적을 만들어냈죠
그만큼 강한 모멘텀을 가지고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우상향 추세를 만들어가고 있으니까 나쁠 수 없는 거죠
가운데 천사첨단신소재도 꾸준히 성장하는 모멘텀을 가져가고 있는데
이번 2분기 때 EPS가 예상치보다 많이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원재료값도 올라가기 때문에 이런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 건데요
원재료값이 다시 내려온다면 천사첨단신소재는 다시 모멘텀을 받을 겁니다
오른쪽 CATL을 보면 1분기 때 출렁이다가 2분기 때 다시 매출이 좋아지기 시작했죠
이렇게 차이나 전기차 관련된 기업들을 보면 꾸준히 우상향을 만들어가고 있죠
나쁜 모습이 아니라 좋은 모습이니까 우리가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됩니다



최근에 있었던 중국 전기차 관련 기사 5가지 포인트를 가지고 왔습니다


첫번째, 바이든이 전기차 반도체를 미국에서 생산하라고 말을 했죠
그러면서 중국에는 조금씩 제재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미국의 전쟁이 이런식으로 번져가고 있는데요
이거는 좋은 모습이 아닙니다


두번째, 전기가 없어서 전기차를 못 만든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중국이 가뭄으로 인해서 초비상 상태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추가로 봉쇄까지 일어났으니까
중국에서 지금 상승모멘텀이 조금씩 꺾이고있다고 볼 수 있는 건데
하지만 이게 완전 추세가 꺾이는 게 아니라 전기차 보급은 계속 올라갈거니까
우리는 잠시 멈춘다 혹은 주춤한다라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세번째를 보면 역시나 좋은 실적이 나오는 모습인데요
중국 전기차 BYD가 상반기 순이익이 3배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앞에서 나쁜 일이 있더라도 전기차 수요가 증가할 수 밖에 없다는 걸 보여주는거죠


그리고 날개 단 중국 전기차산업 취득세 면제를 해주고있다는 건데요
우리 돈으로 8조원까지 풀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전기차를 꾸준히 성장시키려고 이런 노력을 하고있는 거죠


다섯번째, 중국 리커창이 하이브리드랑 전기차의 국제협력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미국이랑 중국이 좋지 않으니까 유럽쪽으로 더 확장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계 전기차 판매 순위를 볼게요
BYD, 테슬라, 상하이자동차 순인데요
판매량이 어마어마하죠
여기서 BYD가 1등을 차지해서 뉴스가 나오기까지 했는데요
순수 전기차만 하면 당연히 테슬라가 1등이지만
하이브리드까지 합쳤을 때 BYD가 역전을 했습니다
이것도 중요한데 이것보다 더 큰 포인트는 그 상승여력입니다
BYD가 323%나 상승을 했고 테슬라가 50% 상승했고
현대기아차도 75%나 상승을 했죠
이렇게 상승폭이 크면 클수록 미래가치를 더 높이 평가받는 거니까
우리가 여기 상승폭에 관심가져야 됩니다
BYD가 앞에서 뉴스도 말씀드렸는데 순이익이 3배나 증가한 게 여기서 나오는 겁니다


전기차 판매량을 봤으니까 이제 배터리 사용량 점유율을 체크해 볼게요
작년 상반기대비 올해 상반기 얼마나 늘고 줄었는지 점유율을 체크해봤는데요
CATL이랑 BYD가 점유율이 올라가는 모습이죠
CATL 6.2% 올라서 34.8%까지 올라왔고 BYD도 5% 올라서 11.8% 됐습니다
조금 안타까운 건 LG에너지솔루션인데요
9.4% 떨어지면서 점유율 14.4%까지 내려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이렇게 놓고 보니까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 점유율에서
CATL이랑 BYD 중국 기업들이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요
이거는 상반기 6월까지의 모습인데 7월 최근에 나온 기사를 봤더니
LG에너지솔루션을 BYD가 역전했다는 기사가 나옵니다
이런식으로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점유율이 어떻게 바뀌는지가
그 기업의 상승 모멘텀을 결정하게 될겁니다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점유율을 원형표로 나타내면 이렇게 됩니다
CATL이랑 BYD를 더하면 46.6% 인데요
3.4%만 더 더하면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게 50%가 되는 겁니다
그만큼 중국 배터리 장악력이 어마어마한데요
그래서 우리가 차이나 전기차 ETF에 투자하는 거죠
우리가 이런 밝은 면 말고 악재도 체크해봐야겠죠 바로 뒤에서 보겠습니다


차이나 전기차 ETF가 지금 주가 상승을 못 하고
이렇게 하락하는 이유 악재 3가지가 있는데요
이 3가지 악재를 보면서 앞으로 해소될지,
아니면 더 연장될지 체크하면서 주가의 흐름을 판단해보면 좋습니다
첫번째는 당연히 중국에 봉쇄령이 있는 건데요
인구 2,100만명인 청두를 전면 봉쇄한다고 합니다
추가로 나온 기사들을 보면 이제 33곳을 더 추가 봉쇄하면서
6,0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제 이동을 못하게 됐습니다
한국인구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동을 못하니까 당연히 경제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죠
그리고 워런버핏이 중국 전기차기업 BYD의 지분을 줄였기때문에
BYD 주가가 많이 떨어졌죠
차이나 전기차 ETF에 당연히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해야 되는지도 한번 판단해볼 거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당연히 미국과의 관계가 있겠죠
전기차 미국에서만 만들어라 그래야 혜택을 주겠다라고 거듭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3가지 악재를 해결해야 차이나 전기차 ETF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될지 하나씩 판단해 볼게요


첫번째는 중국 봉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당연히 코로나때문에 봉쇄하는 거니까 코로나 확진자를 체크해 봐야겠죠
최근에 봤더니 확진자가 조금씩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로코로나를 선언했기때문에 코로나확진자가 나오면 봉쇄하면서
1명도 나오지 않도록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는 건데요
이 뒤에 숨은 건 당연히 시진핑에 연임이 있습니다
3연임을 하기위해서 이런 제재조치를 많이 하고있는 건데
연임이 결정되는 게 10월 16일입니다
그 말은 중국봉쇄같이 중국경제를 누르는 작업은 10/16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조금 더 넓은 마음으로 긴 호흡으로
10월까지 조금 더 보수적으로 다가갈 필요가 있구나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워런 버핏이 BYD를 매도하면서 주가가 많이 떨어졌죠
실제로 얼마나 매도했는지 팩트체크를 한번 해볼게요
그러려면 우리가 워런버핏이 언제 매수했는지 그 매수포인트부터 잡아봐야 되는데
2008년 9월에 BYD를 2억 2천만주 매수했습니다
그리고나서 그뒤로 주가가 많이 올랐는데 그때는 매도를 안하고
14년동안 보유한 다음에 지금에서야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매도 금액을 봤더니 매도 주수가 305만주입니다
2022년 8월에 2번에 걸쳐서 매도를 했는데요
매도 비중을 봤더니 1.38%밖에 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100만원을 투자했다면 1만원밖에 매도를 하지 않은 거죠
그리고 실제 주가대비 얼마나 많이 올랐나요?
이렇게 올랐으면 당연히 분할매도를 하는 게 맞습니다
우리가 지금 투자하고 있는 게 차이나 전기차 ETF고
그 전기차 시장은 앞으로 10년이상 성장을 할거죠
워런버핏도 이런식으로 10년을 내다보고 투자했는데 실제로 올랐기 때문에
지금 현재 분할 매도를 진행하는 겁니다
그런데 전기차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모멘텀이 있기 때문에 1%밖에 줄이지 않은 거죠
이게 10% 20% 더 늘어난다면 우리도 고민을 해봐야 되지만
아직 성장모멘텀은 많이 남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차이나 전기차를 지금시점부터 10년은 보유한 다음에
워런버핏처럼 수익이 많이 났을 때 그때부터 분할매도한다고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미국에서 바이든이 전기차는 중국이 아니라 미국에서 만들어라
그래야지 혜택을 주겠다는 이야기를 강하게 하고 있죠
이랬을 때 우리는 반대입장도 들어봐야 됩니다
그럼 중국은 어떻게 대처할까요?
대표적으로 말할 수 있는 게 BYD CEO죠
이사람이 하는 말을 가지고 우리는 중국의 방향을 엿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했던 말이 유럽의 OEM이 있는데 그게 수출의 원동력이 되고있다
주요수출원이다 하면서 실제로 매출이랑 이익이 여기서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봤더니 연말까지 월 28만건 납품을 목표로 하고 있고요
지금 들어오는 신규 주문을 보면 월생산량을 뛰어넘는 수요가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말은 2022년 뿐만 아니라 2023년까지 수요 채우기도 바쁘다
미국이 문제가 아니라 우리는 유럽이랑 중국에 대한 수요도 채우기 바쁠만큼
우리는 매출과 이익을 높여갈 거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중국이 이런 걸로 미국때문에 문제가 되겠다는 것 보다
얼마나 유럽으로 확장해 갈지를 체크해봐야 됩니다
이런식으로 앞에서 말씀드린 3가지 악재를 보고 이게 해결될지 아닐지 판단해보시면
차이나 전기차에 투자해야할지 말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 관련해서 악재만 있는 게 아니죠
소리없이 성장하고있는 중국 전기차 2가지 사례를 보겠습니다
첫번째는 중국 스타트업 기업인데요
위라이드라는 기업에서 로보 청소차를 만들었습니다
올해 5월에 도로 테스트를 진행했고
현재 새벽에 혼자서 청소하고 돌아다니고 있다고 합니다
당연히 무인으로 진행되고 짜여진 도로를 반복해서 돌아다니는 거니까
일상 운전보다는 쉽게 보급될 걸로 보입니다
두번째는 바이두가 우한이랑 충칭서에서 완전 무인택시 운행을 허가받았다고 합니다
실제 로봇 택시가 등장했고 중국은 이미 상용화까지 갔습니다
바이두 무인 택시를 조금 더 자세히 볼게요


중국판 구글이라고 불리는 바이두가 기본요금 3,000원으로
완전 자율주행 무인 차량을 만들어 냈습니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데요
일반 택시보다 1.6배정도 비싸지만
비대면을 선호하는 요즘에 좋은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자율주행 레벨 4단계로 복잡한 도심에서도 돌발상황을 스스로 대처가능합니다
우리가 카카오택시를 부르는 것처럼 앱으로 이용이 가능한데요
정말 쉽게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당연히 주행하면서 데이터를 계속 쌓아갈 수 있고
그 쌓이는 데이터는 강력한 무기로 작용될 겁니다


우리가 전기차에 투자하는 이유는 당연히 미래전망이 좋다고 예측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전망치를 꾸준히 체크해봐야 됩니다
전세계 전기차 생산추이를 보면 빨간색으로 나타난 게 중국인데요
그 상승 면적이 계속 넓어지고 있죠
유럽이 그 다음을 쫓아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중국과 유럽에 대한 포지션을 어떻게 가져가느냐
이걸 중요한 투자 포인트로 가져가야 되고요
우리가 중국 전기차를 볼 때 당연히 침투율을 봐야 됩니다
2025년이 되면 500만대가 되고 침투율이 20%까지 올라간다고 합니다
2030년이 되면 1,300만대가 되고 45%까지 전기차 침투율이 올라간다고 하는데요
그 말은 2030년도가 되면 거의 2대중에 1대가 전기차가 된다는 거죠
우리는 그 시점까지만 투자해도 됩니다
2035년도에 그 점유율이 더 올라간다 하더라도
우리는 우선 5년~8년정도 꾸준히 모니터링하면서 투자를 이어가면
워런버핏처럼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전기차 전망은 알겠는데 차이나 전기차 ETF 차트를 보면 답답한 마음이 드시죠
주가가 꾸준히 올라가다가 그 상승폭을 반납하는 모습을 보면
답답한 마음이 드는 게 당연합니다
우리는 여기서 장기적인 관점으로 오래 가져갈 건데
그렇다 하더라도 기술적인 분석으로 어디서 지지할까
이런 걸 생각해두는 게 우리가 투자할 때 마음이 편하겠죠
심리적으로 다가가기 위해서 지지선 2개를 점검해 보겠습니다
첫번째 지지선은 13,700원선이고 절대 깨지면 안되는 11,800원선이 있습니다
이 2개 지지선에 다가간다면 저는 분할매수로 접근을 합니다
하지만 주가가 신나게 올라갈 때 불타기 하는 것보다는
이렇게 내려갈 때 생각하고 있다가 매수하는 게 더 좋은 선택이 되겠죠
평균단가를 낮추는 작업이 되기도 합니다
혹은 매달 적립식으로 투자한다면 이런 것도 생각안하셔도 되는데요
우리가 주의할 점 하나만 더 짚고 넘어갈게요
제가 자주 말씀드리는 것 중에 하난데 차이나 전기차 ETF 투자 할 때
오전 10시반 이전에 투자하시면 안됩니다
9월 6일 오늘 차트를 가지고 왔는데요
오늘 10시반 되니까 주가가 갑자기 떨어졌죠
이런 모습이 매일 일어나게 됩니다
왜 매일 일어나느냐 중국시장이 시작되는 게 10시반인데요
그때 주가 움직임에 따라서 차이나 전기차 ETF 주가도 함께 움직이게 됩니다
그전까지는 예상치고 10시반부터는 실제값이 움직이기 때문에
시작 시간에 변동폭이 크게 작용되겠죠
우리는 10시반에 변동폭 큰 걸 가지고 리스크를 갖고 투자하는 게 아니라
3시이후에 주가가 끝나갈 때, 안정적일 때 투자하는 게 더 좋은 선택이 됩니다
이런 것만 고려하셔서 장기적 관점으로 적립식 투자한다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으로 투자가 가능하니까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수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성공투자하세요!


https://youtu.be/21U2y4Ynr4Q


작가의 이전글 수페가 추천하는 9월의 돈되는 책 TOP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