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깃허브, ‘MCP레지스트리' 출시

AI 도구 탐색 가속화 !!

by 문영란

개발자, AI 도구 탐색 가속화...깃허브, ‘MCP 레지스트리’ 출시

개발자가 MCP 서버를 한 곳에서 찾고, 탐색하고, 구축할 수 있는 통합 허브 제공


새로운 허브 ‘깃허브 MCP 레지스트리(GitHub MCP Registry)’를 공개했다.

깃허브는 MCP 레지스트리(보기)를 단순함으로 시작해 개방형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개발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통합 환경에서 필요한 도구를 보다 빠르게 발견할 수 있게 되어 개방적이면서 상호운용 가능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토비 파딜라(Toby Padilla) 깃허브 수석 프로덕트 매니저(PM)는 “AI 에이전트를 개발 도구와 연결해 본 개발자라면, MCP 서버가 여러 레지스트리와 저장소, 커뮤니티에 흩어져 있어 발견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고충을 이해할 것”이라며, “MCP 서버 제작자들은 여러 곳에 반복적으로 게시하고 같은 질문에 답해야 하는 부담으로 피로감이 크다 보니, 개발 환경이 단편화되고 잠재적인 보안 리스크까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깃허브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었다”며, “깃허브 MCP 레지스트리는 MCP 서버 탐색을 위한 새로운 허브로서, 개발자들은 깃허브 코파일럿과 에이전트는 물론 MCP를 지원하는 다양한 AI 도구까지 한 곳에서 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미 대부분의 MCP 서버가 깃허브에 존재하는 만큼, 이번 MCP 레지스트리는 개발자들이 이를 훨씬 더 손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이번 MCP 레지스트리에는 주요 파트너 및 오픈소스 커뮤니티가 제공하는 MCP 서버 디렉토리가 선별적으로 포함됐다. 각 서버는 깃허브 저장소와 직접 연결돼 있어, 개발자는 기능과 사용법을 손쉽게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도구를 신속하게 선택할 수 있다.


주요 기능으로 VS 코드(VS Code) 내 원클릭 설치 지원, 깃허브 스타 수와 커뮤니티 활동 기반 정렬로 필요한 서버를 더 쉽게 탐색 가능, 깃허브 코파일럿을 포함한 모든 MCP 호환 개발 환경과 연동 등으로 MCP 레지스트리는 첫 단계부터 생태계 전반의 협업을 통해 구축됐으며, 출시 파트너들은 MCP 서버 품질의 기준을 함께 정립했다. 이러한 기반 위에서 개발자는 신뢰할 수 있는 도구에 접근할 수 있고, 더 건강하고 상호운용성적인 AI 생태계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나 코넨(Anna Kohnen) 피그마 비즈니스 개발 부문 부사장은 “깃허브 MCP 레지스트리 출시로 개발자는 피그마의 개발자 모드 MCP(Dev Mode MCP) 서버를 통해 피그마 컨텍스트를 코파일럿과 손쉽게 연결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실제 운영 환경에 적용 가능한 동시에 디자인 시스템에 일치하는 코드를 생성해, 디자인에서 코드로 이어지는 워크플로우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바잘리 라가반(Bajali Raghavan) 포스트맨 엔지니어링 총괄은 “포스트맨은 MCP를 AI 에이전트 스택의 기반이자, AI 최적화 API 구축을 가능케하는 핵심 요소로 보고 있다”며, “깃허브 MCP 레지스트리를 통해 개발자는 코딩 어시스턴트 안에서 포스트맨 플랫폼 전반에 손쉽게 접근하고, 코드와 문서, 실행 간의 간극을 그 어느 때보다 효과적으로 메울 수 있다”고 말했다.


크리스 오디(Chris Audie) 하시코프 제품 관리 부문 수석 부사장은 “테라폼(Terraform)은 개발자에게 일관된 인프라 관리 경험을 제공한다”며, “깃허브 MCP 레지스트리 출시로 이제 개발자는 테라폼 MCP 서버와 같은 공식 MCP 서버를 찾아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손쉽게 워크플로우에 추가하고, 일상 개발에 더욱 빠르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깃허브는 최근 정식 출시된 원격 깃허브 MCP 서버(Remote GitHub MCP Server)’를 MCP 레지스트리에 포함했다. 이를 통해 에이전트는 깃허브 저장소, 이슈, 풀 리퀘스트 등 풍부한 컨텍스트와 연결돼 심화된 멀티스텝 워크플로우를 구현할 수 있다. 이는 깃허브의 개방형 상호운용성에 대한 의지를 강화하며, 개발자가 깃허브 컨텍스트를 모든 MCP 호환 도구에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깃허브는 이번 출시를 시작으로 앤트로픽(Anthropic) 및 MCP 운영 위원회(MCP Steering Committee)와 긴밀하게 협력해 깃허브와 원활하게 통합되는 오픈소스 MCP 레지스트리를 구축할 예정이다.


개발자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MCP 커뮤니티 레지스트리(OSS MCP Community Registry)에 MCP 서버를 직접 게시할 수 있으며, 게시 즉시 깃허브 MCP 레지스트리에 자동으로 반영된다. 이를 통해 MCP 서버를 더욱 통합적이고 확장 가능한 방식으로 발견할 수 있다.


특히, 여러 레지스트리 간 중복 최소화, 투명한 메타데이터 및 검증 정보 제공, 생태계 전반에서 대규모 기여 활성화 등 개방적인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깃허브는 오픈소스 커뮤니티, 앤트로픽, MCP 운영위원회와 함께, 개발자에게 필요한 AI 기능을 깃허브 검색만으로 간편하게 발견할 수 있는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깃허브 MCP 레지스트리는 개발자에게 아이디어에서 실행까지 이어지는 최단 경로를 제공하며, 더 건강하고 상호운용성 높은 인공지능 툴체인의 기반이 되고 있다.


출처 : 인공지능신문 요약 25.9.18일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구글, 일명 ‘나노 바나나’ 플랫폼 발표 이미지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