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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K Aug 07. 2024

크몽 탈잉 상품, 검색 1페이지 상위노출 노하우

막 시작한 상품도 가능한 비결


안녕하세요.

TK쌤입니다.


제목을 보고 들어오셨을테니까 거두절미하고!

오늘은 제가 크몽과 탈잉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 어떻게 많은 판매를 일으키지 않고도 상위 노출을 했는지 힌트를 알려드려볼까해요




1. 크몽, 탈잉에서 잘 팔리는 콘텐츠의 비밀

사실 크몽이나 탈잉에서만 잘 팔리는 콘텐츠는 없다고 보는 것이 맞을 거예요.

한 곳에서 잘 팔리는 콘텐츠는 어디에서도 고객들이 찾게 되어있는 거죠~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라는 말 들어보셨죠?

일단 '잘 팔리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은 팔렸을 때 구매자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요소가 있는지를 살펴보셔야 해요.


그렇다면 어떻게 구매자들을 감동시킬 수 있을까요?


먼저 다음 2가지 방법으로 구매자의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저렴한 가격(가성비)

2) 아낌없이 제공하는 찐 노하우(퀄리티)


사실 이 2가지가 구매자의 입장에서 가장 와닿는 포인트일 거예요.


저같은 경우에는 제 10년 넘는 사업의 노하우를 따라하실 수 있도록 쉽게 쓴 전자책을 판매하는데요.

그런데 내용을 확인하지도 못하는 전자책이나 강의가 얼마나 좋은 콘텐츠인지 고객이 알기 어렵겠죠?


그런데도 앞서 보신 자료들처럼 저는 별 판매없이도 상위 노출을 잘 하고 있어요.




2. 상위 노출이 중요한 이유

물론 후기가 많은 상품이라면 이미 검증된 상품이라고 생각되서 알아서 판매가 일어나겠지만, 

이 글을 보는 여러분은 대부분 저와 같이 후기가 많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결국 판매가 일어나려면 일단 고객들에게 내 상품페이지가 노출되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필요해요!

내 페이지에 들어오지도 않고 결제를 만들 수는 없으니까요.


그렇게 고객을 내 상품페이지로 끌고 들어오기 위해선 먼저 상품의 섬네일을 노출시키고 고객에게 어필을 해야겠죠?

이때 중요한 역할이 바로 '상위 노출'이에요.


노출은 마케팅에서 굉장히 중요한 시작점인데요.

1) 노출이 일어나야 유입이 생길 수 있고,

2) 유입이 되어야 설득이 가능하고,

3) 설득된 고객이 있어야 전환(구매)이 일어나는 구조이니까요.


우리가 그나마 초반에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은 지인을 동원해서 제품을 구매해보고 체험단을 부탁해볼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꼭 리뷰가 있어야만 판매가 일어나는 건 아닙니다.

저처럼 말이죠.


잘된 상세페이지와 잘 만든 콘텐츠가 있다면 많지 않은 리뷰로도 충분히 판매를 만들어 낼 수 있어요.

다만 이 말이 성립되려면 상품의 '노출'이 잘 되었을 때 얘기겠죠?




3. 상위 노출의 원리

대부분 상위 노출은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어요.

1) 탐색

2) 검색


'탐색'은 다른말로 '워크인'이라고 불리는 방법이기도 한데, 

고객이 직접 홈페이지를 살펴보면서 카테고리를 타고 상위에 노출된 상품을 찾는 것을 말해요.


현재도 부업, 투잡, 직장인 부업, 재택부업, 전자책 등 다양한 키워드에서 상위노출이 되고 있어요~!

반대로 '검색'은 말그대로 검색창에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고 상품을 찾아보는 경우를 말해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탐색은 대부분 검증되고 판매가 많이 이루어진 제품들에게 한정된다는 사실이에요.


따라서 이제 막 플랫폼에 입점하는 판매자는 '아직 자리가 잡히지 않은 초기 플랫폼'이나 '경쟁이 덜한 카테고리'를 노리지 않는 이상 탐색 영역에서 상위 노출을 노리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제 막 진입한 판매자들이 탐색에서 노출되려면 결국 '광고'를 하지 않고는 기회를 얻기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제 막 플랫폼에 진입하는 판매자라면 더욱 더 '검색'을 전략적으로 노리는 것이 좋아요.

제가 그 살아있는 증거이기도 하구요~!




4. 검색 노출을 노리는 방법

결국 검색 노출은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기 때문에 특정화될 수 밖에 없어요.

예를 들어 '전자책'을 찾는 사람이 갑자기 달랑 'PDF' 라는 키워드만 가지고 검색할 일은 별로 없다는 것이죠.


그러면 사람들의 니즈가 담긴 검색 노출 키워드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1) 내부 데이터를 참고한다.

2) 외부 데이터를 참고한다.


내부 데이터를 참고하는 방법은 비법 노하우라서 칼럼에서는 공개가 불가한 점 양해바랍니다^^;;

안 그러면 제 수강생들한테 제가 뭇매를 맞을지도 몰라요..

(이 부분이 제 노하우의 꽃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칼럼에서는 외부 데이터를 참고하는 방법을 알려드려볼게요.

그 방법은 바로 검색량을 직접 확인하는 것인데요.

네이버 검색결과 데이터(무료)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오픈소스인 '네이버 데이터랩'이라는 사이트를 접속해서 검색어트렌드에 여러분이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해보세요.

그러면 이렇게 각각의 검색어가 얼만큼 검색 비중을 갖고 있는지 정도를 알 수 있을 겁니다.


이 자료를 예로 들어보면 전자책이라는 키워드보다는 부업이라는 키워드가 더 많은 사람들의 수요가 담긴 키워드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이런 기준을 담아서 좋은 검색 키워드를 활용해 볼 수 있을 거예요.


그런데 만약 여러분이 '어떤 검색어로 검색을 시작해야할지' 감조차도 안잡힌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럴땐 '판다랭크'같은 서드파티 사이트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내가 생각하는 중심 키워드에서 파생된 연관 키워드를 찾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거든요.




5. 찾은 검색어로 크몽과 탈잉에서 상위 노출 시키는 방법은?

결국 이렇게 찾은 키워드를 통해 여러분의 상품을 노출시키는 결과를 만드는 것이 이 과정의 끝이겠죠?


이 부분에서 세팅에 많은 노력이 들어갑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지만 초보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부분이에요.


여러분은 혹시 'SEO'라는 말을 들어보셨을까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쉽게 말해 '검색 엔진 최적화'라는 말인데요.


이렇게 찾은 키워드를 'TK쌤만의 SEO 비법'을 적용해 넣게 되면 판매가 일어나지 않은 상품도 이렇게 '크몽'이나 '탈잉'에서도 쉽게 검색 상위 노출을 해볼 수 있을 거예요.


대형 키워드 '부업' 에서 상위 노출 되고 있는 모습


저는 여러분이 이렇게 '상위 노출 가능한 방법이 있다'는 것만 알아도 "성공이 절반은 시작되었다"라고 생각해요.


그러니 여러분도 좌절하지 마시고 새로운 시작에 도전해 보시고 성공도 쟁취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혹시나 SEO나 상위 노출과 관련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오픈톡으로 문의주시면 1:1로 개인적인 답변을 드리도록 할게요!

https://open.kakao.com/o/sLOnqLg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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