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은 Oct 03. 2024

EXIT

독서감상문


이 책은 작가님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며, 그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생각의 전환과 목표 설정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생각부터 바꿔야 한다.

사람은 자신이 그린 대로 삶을 살게 되며,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생각의 틀을 깨고 새로운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첫걸음이다.

큰 목표를 세우고, 현재의 여건에서 노력해서 이룰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설정하여 성취감을 쌓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목표와 성취가 모여 큰 목표를 이룬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부자의 패턴과 시스템 구축

부자의 삶을 동경하고,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자신의 노동력을 투입하지 않고도 매월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부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부동산과 사업의 공통점은 공급이 부족하거나 수요가 몰리면 가격이 오른다는 점이다. 이런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여 수익을 창출해야 한다.

패시브 인컴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익원을 다양화하고, 돈을 도구로 생각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전자책, 지식창업, 주식, 부동산 투자, 무인 시스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공부와 투자

투자보다 공부의 완성이 먼저다.

경제신문을 매일 읽고, 부동산, 주식, 투자 등 돈과 자본주의에 대한 책을 꾸준히 읽어야 한다.

경제신문을 처음 읽을 때는 이해하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3년 정도 지속하면 흐름이 보이게 된다.

저자는 처음 경제신문을 읽고 해석하는 데 3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투자에 성공하려면 절대 돈을 잃지 않는 확실한 곳에 투자해야 한다.

어떤 분야든 완벽하게 분석하고 매입하며, 시세보다 싼 것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세보다 싼 것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은 공부하고 분석하면 보인다.

따라서 공부를 완성하기 전에는 투자하지 말아야 하며, 돈이 부족하면 공동투자를 고려해볼 수 있다.



멘탈과 지속성

멘탈만 바로 세우면 성공은 수월하다. 어떤 마음가짐을 가졌느냐에 따라 사소한 일도 하지 못할 수 있고, 위대한 일을 해낼 수도 있다.

마음은 몸을 지배한다.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노력하면 무조건 '된다'는 확신을 가지고 정진하여 꿈을 현실로 만들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가장 많이 포기하는 시점이 6개월에서 1년 되는 시점이라고 한다. 따라서 그 시간만 잘 견뎌낸다면 보통 사람 이상의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슬럼프를 극복하고 멘탈을 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의 심리와 협상 기술

초심자는 돈을 좇지 말고, 사람의 심리를 꿰뚫어야 한다.

사람들을 만족시키면 재물은 저절로 따라온다.

사람들을 어떻게 움직이게 하고, 어떻게 움직일지 예상할 수 있어야 한다.

심리학을 공부하여 사람 마음을 읽는 사람이 되고,

시장의 수요를 파악하고 대중의 심리를 꿰뚫어 볼 수 있다면 돈 버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협상의 기술도 중요하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가상의 경쟁자를 만들어 협상에서 우위를 점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협상의 기술은 인생을 지혜롭게 살기 위해 갖춰야 할 필수 능력이다.



자본주의 이해와 경제적 자유

자본주의 사용설명서를 이해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경제에 관심을 갖고 관련 책들을 보고 공부하면서 자본주의를 이해해야 한다.

노력하면 부자가 될 수 있고, 현금 흐름을 하나씩 만들어가면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길에 대한 확신을 갖는 것이고, 굳은 마음을 먹고 3년의 도전을 시작하는 것이다.

부동산 공부를 체계적으로 하고 싶다면, 전문가들의 칼럼뿐 아니라,

수많은 회원들의 실제 경험담을 읽어보는 것이 좋다.

부동산 공부는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어서 마음먹고 공부한다면 1~2년 내에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수준이 된다고 한다.

솔직히 나는 어렵기만 하다.



적용하기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대로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 빠른 길이다.

경제신문을 매일 읽고, 부동산, 경제 관련 책을 읽으며 용어와 개념을 파악한다.

목표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세우고, 투자 중심의 사고로 지출을 관리한다. 수익원을 다양화하고, 패시브 인컴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실패담보다 성공한 사람의 말을 더 귀담아들어야 한다.

성공한 사람을 곁에 두고, 그들의 경험을 상상해보고 간접경험을 쌓는다.

한 권의 책에서 2~3개의 노하우는 반드시 내 것으로 만들고,

저자의 경험을 '왜?' '어떻게?'라는 질문과 분석을 통해 상상하여 간접경험을 쌓아야 한다.



느낀 점

부자가 되면 가장 먼저 뭘 할까? 생각해 봤다.

나는 부자가 되면 전기세, 세금 등 공과금 걱정 없이 살고 싶다. 겨울엔 따뜻하게, 여름엔 시원하게 에어컨과 히터를 마음대로 틀면서 살고 싶다. 또한, 에너지 빈곤으로 어려움을 겪는 독거노인들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저자의 독한 마음과 노력, 그리고 돈의 소중함을 알고 자본주의 관점에서 돈을 도구로 활용하는 법을 배워야겠다고 다짐했다. 시각화하고, 인생은 생각대로 살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며 잠재의식을 프로그래밍 해야겠다.



결론

이 책은 작가님의 경험과  부자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마음가짐을 알려준다.

돈을 절대 잃지 않는 곳에 투자해야 하고, 돈을 지키는게 고수다. 공부를 통해서만 실패를 줄일수 있다고 강조한다. 부자가 되기 위한 과정은 쉽지 않지만, 명확한 목표 설정과 지속적인 노력, 그리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극복할 수 있다

작가님의 경험과 조언을 바탕으로 꾸준히 노력하고 공부한다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준다.

매거진의 이전글 죽음의 수용소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