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리 Jun 15. 2022

자정과 새벽 사이 3

컴퓨터 언어 이해하기 좋은 때

2022년 5월 3일 00시-01시 사이의 기록.


며칠 쉬어버렸다. 본업인 '스터디에서 글쓰기'가 며칠 간 빡빡했던 탓이다. 열심히 글 쓰다가도 가끔 잡생각이 들곤 한다. 나, 잘 하고 있나? 그래도 이렇게 하나 둘 글을 쌓아나가다 보면, 시험장에서든 현장에서든 말글의 감각이 살아날 것이라고 믿는다. 믿어야 나아갈 수가 있다.


DAY 3


[실습6] range() 함수로 숫자열 쉽게 가져오기

- range(시작수, 끝수+1)를 사용하면 시작수에서 끝수까지 출력된다.

- for문을 사용하면 코드 마지막에 꼭 콜론(:)을 넣어주어야 한다. 며칠 됐다고 벌써 까먹었다. 바보..

0~9까지, 2~19까지 출력완료!


[실습7] for 문을 두 번 사용해 19단 곱셈표 출력하기

요런 구조를 컴퓨터 언어로 옮기면?
짜쟌

- 이중 for 문을 사용한다. 각 for 문마다는 끝에 콜론(:)을 붙여줘야 한다. 그리고 줄바꿈 할때 tab키 잊지 말기. 안 그러면 실행이 안 된다.


[실습8] 19단 곱셈표 완성하기

여백이 포인트다ㅎ 여백 다르게 넣었더니 처음에 틀렸다고 떴다

- 위 코드에서 item, each 자리에는 i, j등 다른 문자가 들어가도 괜찮다.

- X, +, -등 기호나 모양을 넣은 채로 값을 출력하고 싶다면 해당 문자 등을 적고 양옆에 꼭 작은따옴표('')를 붙여줘야 한다. 

- 2 X 2  =  4, 이런 형태로 출력된다. 확실히 보기가 더 좋다.


[실습9] 문자열 포매팅으로 print() 함수 더 편하게 사용하기

작은따옴표 꼼꼼하게 넣기

- %d는 C언어에서도 사용된다고 들었다. 아직 C언어를 몰라서 할 말이 없다.

- 해당 코딩에서는 %d덕분에 작은따옴표를 덜 사용할 수 있었다. 일단 수가 들어가는 자리는 다 끼워넣어두고, print()함수의 뒤쪽에 %()써서 순서대로 기호를 넣어주면 된다. 효율적이다.


[실습10] 부가가치세 쉽게 계산하기

시간 한참 잡아먹음

- print는 출력하는 것이므로 그 앞에는 함수를 쓸 수가 없다(의미가 없다). 

- round 함수는 반올림 역할. 반올림할 자릿수를 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그냥 소수점 아래 수가 모두 반올림된다.


이전에 썼던 함수나 내용 복습하기에 좋은 실습과제들이었다. 그럼 내일 다시!

작가의 이전글 자정과 새벽 사이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