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의 끝자락, 컴퓨터 언어 이해하기 좋은 때
2022년 9월 12일 00시 26분-01시 48분 사이.
*비전공자의 EliceAcademy <Do it! 파이썬 생활 프로그래밍> 공부 기록입니다.
오늘(9월 12일)은 오래 알아온 친한 친구의 생일날이다.
생일 축하해 친구야. 우리 앞으로도 오래오래 잘 지내자.♡
DAY 8
[실습16] 연습문제1
두둥! 드디어...! 연습문제 등장.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문제를 풀어보란다. 연습문제는 총 6개다.
첫번째는 거저 주는 수준이다.
print()를 사용해 손쉽게 풀 수 있다.
잠시 파이썬에서의 사칙연산 기본 연산자를 복습해 본다. 더하기는 +, 빼기는 -로 일반적인 사칙연산 기호와 같다. 곱하기는 *, 제곱은 **로 조금 다르게 표시한다. 나누기는 /, 나눗셈의 몫은 //, 나눗셈의 나머지는 %를 활용하면 된다.
[실습17] 연습문제2
이번에는 round함수 연습문제라고 한다.
round함수를 이용하면 원하는 소수점까지의 값을 출력할 수 있다. round(a,n) 형태로 활용하면 된다. a 자리에는 '도마에 올릴 수'를 적으면 되고, n 자리에는 원하는 소수점 자리값(ex. 소수점 n번째까지 출력하고 싶으면 'n')을 적으면 된다.
[실습18] 연습문제3
세번째는 파이썬 코드 작성 시, 자료형이 일치하지 않아 오류가 발생했을 때의 대처능력을 검토해보는 문제였다. 이를테면 문자열와 수의 연산 시에는, 문자열의 자료형을 정수형 혹은 실수형으로 바꿔줘야 한다!
1) a='' 이면 a는 문자열
2) a=int() 이면 a는 정수 자료형
3) a=float() 이면 a는 실수 자료형
으로 정의된다.
그리고 a의 자료형을 알아보는 코드는 print(type(a))이다. 넣고 돌려보면, 순서대로 각각
1) <class 'str'>
2) <class 'int'>
3) <class 'float'>
이런 식으로 출력된다.
[실습19] 연습문제4
한 줄로 함수를 정의할 때 사용할 수 있는 lambda.
[실습20] 연습문제5
또다른 오류 수정 문제.
def 어쩌구:, 이런 형태로 적어서 '어쩌구 함수'를 정의했다면 그 다음줄에는 tab키를 한번 누르고 return 저쩌구, 하는 식으로 함수 실행이 끝나고 어떤 값으로 반환되는지까지 적어줘야 한다. 그래야 print를 돌렸을 때 '저쩌구 연산' 결괏값이 출력된다.
[실습21] 연습문제6
마지막 문제!
현재까지의 진도를 점검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사실 공부한 부분들이 엄청 복잡한 내용은 아니다. 비전공 초보자도 도전할 수 있게끔 이해하기 쉽게 짜여져 있다. 그래도 여지껏 굳이 생각의 흐름을 하나하나 글로 길게 적고 캡쳐 이미지를 올려본 이유는, 과정들을 기록하다 보면 컴퓨터 언어와 온기까지 나눌 수 있게 되지 않을까(!) 하는 요상한 마음가짐 때문이다.
복습 면에서 좋긴 한데 진도가 굉장히 더디다는 게 큰 단점이다. 다른 사람들 기록을 살펴보니, 진짜 문제랑 답 코드만 올리는 분도 있고, 기본 원리부터 촘촘하게 설명을 적어 응용 부분까지 직접 다루는 분도 있는 것 같다. 어떻게 하면 브런치라는 플랫폼에 맞으면서도, 적당히 효율적인 컴퓨터 언어 공부기록을 남길 수 있을까? 간결하면서도 쓸모있는 글 올릴 방법을 조금씩 고민해 봐야겠다. 아이디어를 주셔도 좋습니다..ㅎㅎ
굿나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