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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K May 15. 2024

'3가지 채널 분석 요소'와 '조회수 상승'의 비밀

이걸 분석 안하면 왜 조회수가 떨어지는지 절대 모를 거예요

https://youtu.be/LjrJwng4PoY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조회수가 오르기만 기다리고 있진 않으세요?


어떻게 하면 영상을 더 많이 노출시키고,

조회수를 더 높게 만들 수 있을까요?


정답은 내 유튜브 영상 '분석'에 있습니다


유튜브 분석할 때 무엇을 봐야 할지 모르겠다면

앞으로 이 3가지만 꼭 기억해서 체크해보세요.




동영상 분석에서 확인해야 할 첫번째 데이터는 

바로 '노출수' 항목입니다. 


'노출수'는 YouTube에서 영상(썸네일, 제목)이 시청자에게 표시된 횟수예요.


썸네일이 1초 이상 표시되고, 

화면에 썸네일의 50% 이상이 나타나야 노출수로 집계가 되죠.

노출수 조절은 결국 알고리즘의 영역이라 우리가 강제할 순 없어요.


결국 노출수 항목에서 유튜브 성공과 관련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먼저 검색에서 시청자들이 조금이라도 유입될 수 있도록 

검색과 관련된 키워드를 제목과 영상설명에 입력해 SEO를 노리는 것이 있고,


다음으로는 영상이 올라가고 일주일 정도 노출이 잘되고 있는지 꾸준히 체크해야 되요.




그리고 두 번째 데이터 항목은

'노출 클릭률(유입)'인데요.


알고리즘이 노출한 영상(썸네일, 제목)을

시청자가 클릭해 조회한 빈도를 퍼센트로 표시하고 있죠.


다시 말해 노출 클릭률은 

'썸네일'과 '제목'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썸네일과 제목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는 거죠.


제 영상을 시청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실 텐데요.

제가 알고리즘에 있어 항상 강조하는 2가지 중 하나가 뭐죠?

바로 '노출 클릭률'이죠.


노출 클릭률은 

알고리즘이 시청자에게 강제할 수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능력에 기댈 수 밖에 없는 항목이에요.


이쯤되면 수도없이 들어서 이젠 여러분도 아실 겁니다.

"노출 클릭률을 높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된다구요?"


노출 클릭률 목표를 10% 이상으로 잡고 

'제목'과 '섬네일'을 만들고 수정해 보세요.

잘 만든 섬네일의 클릭률은 평균 2~10%라고 하죠?


여러분이 10% 이상을 달성한다면 

유튜브 알고리즘에서 당연히 좋은 점수 받게 될 거예요.


평균 이상의 콘텐츠를 만든 거니까요.   




분석에서 마지막으로 중요하게 볼 세번째 항목은

참여도 탭에서 확인 할 수 있는 '시청 지속시간(평가)' 입니다.


'평균 시청 지속 시간'과 '평균 조회율'로 표시가 되죠.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은 

동영상의 조회당 평균 시청 시간을 분으로 나타낸 기준이고,


이를 퍼센트지로 나타낸 것이 바로 '평균 조회율' 인데요.


쉽게 말해서 둘 다 시청자가 내 영상을 이탈하지 않고

'얼마나 오래 보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예요.


유튜브 알고리즘은 이걸 통해서 

우리가 만든 콘텐츠가 '좋은 영상' 인지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어요.


알고리즘이 시청자에게 영상을 계속 보도록 강제할 순 없으니까 

아마 이 부분이 크리에이터의 자질을 따져보는 가장 높은 비중의 항목일 거에요.


시청 지속시간이 높다는 건 "영상이 좋다, 재미 있다, 유익하다"는 뜻이고,

알고리즘은 이 결과를 보고 영상을 더 많이 노출시켜 주는거죠. 

https://youtu.be/3zAfstMY0gA?si=hALCmLrnMwH3Rq_i&t=104


한 가지 팁으로 

다른 영상의 시청 지속시간이 높은 지점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그건 다른 영상을 PC에서 열고 재생바에 마우스를 갖다 대보면 

이렇게 그래프가 보이고 높은 구간을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참고해서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영상 소재를 활용해보세요.




이제 우리가 유튜브를 운영하며 해야 할게 명확해 지지 않았나요?

앞에 말한 세가지 데이터를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가면 되는 건데요.


1) 노출수가 낮을 때 'SEO'에 더 집중하고,


2) 클릭률이 낮으면 '섬네일'과 '제목'을 바꿔보면서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여야겠죠.


3) 그리고 '시청 지속 시간'이 안 나온다면 '영상의 구성'을 바꾸고 '편집'에 좀 더 힘을 줘야겠습니다.


이중 가장 선행돼야 하는 건 무엇일까요?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 가장 선행해야 하는 건 결국 

'좋은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거예요.


유튜브에서 좋은 영상의 판단 기준은 '시청 지속 시간'이죠.

'시청 지속 시간'을 늘리는 방법 궁금하지 않나요?


자세한 설명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바로 이어서 설명해 드릴게요.

https://brunch.co.kr/@3b6c03cb752644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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