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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K Mar 05. 2024

유튜브 영상 조회수를 만들어 내는 3가지 전략


여러분 

혹시 이런 생각한적 있으세요?


"조회수가 왜 이렇게 안늘지?"

"왜 내 영상은 사람들이 안 눌러보지?"

 하는 고민이요.


그래서 오늘은 초보유튜버들이 꼭 알아야하는 

'유튜브 조회수를 올리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유튜브가 돈이되는 노하우' 의 TK이구요.


오늘 제가 해드릴 이야기의 주제는 

'제로에서 시작하는 조회수 떡상 핵심전략 3가지' 입니다.




1. SEO 최적화

SEO 최적화는 내 콘텐츠를 상위에 노출시키고 클릭률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SEO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려보자면요.


검색시 내 콘텐츠가 상단에 나오도록 만드는 과정이라고 이해하시면 쉬울거에요.

SEO는 유튜브 알고리즘에서 매우 중요한 작동방식 중 하나인거죠.


SEO를 잘하려면 영상의 제목, 설명, 태그에 검색어 또는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다른 잘된 영상들을 연구해서 관련 키워드를 찾아보시고, 

해당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녹여내면서 제목을 한번 지어보세요.


쉽게 말해서 내가 '제주도 여행정보'를 설명하고 싶은데 제목에 '한국'이라는 키워드만 써놓는다면,

제주도 정보를 찾고 싶은 시청자들은 내 영상을 찾아볼 수 없다는 말이에요.


키워드 연구나 조사가 필요하실 때 쓸 수 있는 툴로는 구글 트렌드라는 사이트를 추천드리고요.


그리고 또 하나, 

유튜브에서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이렇게 사람들이 자주 쓰는 연관검색어를 확인해보실 수 있으니까 

꼭 조사해보시고 키워드를 써보세요.



그리고 설명과 태그란에도 앞서 말한 제목처럼

해당 영상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키워드를 포함하시면 되요.


설명에는 내용을 요약하고, 추가적인 관련 정보를 제공하되 

키워드를 중심으로 해서 작성해보는 거죠.


그리고, 태그는 말들이 많은데 유튜브가 공식적으로 하는 말을 정리해드려볼게요.

태그를 추가하는 이유는 검색 결과에서 노출 될 가능성을 높이려는 건데요.

태그는 영상과 관련된 오탈자나 헷갈리는 외래어, 나아가서 주제나 관련 키워드 등을 작성하시면 좋아요.

태그는 과하면 좋지 않으니까 꼭 참고해주시구요.



마지막으로 썸네일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썸네일은 시청자가 영상을 클릭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이걸로 유튜브 알고리즘은 좋은 영상인지 영상의 퀄리티를 판단하는데 활용하고 있어요.


공식적으로 CTR, 즉, 클릭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알고리즘이 노출을 시켜줬을 때 사람들이 썸네일과 제목을 보고 클릭을 하는 비율을 수치화해서 기준으로 삼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눈길을 잡는 썸네일을 선택해서 시청자의 눈길을 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썸네일은 영상의 내용을 직관적으로 1초만에 나타내고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이미지일수록 좋습니다.




2. 고품질 콘텐츠 제작

고품질의 콘텐츠를 만든다는건 편집을 잘해야된다는 말이 아닙니다.

당연한 말처럼 들리시겠지만 그럼 어떤 요소들을 신경써야되는지 자세하게 말씀드려볼게요.


좋은 영상을 만든다는건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주제를 영상으로 만들어야된다는 의미에요.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흥미로운 주제를 선택하기 위해선 

시청자들이 뭘 좋아하는지 관심사를 찾아보시고 그런 주제의 영상을 만들어보시면 됩니다.


이 부분도 앞서 알려드렸던 

연관키워드 벤치마킹과 비슷한 전략을 사용해보시면 좋아요.

내가 관심있는 주제의 키워드를 유튜브에 쳤을 때, 

검색에서 나오는 영상 중에 필터를 적용해서 최근 한달내 영상, 조회수 순서로 정렬하면

여러분은 최근 한달간 해당 키워드에서 인기가 많은 영상들을 쉽게 참고해보실 수 있을거에요.


저도 실제로 쇼츠나 유튜브 조회수 관련 영상들이 트렌드와 맞았을 때,

벤치마킹을 통해서 얻은 아이디어들을 기획에 반영해서 만들면 다른 영상보다 좀 더 빠르고 효과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었어요.

그러니까 여러분들도 어렵지 않으니까 트렌드를 꼭 파악해보시면서 영상을 기획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벤치마킹을 하시면서 여러분이 이 셋 중 하나는 꼭 영상에 담으셔야 하는게 있습니다.

'정보나 공감(감동), 재미' 같은 요소 중에 하나를 말이죠.


물론 세가지 요소를 모두 담아서 유익한 정보도 제공하면서 공감도 되고 재미까지 있으면 

그 영상의 조회수는 당연히 떡상할 수 밖에 없겠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가 인기있는 이유는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찾는 시청자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공감은 시청자들과 심리적 연결을 형성하고 콘텐츠를 기억에 남게 만드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이런 콘텐츠들이 계속 회자되고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집중해서 봐야될거에요.


재미 요소는 인간의 기본적인 쾌락을 추구하는 목표점이기 때문에 당연히 영상에 포함되면 좋겠지만 

유머감각이 전혀 없는 사람들은 가장 어려운 부분일 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재미요소를 활용하시겠다면 여러분 생각으로 좋아하는걸 하시지 말고 

다른 사람들이 재미를 느껴하는 영상들이 어떤 영상들인지 벤치마킹을 꼭 해보시길 바랄게요.


정리해보면 시청자들이 최근에 궁금해할 수 있는 정보성 주제이거나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콘텐츠를 제작해보는 것도 좋구요.

내 경험과 감정을 영상을 통해 솔직하게 공유하는 것도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을거에요.



마지막으로 영상의 품질을 체크해보셔야 될겁니다.

고성능의 카메라를 쓰고 좋은 마이크를 써라 이런 말이 아닙니다.

카메라와 마이크 모두 기술적으로는 여러분의 스마트폰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어요.


다만, 내가 찍은 영상이 제대로 녹화, 녹음되고 있는지 테스트 촬영을 통해서 화면은 제대로 나오는지

사운드는 이상하지 않은지 객관적으로 체크를 해보고 제대로 촬영해야 된다는 거죠.


물론 고품질의 비디오와 사운드를 제공하는 것도 시청자들에게 좋은 시청경험의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맞지만,

그럴수록 제작자인 우리에게 부담이 가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 촬영한 영상의 목소리가 울려서 들리진 않는지,

녹화한 영상의 화질이나 포커싱이 이상하지는 않은지부터 체크해보시는게 먼저구요.

점차 촬영장비의 업그레이드, 편집기술의 숙달을 통해서 여러분이 앞으로 해나갈 수 있는 범위를 넓혀보시길 추천드려요.



결국 앞선 내용들을 정리해보면 고품질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것은 

기획에 시청자들이 원하는 요소를 반영하고 최소한의 영상퀄리티를 지켜내면서 

시청자들의 신뢰를 얻어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켜나가는 키포인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홍보와 마케팅

내가 원하는 걸 홍보하려고 유튜브 채널을 만들었는데,

유튜브 채널을 홍보한다는게 조금은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도 계실거 같애요.


결국 우리는 채널에 우리가 원하는 사람들을 모으는 일을 하기 위해서 

영상을 만들고 유튜브 채널에 올리고 그 채널을 키우는 과정을 하려는 겁니다.

그걸 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 전략들을 고려해볼 수 있다는거죠.


첫번째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할겁니다.

소셜미디어 즉, SNS를 한다는 건 인스타 같은 다른 매체를 통해서 내 유튜브를 홍보 한다는 말인데요.


생각해보면 유튜브가 내 영상을 모든 사람에게 노출시켜 줄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고심하고 노력해서 만든 영상이 유튜브에서 잘 퍼지지 않는다고 생각이 드시면,

가만있기보다 유튜브 외부에서도 채널을 홍보하려고 노력해보시라는 거에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같은 SNS를 통해서 시청자들을 찾고 여러분의 팬으로 만들 수 있다는 거죠.

콘텐츠 홍보용 틱톡 채널 운용의 사례

이렇게 외부 채널을 통해 여러분의 영상이나 정보를 공유하고 시청자와의 소통을 이끌어내는 등의 적극적인 활동을 하시면,

장기적으로 더 많은 시청자들을 기하급수적으로 여러분의 채널로 유입시킬 수 있게 될테니까 꼭 한번 시도해보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콜라보레이션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꼭 유명한 유튜버나 인플루언서와의 콜라보만이 아니어도 괜찮아요.

많은 유명 연예인들이 서로 품앗이하듯이 서로의 유튜브 채널에 나와서 높은 조회수를 만들기도 하죠?

여러분도 여러분의 채널 주제와 비슷한 크레에이터와 손을 잡아서 콜라보를 해보신다면 

상호간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부분을 찾거나, 아니면 서로의 채널을 발견하지 못한 시청자들이 새롭게 유입되는 효과를 보실 수도 있을거에요.


"채널주제가 비슷한 사람과 콜라보를 하면 경쟁상대 아닌가요?" 라고 물어보실 것도 같은데요.

아무래도 채널 주제가 비슷하면 모여있는 시청자들의 관심사도 비슷할 거기 때문에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관계가 되기 쉽겠죠?


유튜브는 홈화면인 탐색탭에 노출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만큼 관련 동영상

즉,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시청자에게 내 영상을 노출시키는 과정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이번 챕터에서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내용은 콘텐츠를 직접 공유하는 전략인데요.

여러분의 콘텐츠가 유튜브에서 많은 조회수를 올렸다면 해당 영상은 어딜가도 좋은 영향력을 가질 확률이 높을거에요.

그럼 이제 그런 유용한 콘텐츠를 다양한 플랫폼에 공유해서 시청자들에게 채널을 홍보해보는 겁니다. 

이메일 뉴스레터, 블로그 게시물, 커뮤니티나 포럼 등을 활용해서 내 콘텐츠를 올려보는 거죠.

앞서 말한 SNS채널에 공유하는 것과는 약간 결이 다르죠?


SNS채널은 내 개인 채널에 올리고 퍼지도록 하는 과정이지만,

이번 전략은 타인이 운영하고 있는 커뮤니티에서 내 영상이 정보나 공감, 재미의 소재로 활용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콘텐츠를 직접 제공하는 형태라고 생각해보시면 좋아요.


시청자들이 콘텐츠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채널에 포함시키거나 시청자들에게 콘텐츠를 공유하도록 독려할 수 있을 것이고, 

아니면 여러분이 직접 여러분의 콘텐츠를 공유하셔도 좋을거에요.


다양한 채널에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은 결국 

시청자들이 익숙한 채널을 통해 내 콘텐츠를 소비하도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같다는 걸 꼭 기억하세요.


이렇게 홍보, 마케팅 활동을 통해서 시청자들에게 내 채널의 존재를 인식시키고 채널을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전략을 계획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오늘 내용을 토대로 채널 ID를 만들고 영상을 여러군데 올려보는 실천부터 꼭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어떠셨나요?

항상 저는 여러분이 제가 알려드리는 팁들을 잘 적용해서 꼭 한번 실행해보시길 바라는 마음이에요.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고 알려드리는건 제가 앞으로도 여러분을 돕도록 할게요.


여러분은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와 조회수를 높이는데 집중해보세요.

성공적인 콘텐츠 제작을 위해 노력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서 채널을 키워나가시고 그 가운데 제가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적당히 바라면 핑계가 생기고 간절히 바라면 방법이 보인다."

제 얘기가 여러분들에게 방법이 되고, 좋은 결론을 도출해주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 제 글을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하구요.

지금까지 저는 유돈노의 TK였습니다.

다음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hYMBuEVQz7DjTjsrcfB3R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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