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기자 Apr 14. 2023

연예인들의 병역기피 및 비리

빅스의 래퍼 라비..등 137명, 병역 기피를 위해 '뇌전증 시나리오'

2015년, 대한민국에서 연예병사 제도가 폐지되었다. 이는 이전까지 연예인들이 군 복무를 대신할 수 있었던 제도였으며, 대체로 문화예술계 출신인 사람들이 대상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군 복무의 의무에서 벗어난 사람이 아니면 대체 복무 없이는 군 복무를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연예병사 제도 폐지의 이유는 여러 가지였다.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군 복무 의무자의 균등한 대우를 위한 것이다. 연예병사들은 특수한 대우를 받았기 때문에, 그들을 제외한 일반적인 군 복무 의무자들은 불평등하게 대우받게 되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연예인들의 군 복무를 대신해주는 것은 그들의 병역 의무를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는 비난도 있었다.


연예병사 제도가 폐지된 이후, 군악대를 선택하는 것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제기되기도 했다. 군악대는 군 복무의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는 하나의 옵션이다. 그러나 이전과 마찬가지로 군악대를 선택한 경우 일반 군 복무 의무자들보다 더 나은 대우를 받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불평등한 대우의 문제가 여전히 존재한다.


이러한 연예인들이 병역기피를 위한 행동이나 차별적인 대우들이 사회적인 파장을 일으키는 부분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군 복무가 의무적으로 부여되는데, 이를 피하는 방법으로는 대체 복무나 면제를 받는 것이 있다. 그러나 일부 연예인들은 이러한 병역 의무를 이유로 병역기피를 시도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연예인들은 대중의 이목을 받는 사람들로써, 자신의 경제적 이익을 지키기 위해 병역 의무를 이행하기 어렵다는 점이 있다. 예를 들어, 병역 의무를 이행하면 일정 기간 동안 활동을 중단해야 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많은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


더 나아가 국가차원의 관점에서 보자면, BTS의 성공으로 한국 음악 산업을 세계적으로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면서 실질적인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수출의 증가와 한국 경제의 눈부신 발전과 이미지를 향상 시키는데 큰 기여를 했다는 부분에서 병역 면제에 대한 주제가 화두가 되기도 했었다.


따라서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들은 연예인들의 병역 의무를 대체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연예병사 제도를 폐지하면서 군 복무의 균등한 대우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도 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는 못했다. 더 나아가서는, 대체 복무나 면제를 받은 경우에도 국방력 강화를 위해 다른 방식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안도 분명 존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들은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하며, 연예인들의 병역 의무 이행을 독려하는 방식으로 국방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 시각 가장 관심이 많은 글


작가의 이전글 K-POP의 빌보드 차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