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치 Aug 22. 2023

리더란 무엇일까?

feat. 작은 사회 경험에서 느낀

먼저 내 개인의 생각을 말하자면, 나는 리더는 책임지는 사람 그리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사람 또는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보통은 조직 내에서는 팀장이라고 불리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사전적 정의는 어떨까? 아래는 네이버 어학사전에 등재되어 있는 단어의 정의이다.


리더 : 조직이나 단체 따위에서 전체를 이끌어가는 위치에 있는 사람

팀장 : 같은 팀에 종사하는 한 팀의 책임자.


지극히 내 경험에 의한 내가 생각했던 이상적인 리더와 현실의 리더에 대해 얘기해 보고자 한다.

내가 사회생활을 시작한 이래로 조직에서 경력이 제일 많다고 또는 사내 정치를 잘해서 리더라고 쓰고 책임자라고 읽는 역할을 맡고 있는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내가 생각했던 리더와는 거리가 멀었다. 리더 혹은 팀장이라면 본인의 업무 능력도 중요하겠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하고 우선 되어야 하는 것이 조직원들의 업무 방향성 제시 그리고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확인하여 피드백해주는 것. 그리고 혹여 실수를 저지르더라도 그 사람의 잘잘못을 따지기보다는 왜 이렇게 실수가 생길 수밖에 없었는지 당사자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생각하고 실수를 보듬어주려고 노력할 줄 아는 것이 리더가 가져야 하는 가장 중요한 본질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보았던 팀장 또는 리더는 아랫사람에게 책임 전가는 비일비재하고 본인 업무 이외에는 조직원들에 대해서 큰 신경을 쓰지 않았던 본인의 안위만을 걱정하는 사람이 대다수였던듯하다.


현실의 리더 또는 팀장들도 처음부터 그러지는 않았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무엇이 그들을 변하게 한 것일까?

이렇게 말하는 나도 언젠가 윗사람이 되어서 팀장 또는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면 그들과 같아지는 것 아닐까?


작가의 이전글 기획 같은 설계 업무를 하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