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기자 Mar 27. 2023

0.1% 성공을 위한... 연예인 연습생

비현실적인 수익이 부당한가?

한국의 대표적인 연예기획사 중 하나인 JYP 엔터테인먼트의 CEO 박진영은 자신의 저서에서 연습생 시절에 거주한 숙소는 옥탑방이었고, 겨울에는 냉기를 막기 위해 마루 위에 전기장판을 깔아 사용했다고 밝혔다. 


또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가수들 중 하나인 박봄 역시 연습생 시절 가난을 경험한 적이 있었다. 그녀는 무명 시절 자신의 어머니와 함께 생활하며, 아르바이트와 미용업 등 다양한 직종에서 돈을 벌어 가졌다고 밝혔다.


이렇게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나서 성공 반열에 오른 연예인들의 소득 수준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2021년 기준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영화과 교수인 박희숙 교수는 연예인들 중에서 상위 1%에 해당하는 소득을 받는다고 밝히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배우 중 하나인 이병헌은 2020년 기준으로 광고 수입만 1,000억 원 이상을 받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들 연예인들의 수입 수준에 대한 반응은 대중들 사이에서 다양한다. 일부 사람들은 그들의 수입이 부당하다고 여기고, 다른 일반인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에, 다른 일부 사람들은 그들의 수입이 그들의 노력과 인기에 상응하는 것으로 생각하며, 이들이 수입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시장 구조와 그들의 인기가 이를 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하지만 대중들이 보는 연예인들의 화려한 모습의 이면에는 많은 노력과 희생이 있다. 많은 연습생들이 처음부터 잘 나가는 것은 아니다. 연습생들은 매일같이 무대 연습과 노래 연습, 춤 연습 등 수많은 훈련과 희생을 해야 하며, 그들 중 일부는 데뷔에 실패할 수도 있다. 그들은 거주지에서의 생활 환경도 굉장히 가난한 경우가 많으며, 일부 연습생들은 가난으로 인해 식사를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JYP 엔터테인먼트에서는 연습생 중 데뷔에 성공하는 비율이 0.1% 이하라고 밝힌 적이 있다. 이는 연습생 중에서 선발되는 인원이 매우 적다는 것을 보여준다.


실제로 데뷔를 한 연예인들 중에서도 성공하는 인원은 그다지 많지 않는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그룹 중 하나인 BTS는 데뷔 3년 동안 미국에서는 전혀 인지도가 없었지만, 지속적인 노력과 대중들의 지지를 받아 현재는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결론적으로, 대중들에게 보이는 연예인들의 화려한 모습의 이면에는 노력과 희생이 있다. 연습생 시절부터 매일같이 무대 연습과 노래 연습, 춤 연습 등 수많은 훈련과 희생을 해야 하며, 그들 중 일부는 데뷔에 실패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들은 결국은 자신의 노력과 인내심으로 성공을 이루며, 그들의 성공은 대중들에게 밝은 희망과 영감을 줄 수 있다.


이 시각 가장 관심이 많은 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