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페낭(조지타운)에서 랑카위로 배 타고 이동하기

by 지누남 책임

페낭은 말레이시아의 북쪽에 위치한 섬이고 랑카위는 그보다 더 위쪽에 위치한 섬이다. 페낭이 조지타운이라고 불리는 올드타운으로 유명하다면 랑카위는 자연경관과 해상 액티비티로 유명한 곳이다. 크기나 규모는 랑카위가 훨씬 작다.


페낭지역.png
랑카위지역.png
페낭 및 랑카위 지역

코로나19 이전에는 두 섬 간의 직항 페리가 있었으나 지금은 없어졌다. 두 지역을 이동하는 가장 편한 방법은 아마 비행기일 것이다.

페낭은 공항이 남쪽에 있어 조지타운에 머문다면 시내버스나 그랩으로 이동해야야 한다.

랑카위는 Pantai Cenang 지역에 머문다면 공항과 가깝지만 Kuah 지역에 머물면 공항과 꽤 멀다. 랑카위에는 대중교통이 없어서 차량/오토바이를 렌트하거나 그랩으로 이동하여야 한다.


비행기 대신 기차 타고 페리 타고 이동할 수도 있다.

랑카위의 경우 Kuah 지역에 Ferry Terminal이 있어서 이 지역에 숙소가 있다면 편하겠지만 Kuah 지역은 좀 노잼지역이다. 관광객을 위한 시설은 거의 없고 대부분의 관광객은 Pantai Cenang 지역으로 간다. 이 경우에는 렌트나 그랩으로 이동하여야 한다.

페리로 이동하는 것에 대한 한글로 된 자료가 별로 없어서 최근 경험을 남긴다.



1. 조지타운에서 배 타러 가기

조지타운에 숙소가 있다면 걸어갈 수 있는 거리이다.


2. 버터워스까지 Ferry로 이동

조지타운 Ferry Terminal에서 배를 타고 이동하면 된다. 요금은 2링깃이며 현금은 안되고 비접촉식 카드(Visa 탭 투 페이나 Mastercard Just Tap & Go 등)나 QR pay로 가능하다.

20~30분 간격으로 다닌다.


3. Alor Setar까지 통근 기차로 이동하기

약 1시간 10분이 걸리며 하루에 몇 편 없기 때문에 시간표를 미리 확인해야 한다. KTMB 홈페이지에서 KTM Komuter Utara를 선택하여 확인 가능하다.


4. Kuala Kedah Ferry Terminal로 이동

예전에는 버스가 있었다는데 지금은 없어져서 그랩으로 이동해야 한다. 차로 20분 정도 걸린다.


* 위의 3번과 4번 대신에 Arau Station까지 기차로 가서 Kuala Perlis로 이동 후 페리를 타는 방법도 있다.


5. 랑카위 Ferry Terminal로 이동

페리 예약사이트에서 Kuala Kedah --> Langkawi 티켓을 구매하면 된다. 이 역시 하루에 몇 편 없기 때문에 시간을 미리 확인하고 예약하기 바란다.


6. 숙소로 이동

렌트를 하거나 그랩을 타고 숙소까지 이동하면 된다.




기차 & 페리 이동시 시간 및 비용


1. 조지타운에서 배 타러 가기 : 도보 20분 정도 (숙소 위치에 따라 다름) / 무료

2. 버터워스까지 Ferry로 이동 : 15분 / 2링깃

3. Alor Setar까지 통근 기차로 이동하기 : 1시간 10분 / 7.1링깃

4. Kuala Kedah Ferry Terminal로 그랩 이동 : 20분 / 15링깃 (상황에 따라 다름)

5. 랑카위 Ferry Terminal로 이동 : 2시간 / 45링깃

6. 숙소로 그랩 이동 : 30분 / 30링깃 (Pantai Cenang 지역의 경우, 상황에 따라 다름)


비행기로 이동시 시간 및 비용


1. 조지타운에서 공항으로 가기 : 30분 / 시내버스의 경우 3링깃 정도

2. 랑카위 공항으로 항공 이동 : 30분 / 79링깃 (상황에 따라 다름)

3. 숙소로 이동 : 20분 / 20링깃 (Pantai Cenang 지역의 경우, 상황에 따라 다름)


* 각 교통편간의 대기시간을 추가하여 고려해야 함.

* 1링깃 = 330원 (편의상 300원으로 계산해도 됨)


정리

그랩이나 비행기 가격의 변동이 크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다를 것이다.

위의 경우만 보면 가격은 100링깃 정도로 비슷하고 시간은 비행기가 훨씬 짧다.

나의 경우 페낭에서 랑카위로 갈 때는 기차와 페리를 이용했고, 다시 페낭으로 올 때는 비행기를 이용했다. 각자의 상황이 다르겠지만 배 타고 기차 타는 재미도 있으니 상황에 따라 골라가면 될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관광객이 잘 안 가는 (말레이시아) 페낭 (조지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