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토스케치 May 27. 2023

해외여행 비용 줄일 수 있는 5가지 꿀팁

“국내여행 보다 저렴하게 갔다왔네”

코로나 이동 제한이 해제되면서 해외 여행이 재개되었지만, 세계적인 유류비 상승 등으로 여행 비용이 예상보다 훨씬 많이 들고 있습니다.


또한 억눌린 여행 수요가 일제히 폭발해 항공료와 호텔 비용이 더욱 상승하고 있으며, 이에 인플레이션 현상이 발생 중인 주요 국가에서는 예전보다 많은 여행경비가 들어갑니다.


그럼에도 쌓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여행을 떠나기로 결심했다면, 돈을 아끼며 더 많은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은행에서 제공하는 여행 관련 적금을 활용하거나, 해외 여행에 특화된 신용카드를 준비하는 등 여행 금융 상품을 활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또한, 환전 요령도 잘 알아두면 돈을 아낄 수 있으니 지금부터 소개 할 ‘여행 금융 5계명’을 꼭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여행 적금 활용하기


해외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해외 여행용 적금은 여행 경비를 마련할 뿐만 아니라 비용도 절약할 수 있는 좋은 금융 상품입니다.


가장 인기있는 상푸은 하나은행과 하나투어가 협력하여 출시한 ‘하나의 여행 적금’이고, 이 상품은 매월 1만 원에서 100만 원까지 납입 가능하며, 1년 만기로 제공됩니다.


이 상품은 높은 금리를 제공하며, 1%포인트 어치의 이자는 하나투어에서 전용 여행 상품을 이용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KB국민은행의 ‘KB 두근두근 여행적금’도 높은 금리를 제공하며, 월 5만~100만원을 6개월간 입금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납입하면 패키지 여행 할인쿠폰 1만원짜리를 증정하며, 4회 납입 시 호텔, 항공 등 결제 시 사용 가능한 4종의 할인쿠폰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전용 카드 이용하기


해외 여행 재개와 함께, 항공사 마일리지를 쌓아주는 신용카드들이 인기를 회복하고 있습니다. 롯데카드의 ‘아시아나 듀얼마일리지 카드’는 이용액 1000원당 최대 2마일씩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하며, 현대카드의 ‘대한항공 카드 030’과 삼성카드의 ‘마일리지 플래티넘 카드’ 역시 이용액 1000원당 최대 2마일씩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한카드는 ‘메리어트 본보이(TM) 더 베스트 카드’로 전세계 7600여개의 메리어트호텔에서 연 1회 무료 숙박권을 제공하며, 연 4회에 이르는 공항 라운지 이용권도 지급됩니다.


단, 연회비가 26만7000원(해외 겸용 기준)으로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반면, KB국민카드는 ‘가온 글로벌 카드’로 국내 면세점, 여행사, 항공사에서 최대 1%의 적립을 제공하며, 해외 결제 시에는 최대 3%의 적립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환전 서비스 활용하기


해외 여행 중에는 카드로 결제할 때 현지 통화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원화로 결제하면 1-2%의 환전 수수료가 부과되고, 원화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면 추가적으로 3-8%의 수수료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환전도 요령이 필요합니다. 은행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환전 서비스를 이용하면, 환율이 유리할 때 환전을 해놓고 출국하거나 필요할 때 찾아 사용할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


게다가 환율이 높아지면 원화로 바꾸어 시세 차익을 누릴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중 은행들은 모바일 앱으로 환전 시 최대 90%까지 수수료를 할인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여행을 떠나실 때에는,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여 현지에 도착한 뒤 현지 통화로 다시 바꾸는 ‘이중 환전’이 더욱 이득이 됩니다. 그 이유는 한국에서 동남아 통화를 직접 환전하면, 유통량이 적어서 환전 수수료가 매우 높아져서 최대 12%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할인과 이벤트를 놓치지 않기


최근, 해외 여행이 다시 열리면서 카드사들은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섰습니다. 현대카드는 자사 여행 포털 프리비아에서 항공권 구매 시 청구 할인을 제공하고, 삼성카드는 여행 이벤트 페이지에서 해외 패키지상품 구매 시 이용 금액에 따라 즉시 할인도 해줍니다.


NH농협카드는 ‘채움 스케치’라는 생활·문화 포털을 통해 익스피디아에 접속해 해외 숙박을 예약한 회원들께, 결제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또한 신한카드는 ‘신한 유니온페이 카드’ 소지자들에게, 해외 거래가 누적 금액이 일정액 이상이 되면 사용액 일부를 현금으로 돌려줍니다.


여행자 보험은 저렴한 온라인 가입 이용하기


여행을 떠날 때 만일의 경우를 대비한 여행자 보험은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보험다모아’라는 보험 포털에서는 10가지 해외 상품을 비교해볼 수 있으며, 10분 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항에서 오프라인으로 가입하는 것보다는 온라인 상품의 가격이 더 저렴합니다.

자주 해외 여행을 다니는 분들께는 캐롯손해보험의 ‘스마트온 해외여행 보험’이 매우 유용합니다. 이 보험은 1년에 두 번 이상 해외로 여행을 다니는 분들을 타겟으로 하며, 두 번째 출국부터는 보험료가 대폭 할인됩니다.


여행자 보험은 특약을 꼼꼼히 살펴야 하는 중요한 보험입니다. 보험사마다 다른 특약으로 인해 휴대품 도난, 여권 재발급 비용, 항공기 출발 지연 또는 결항으로 인한 추가적인 숙박 및 식사비 등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당일치기 하기 딱 좋은 경기도 안성 여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