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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K Feb 27. 2024

유튜브 전문가들이 공개한 성공하는 유튜브 10가지 전략

초보유튜버 10계명

여러분 

혹시 이런 생각한적 있으세요?

"구독자가 왜 이렇게 안늘지?"

"왜 다들 잘되는데 내 채널만 안되는거 같지?"

 하는 고민이요.


그래서 오늘은 

유튜브를 가르치는 사람들이 말하는 모든 내용을 정리해서 정답을 내드려볼게요.

마케팅과 유튜브 관련해서 수없이 분석해봤던 경험을 살려서 말씀드려볼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유튜브가 돈이되는 노하우' 의 TK이구요.


오늘 제가 해드릴 이야기의 주제는 

'초보 유튜버들이 꼭 알아야 할 유튜브 10계명' 입니다.




1. 완벽한 시작은 없다

'시작을 완벽하게 하려고 하지말라' 는 말입니다.


모든 시작이 어려운 이유는 꿈만 거창하기 때문일 확률이 높습니다.

많은 생각은 그 시작을 하지 못하게 하는 가장 큰 방해요소이기 때문이죠.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실버버튼, 

즉, 1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모은 채널들의 경우는 전체 채널의 10%도 안 된다는거 아셨어요?


꿈은 크게 가지면 좋겠죠.

하지만 시작부터 너무 높기만 한 목표는 현실감을 떨어트릴 수 있어요.

오히려 유튜브를 연습한다고 생각하시고 내 채널을 연습장이나 개인일기장이라고 생각해보세요.

부담없이 영상을 올려보는게 더 시작하기에 유리할겁니다.


이번 주제에서 모든 사람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한가지는 이건데요.

"시작은 가벼울수록 좋다"는 거였어요.


그러다가 의도하지 않았지만 조회수가 터지는 콘텐츠가 나오면

뭔가 깨닫는게 생기기 시작할텐데 그때 결과를 가지고 새롭고 큰 목표를 시작해도 늦지 않을겁니다.




2. 조급하지 마라

대부분의 유튜브를 그만두는 이유는 시간투자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매일 몇시간씩 투자를 했는데 왜 조회수나 구독자가 안늘지?" 하는 느낌으로 말이죠.


유튜브 채널은 여러분의 회사가 아니에요.

여러분이 똑같이 시간만 투자해서 영상을 만들어낸다고 정비례하게 조회수나 구독자가 늘지 않아요.


크게 성장한 모든 채널이 항상 이른바 떡상이라고 하는 급격한 성장점을 맞이한 것은 

꾸준히 반복되는 일 속에서 오랜시간동안 점차 실력이 늘었기 때문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꾸준히 가져갈 수 있는 루틴, 

예를들면 주1회, 2주당 1회, 월1회처럼 

정말 취미처럼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시간계획을 먼저 세우는게 가장 중요해요.


어떤 목표를 세우던 시작을 했으면 꾸준히 할 수 있게 만드는게 그 다음 순서의 일이거든요.


다시 말하지만 유튜브는 

꾸준함없이는 절대 성공할 수 없음을 얼마나 빨리 깨닫느냐가 성공의 지름길

이라는거 잊지 마세요.




3. 배워야 산다

유튜브는 점차 학습과 지식 공유를 위한 훌륭한 플랫폼으로도 자리매김하고 있죠.

요즘은 유튜브를 통해 배우는 주제가 무궁무진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래밍, 요리, 음악, 미술, 의학건강, 피트니스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를 영상을 통해 쉽게 학습할 수 있게 됐어요.


이 말인 즉슨, '여러분도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람'이 아니라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도 될 수 있다는 말이겠죠?

여러분도 배우는 내용을 누군가에게 가르쳐주는 목적으로도 유튜브를 활용할 수 있어요.


유튜브를 시한다는 것은 

배우는걸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 과 같습니다.


"나는 전문가도 아닌데 내가 배우는걸 유튜브에서 그냥 떠드는게 무슨 의미가 있어?" 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텐데요.


유튜브는 한가지 현상을 보는 시각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즉, 이미 전문가라고 할지라도 여러분이 말하는 영상을 통해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다는 거에요.

다만, 유튜브에서는 정보의 진실성과 신뢰성을 판별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아무데서나 주워들은 내용을 말하는게 아니라 

여러분이 정확하게 관심을 가지고 배운 내용이 있다면 그걸 유튜브를 통해 다뤄보는 것도 좋다는 겁니다.


책 한페이지만 더 읽어도 여러분들이 만들 수 있는 콘텐츠는 2가지에서 3가지나 나올 수도 있을 거거든요.




4. 고갈되지 않는 소재를 선정해라

유튜브는 일회성이 아니라 꾸준히 할 수 있는 게 제일 중요해요.

그러니까 부담감을 먼저 내려놓으시고 길게 갈 수 있는 전략을 짜보세요.


결국, 지속성의 가장 큰 원동력은 꾸준히 발행할 수 있는 콘텐츠에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번엔 뭘 올리지?" 이런 생각을 자주 하신다면,

이거 2번만 반복하셔도 금방 지치실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이미 알고 있는 것보다 

공부할 수 있는 주제로 선정하는 것이 낫다는 게 유튜브 전문가들의 의견이기도 했죠.

그렇기 때문에 그만큼 관심있고 지속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게 중요할거에요.


그렇게 여러분이 전문가가 되어가는 과정을 유튜브를 통해 올린다고 생각해보시면 

우리는 올릴 수 있는 콘텐츠가 무궁무진하게 만들어질거에요~


게다가 이렇게 쌓인 영상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프로세스 이코노미(프로세스 이코노미 : 결과보다 과정을 파는 전략)

로써 내 팬덤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겠죠.


내가 공부한걸 말한다고해서 그걸 모든 사람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시구요.

지금도 분명히 누군가는 제 얘기가 도움이 되는 것처럼 

그냥 여러분이 알고 있는 정보를 담담하고 담백하게 전달하는데 의의를 두시면 좋겠어요.




5. 대중과 소통하라

유튜브는 일방향적 강의가 아니라 보이지 않는 구독자와 소통을 하는 형태라고 하죠.

결국 대중과 소통하라는 말은 단순히 댓글과 커뮤니티 기능만을 말하는게 아니라

'트렌드를 파악하라' 는 말과도 같습니다.

대중들이 듣고 싶어하고 궁금해하는걸 알려줘야 된다는 거에요.


그럼 어떻게 대중들이 좋아하는걸 쉽게 알 수 있는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여러분이 감에 의존하지 말고 데이터에 의존하시면 됩니다.


예전에 네이버 인기검색어가 화두였던 이유는

결국 한눈에 현재 대한민국의 트렌드를 전국민이 쉽게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구글트렌드, 네이버데이터랩처럼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분석 툴이 많이 있다는걸 기억하시구요.

귀찮더라도 내가 기획한 영상의 주제가 사람들이 검색하고 있는 좋아하는 주제인지 검증은 꼭 거쳐보시길 바래요.


실제로 유튜브에서도 트렌드가 알고리즘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하고 있으니까 이건 정말 꼭 믿으셔야 되는 정보에요.

그러니까 여러분이 아무 것도 가진게 없는 구독자 0명의 채널에서 시작한다면 내가 할 수 있는 주제의 범위 안에서 대중들이 좋아하는 트렌드를 따라서 영상을 만들어보는 걸 연습해보세요.




6.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라

대중들이 좋아하는 주제를 참고하더라도 좋은 영상을 만드는건 항상 어려운 일이죠.

하지만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좋은 영상은 좋은 내용을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획과 대본이 중요하다는 말이에요.


유튜브에서 시청하는 시청자들이 원하는 좋은 영상이란 보통 화려한 편집기술을 요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결국 내가 보고싶은 영상의 목적, 즉, 재미, 정보, 공감 등 얻을 수 있는 가치가 명확해 보인다면 영상이 짧던 길던, 어떤 주제를 다루던 시청자들은 기꺼이 여러분의 구독자가 되어줄 준비가 되어있을 거에요.


여기서 중요한 내용인데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팁을 알려드릴게요.


영상은 중요한 포인트만 짚어서 짧고 간결하게 제작하는게 나아요.

이 얘기도 하고 싶고 저 얘기도 하고 싶어서 영상이 길어지면 말하는 사람은 재밌지만 듣는 사람은 힘들 수 밖에 없어요.

그러면 당연히 영상의 인기가 없어지고 노출이나 조회수가 줄어들겠죠?


그러니까 여러분이 해야될 얘기의 중심만 말하고 빨리 끝내는 전략을 초반 영상 전략으로 해보시길 권해드릴게요.

물론, 긴 영상을 만드는게 부담스러우시면 쇼츠도 좋구요~




7. 분석을 게을리하지 마라

가장 중요한 정답은 결국 내 유튜브 채널의 분석에 있습니다.

직접 사람들이 내 영상이 어떤가를 점수로 매긴것과 같은 거죠.


결국 썸네일과 제목은 사람을 끌어들이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면서 그 결과는 분석 데이터로 모두 제공됩니다.

하지만 초보유튜버는 안 된다는 결과에만 몰두하고, 이렇게 제공되는 데이터가 있음에도 '왜 안되는지'는 분석하려고 하지 않아요.


여러분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결과도 중요하지만 왜 그렇게 되는지 현상을 추론하고 검증해가는 과정을 노력해야 될거에요.

그게 우리가 영상과 채널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배우는 열쇠가 될거라는거죠.


이번 챕터도 간단하게 팁을 드려보자면, 

여러분의 영상이 제대로 노출이 되지 않을 때, SEO를 한번 공부해보세요.

(*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의 약자로, 검색 엔진 최적화이다. 검색자 (검색 유저)의 의도를 이해하고 이에 충실히 맞춰 웹 페이지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 페이지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잘 노출 되도록 웹페이지의 태그와 링크 구조를 개선하여 오가닉트래픽(Organic Traffic)을 늘리는 방법론이다.)


풍부한 설명과 태그를 사용해서 여러분의 영상이 조금 더 많은 시청자들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기회를 만들고 한명이라도 검색유입의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늘리는 노력도 쌓아야 할겁니다.




8. 유튜브에만 의존하지 마라

우리는 유튜브를 통해서 사람을 모으는 일을 하고 있죠.

하지만 유튜브도 하나의 SNS일 뿐이고 유튜브 말고도 사람을 모을 수 있는 SNS 채널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 틱톡같은 채널말이죠.

이런 채널들은 유튜브를 위해서 만든 영상이나 쇼츠를 그대로 활용해서 더 많은 사람들을 모을 수 있게 해줍니다.


여러분이 쇼츠채널을 운영하고 있다면 그 영상을 변형없이 그대로 인스타그램과 틱톡에 올리기만해도 내 채널에 관심을 가져줄 수 있는 잠재 시청자들에게 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게 되는거죠.


그리고 유튜브에 올릴 영상소스를 유튜브 말고도 네이버TV에도 올려보고 다양한 글에 동영상으로 첨부하는 걸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을거에요.

이왕 만든 영상은 다양한 곳에 노출시켜서 다양한 경로를 통해 홍보되도록 활용해보세요!


그렇기 때문에 만약 여러분이 촬영한 영상의 대본이 있다면 그걸 글 형태로 바꿔서 블로그도 쓰고 포스트, 브런치, 티스토리 모든 곳에 자신을 표출하는 경로를 늘려보면 되는거에요.


그런 채널들에 여러분의 영상을 담아서 글을 쓴다면 또 다른 경로를 통해서 내 채널을 타고 올 수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겠죠?




9. 돈이 되는 길은 하나가 아니다

유튜브가 돈이 되는 기준은 크게 2가지가 있을 텐데요.


첫번째, 유튜브가 정해놓은 애드센스라는 기준이 있죠.

유튜브에 관심이 있으셨으면 '조회수 당 광고수익이 얼마다' 이런 말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유튜브는 영상노출 알고리즘도 몇 백개의 기준을 가지고 작동하기 때문에 맞출 수 없는 것처럼 광고수익 또한 그런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어서 정확하게 예측할 순 없어요.

하지만 명확한건 하나 있습니다.


이것과 관련해서는 무한히 많은 조회수가 당연히 유리하다는 거에요.

그래야 영상 당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테니까요.



그리고 두번째, 유튜브를 홍보 매체로 활용하고 다른 가치를 판매할 수도 있는 거죠.

이 과정에서 중요한 건 자신이 원하는 목표가 구독자 100명에서도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10,000명까지 도달했더라도 '아직 아니야' 라는 생각에 사로잡혀서 수익화를 실현하지 못할 수 있다는 거에요.

예를 들면, 여러분이 작은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님이시거나 체험단을 목표로 유튜브를 운영하는 개인이라면 굳이 꼭 많은 구독자가 필요한건 아니라는겁니다.


사업과의 연계나 브랜딩 채널을 운영하고자 하는 생각이 있으시다면 결국 많은 구독자가 중요한게 아니라 충성도 있는 소수의 팬덤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길 바래요.


여러분이 어떤 목표로 유튜브를 하려는건지 명확하게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어요.







10.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라

이번 내용은 앞서 말한 모든 내용들을 아우르는 개념일거에요.

결론부터 말하면 '구체적이고 수치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는 겁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이런 목표 설정이 중요한 이유는 명확합니다.

구체적이고 수치적인 목표를 설정하면 채널을 운영하는 방향과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향이 선명해져서 여러분이 영상을 만들고 빠른 성장을 하는게 좀 더 쉬워질거기 때문이에요.


여러분의 채널에 밥먹는 영상, 여러분이 게임을 하는 영상, 여러분이 노래를 부르는 영상들이 중구난방으로 올라가 있다면 누가 그 채널을 구독하고 계속 보고 싶을까요?

구독자가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결국 우리 가족이나 친구들 밖에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채널에 구체적인 1가지 목표를 통해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는지 정의해보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는게 이번 챕터의 요점이에요.


"그럼 어떻게 수치적으로 목표를 세우나요?" 라고 물어보실 분들을 위해서 제가 마지막 팁을 하나 드릴게요.


예를 들어서, 브이로그 라는 가장 큰 채널의 구체적인 목표를 먼저 세우셨다면 이제는 목표를 잘게 쪼개보는 거에요.


일단 콘텐츠는 꾸준한 영상 업로드 주기나 요일을 지정해서 올릴수록 시청자들에게 신뢰와 일관성을 제공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에 주당1회나 2주당1회 같은 여러분이 현실적으로 지킬 수 있는 단기목표로 쪼개보시는거죠.

그럼 좀 더 구체적이고 수치적인 목표로 바뀌었죠?


그럼 이제 대중들이 좋아하는 브이로그 트렌드는 무엇인지 조사하면서 그런 주제의 영상을 기획하고 만들어 보는거에요.


이제 다시 순서대로 정리해보면 기획과 영상제작 그리고 업로드, 채널운영까지 전체적인 방향성이 쉽게 정리가 됐을겁니다.




어떠셨나요?

오늘 내용을 다 보도 유튜브 시작하기가 아직도 어려우신가요?


그러니까 저는 여러분이 오늘 제가 알려드린 이 팁들을 잘 적용해서 꼭 실행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아무리 좋은 정보를 알고 정리했더라도 따라해보지 않으면 내 것이 될 수 없죠.

여러분들이 "나중에 따라 해봐야지~" 라고 저장만하고 넘기면 그때도 제대로 시작 못 할 확률이 높을 거에요.

그러니까 꼭 늦기전에 1번부터 차근차근 따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유튜브 서적이나 강의에서 항상 공통적으로 말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건 꾸준히 좋은 영상을 만들어야 된다는 거에요.

'어떻게 꾸준히 좋은 영상을 만들 수 있는지?' 에 대한 각각 자세한 내용들은 제가 이전 글들에서도 소개해드렸으니까요.


10계명 주제별로 자세한 설명이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글을 통해서 좀 더 공부해보시길 바랄게요.

적절한 때가 오면 참고해서 실천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적당히 바라면 핑계가 생기고 간절히 바라면 방법이 보인다."

제 얘기가 여러분들에게 방법이 되고, 좋은 결론을 도출해주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 제 글을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하구요.

지금까지 저는 유돈노의 TK였습니다.

다음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hYMBuEVQz7DjTjsrcfB3R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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