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입찰해부 Jan 27. 2023

찍어서 운으로 낙찰되는 게 사업에 위험한 이유

낙찰 확률을 올리는 심리 기술 4

찍어서라도 운으로 낙찰되는 게 좋은 거지, 왜 낙찰돼서 좋은 걸 위험하다고 말할까요? 아마 당신이 이 심리 기술을 모르면 낙찰률은 점점 나빠져서 여러분의 사업은 힘들어질 것입니다. 만약 이 글을 끝까지 읽고 이해한다면 여러분은 분명 낙찰확률을 올릴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최초의 심리학자 '대니얼 카너먼'

아래의 문장은 2002년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최초의 심리학자 '대니얼 카너먼'은 우리에게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다음 문장을 함께 보시죠.


1. 해남군은 정치 성향이 진보 성향이고, 우리나라에서 암 발병률이 가장 낮은 지역이다.
해남군은 전라남도에 위치해 있다. 전라남도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이다. 그래서 공기가 매우 맑다. 해남군은 전라도 시 군 중에 지적 면적이 매우 넓고, 인구가 많다. 그 인구 중 90% 이상이 친환경 농업에 종사한다. 해남군은 낙후된 지역이라 공기가 맑고 농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많기 때문에 신선하고 건강한 채소를 더 많이 먹을 수 있다. 해남군은 우리나라에서 암 발병률이 가장 낮다.


2. 영광군은 전라도에서 갑상선암 발병률이 가장 높다.
영광군은 전라도에서 유일하게 원자력 발전소가 있는 곳이다. 영광군은 전라도에서 유일하게 원자력 발전소가 있는 곳이다. 원자력 발전소의 방사능 수치로 인하여 영광군 사람들은 갑상선암 발병률이 특히 높다. 그리고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이런 현상이 훨씬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위 문장을 읽으며 여러분들의 생각을 유추해 보겠습니다. 1. 번의 첫 문장을 읽고 해남군의 정치성향과 암 발병률은 전혀 상관이 없다는 걸 알아차렸을 겁니다. 하지만 해남군은 실제로 고구마가 매우 유명한 지역이며, 각종 채소들이 해남산이 꽤나 많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전라도는 매우 낙후된 지역이기도 하며 발병률이 낮은 건 타당하다고 생각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2. 번 문장을 함께 생각해 봅시다. 영광군은 전라도에서 유일하게 원자력 발전소가 있는 곳입니다. 원자력 발전소는 매체에서 매우 위험하고 일본 후쿠시마,  체르노빌 등 매우 끔찍한 사건들에 대해 들은 경험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 암 발병률과 관련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갑상선암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1,2번 문장은 모두 거짓입니다. 위의 두 문장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 위해서는 실제 존재하는 정보들을 수집해서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위의 문장이 매우 사실처럼 보인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1. 암 발병률과 지역은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2. 원자력 발전소에서 방사선이 유출되어 주민들이 피해 입을 정도면 이미 영광군 주민들은 대피를 했다는 뉴스기사를 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사실이 아니지만, 그럴 듯 해 보이는 것'을 믿어버리죠. 이런 현상을 '소수 법칙'이라고 말합니다. 매우 작은 표본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대체적으로 일어나는 사실이라고 믿어버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전자입찰, 낙찰에 관련해서도 예외는 없죠. 찍어서 낙찰을 받는 게 위험한 이유도 이런 이유입니다. 실제 낙찰 확률을 올릴 수 있는 통계적 사실보다, 주변 사람들이 말하는 '어차피 운이야! 다 찍어서 되는 거야.'라는 작은 표본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사실이라고 믿어버리는 겁니다.



그리고 실제로 찍어서 낙찰이 되어 본 경험이 있는 대표님들의 경우 '찍어서 다 되던데?'라고 생각하고 분석을 해서 더 나아지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낙찰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분명한 사실'이 존재하긴 하지만, 이미 찍어서 낙찰이 되어 본 '작은 표본'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실을 알아볼 생각조차 안 하는 것이죠.



그래서 찍어서 낙찰이 되어 본 사람일수록, 더 이상 입찰 실력이 늘질 않아서 사업 운영에 더욱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오늘 글을 읽고 여러분은 매우 큰 힌트를 얻었습니다. 지금까지 나의 투찰 성향을 돌아보고, 다른 업체들이 어떻게 투찰 하는지 봐봅시다.



그렇게 여러분이 가격을 분석하는 습관을 들일 때 비로소 낙찰 확률은 점점 올라가게 됨을 명심합시다.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bidhb.com/

작가의 이전글 '그렇게 될 줄 알았다!'라고 말하는 사람을 피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