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ryptotraveler Sep 15. 2022

CityDAO는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는가

DAO와 거버넌스


DAO 가이드 두 번째 편에서는 DAO가 일하는 법 그리고 공동의 자금을 관리하는 법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오늘은 DAO라는 탈중앙화 조직이 어떻게 각각의 의견을 제시하고 수 많은 사람들과 합치하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https://brunch.co.kr/@38421dc645b2463/6




조직과 의사결정



 먼저 의사 결정이란 무엇일까? 위키피디아의 정의에 따르면 '의사 결정 (Decision making)'이란 여러 대안 중에서 하나의 행동을 고르는 일을 해내는 정신적 지각활동을 의미한다. 즉, 여러가지 정보를 지각하고 평가하여 하나의 선택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에게 있어서 의사 결정은 위의 정의처럼 여러가지 정보 중 한가지를 본인의 기준에 의거하여 선택하면 된다. 하지만 다수의 사람들이 공존해야하는 조직에 있어 의사 결정은 개인의 의사 결정보다 고려해야할 사항들이 많이 있다. 조직의 방향성과 비전이 개인의 방향성과 비전에 일치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에 그러하다. 때문에 현재 대부분의 중앙화 조직은 소수의 리더 계급(ex 이사회)이 정한대로 조직의 의사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중앙화 조직은 효율적이고 빠르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항상 소수의 리더들만 의사 결정에 권한이 있다면 조직을 위해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는 다수의 의견이 조직에 반영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DAO는 이를 탈피하고자 나온 조직 구조이다.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서의 거버넌스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을 리서치하다 보면, 거버넌스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Governance'를 영어 사전을 통해 직역하면 '통치' ,'관리' 또는 '통치 방식'이라고 번역 된다. 이쯤되면 거버넌스가 뭔지 오히려 더 모호해진다. 사실 블록체인에서 의미하는 거버넌스는 매우 쉽다. 거버넌스는 토큰 또는 NFT를 소유한 홀더들이 프로젝트에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는 하나의 의사 결정 체제를 의미한다. 


CityDAO는 이런 거번넌스 체제를 매우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매달 약 10개정도의 프로포절이 포럼에 올라오고 토론된다. DAO 프로젝트에게 거버넌스는 특히나 더 중요하다. 코어팀에게만 영향력이 집중되지 않고도 프로젝트가 추진력을 갖게 하기 위한 양쪽의 밸런스를 맞추는 일이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투표 참여율이 저조한 것도 현재 많은 DAO 프로젝트들이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이다. 

CityDAO의 경우 평균적으로 약 400-500명 정도가 투표에 참여하여 약 5%의 투표율을 보여주고 있다.





CityDAO Improvement Proposal(CIP)

DAO가 프로포절을 제안하는 법


CityDAO 포럼                                




CityDAO는 CIP(CityDAO Improvement Proposal)이라는 포맷을 통해서 조직의 운영 및 로드맵에 관해서 프로포절을 제안하고 토론한다. CityDAO의 시민이라면 누구나 프로포절을 제안할 수 있고, 포럼에 글이 올라오면 자유롭게 토론을하고 좋아요를 누를 수 있다. 최종적인 프로포절은 포럼에서 토론을 거친 뒤 스냅샷 투표에 통과해야 공식적으로 인정이 되는데, 스냅샷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3주 이내에 20의 좋아요를 받아야 한다.



CIP의 형식은 다음과 같다.


1. Proposal TLDR

먼저 해당 프로포절이 어느 정도의 금액을 누구에게 할당하는지 및 예상 결과에 대한 설명해야 한다.


2. Project Team

다음으로는 해당 프로젝트를 수행할 팀원 및 팀원들의 자격요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3. Proposal Budget

예산안에는 프로젝트에 할당할 금액과 자산 유형(ex: ETH,USDC, CitizenNFT) 등을 포함해야 한다. 또한 해당 자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정당성을 설명하고, 프로젝트 참가 인원에 대한 보상안 및 보상 방식에 대해서도 설명이 필요하다.


4. Timeline and Deliverables 

프로젝트 일정 및 DAO가 기대할 수 있는 결과물에 대한 명시 역시 필요하다. 


5. Risks

뿐만 아니라 해당 프로젝트가 지니고 있울 수 있는 잠재적인 리스크에 관해서도 명시해야한다.


6. Regulatory

마지막으로는, 프로젝트를 위해서 새로운 법인을 생성하거나, DAO에 대한 새로운 세금 부담 또는 토큰 발행과 같은 이슈가 있는지 명시 해야할 필요가 있다.




CityDAO의 투표 시스템

Snapshot을 통한 DAO의 투표안 관리



CIP-100 스냅샷 투표                                


CityDAO의 투표 시스템에 대해서 소개하기에 앞서 먼저 스냅샷(올해 초에 런칭 계획을 발표한 Snapshot X는 아직까지는 런칭되지 않았으나 본 포스팅에서는 Snapshot X를 기준으로 작성을 하였다.) 이라는 플랫폼을 간단하게 소개하도록 하자. 스냅샷은 Layer 2 zkRollup 프로젝트인 StarkNet에 구축된 투표 프래임워크이다. 스냅샷을 통해서 DAO들은 Layer2에서 온체인 거버넌스를 실행하고 이더리움에서 트랜잭션을 실행할 수 있다. 스냅샷의 장점은 모든 과정이 온체인에 게시되고 검증된다는 점이다. 때문에 한번 결정된 CIP는 지울 수도 없고 변경할 수도 없다.


위의 사진은 최근에 스냅샷에서 진행된 CIP-100에 대한 투표이다. 이 투표는 2022년 7월 9일 CityDAO 포럼에 제안된 프로포절로 IRL web3.0 도시를 짓기 위해 추가적으로 토지를 구매하고 어떻게 사용할 지에 대한 계획서이다. CIP-100의 내용의 아래와 같다.

  


 시장 가치가 낮은 토지 매입(조건: 미국내 온화한 기후의 지역, 100에이커 부지, 기존 구조 포함, 국제 공항에서 2시간 거리 등)  


 박물관 개발 및 관광 인프라 지원을 통해 토지 가치 향상  


 박물관 개발 및 기반 시설에 할당되지 않은 소지는 부분 공통 소유권을 통해서 CityDAO 팀 및 시민에게 임대  


 Jupes 및 부분 공동 소유원의 Harberger Tax 수익은 경제 성장 기금으로 돌아감  



CIP-100에 대한 토론은 약 한달간 진행되어 8월 7일에 마무리되었으며, 지금은 스냅샷의 투표까지 모두 종료 된 상태이다. 해당 프로포절은 IPFS에 보관 되고 있으며, 프로포절 스냅샷은 이더스캔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CityDAO는 어떻게 일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