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꿈을 이루어가는 과정이 마음처럼 되지 않거나 생각지 않은 어려운 문제에 부딪히게 되면 곧 좌절하고 포기해 버린다. 그렇기 때문에 꿈이 꿈으로 남아 평생 꿈만 꾸며 살아간다.
성공한 사람들도 우리와 똑 같이 꿈을 꾸고 그 꿈을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어려움도 겪고 좌절도 경험한다. 그러나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한 가지 넘어져 있지 않고 다시 일어나는 것이다. 그리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꿈을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어려움 없이 성공한 사람은 하나도 없다.
그 어려움을 어떤 자세로 바라보고 극복하느냐에 성공의 승패가 달려있는 것이다.
자신의 꿈을 이루어 보려고 시작했으나 쉽게 포기하 개 되는 것은 너무 많은 생각과 준비과정,
그리고 목표한 결과치를 미리 정해놓고 그것에 못 미치면 어쩌나 하는 걱정과 두려움 때문이리라.
두려움은 완벽을 추구하는 마음에서 온다. 완벽하게 준비가 되어야만 성공할 것 같은 생각에 자신을 가두기 때문이리라.
많은 사람들이 완벽한 준비만하다 지쳐서 시작도 못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준비가 조금 덜 되더라도 일단 시작해보는 것이 준비만 하다 끝나는 것보다 훨씬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시작이 반이라고 하지 않는가, 일단 시작하고 나아가는 것은 성공의 첫걸음이다.
꿈을 향한 도전하는 일에는 생각지 않은 수많은 위험 요소들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자.
그리고 위험 요소가 실제로 일어날 때 걱정하자고 생각해보자.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어려움에 마음을 뺏겨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한다면, 평생 제자리걸음만 하다 인생을 끝낼 수도 있다.
사람이 살아가는 과정에 어렵고 뜻하지 않는 일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 뜻하지 않은 일을 통해 더 발전하는 자아를 발견할 수도 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