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론가 청람 김왕식 Mar 20. 2024

내 친구 달삼이 장가가던 날

막걸리 한 잔






그 봄날의 햇살 아래,

마을 어귀에선 온 동네 사람들의

웃음소리와

풍악 소리가 어우러져 메아리쳤다.


그 중심에는 오랜 기간 소문이 자자했던

춘식 씨 천덕꾸러기 막내아들 달삼이가 

장가가는 장면이다.


 그 장면은,

이야기의 주인공인 아버지 춘식이

아들 달삼에게

무척 특별한 의미를 지녔다.


그 집 가문에게 있어 아버지 춘식은 

바위처럼 굳건한 존재였다.

그러나

그 누구도 바위가 언젠가는 모래알처럼

부드러워질 수 있다는 것을

상상치 못했다.


그 바위가 부서지던 날,

그것은 바로 막내아들 달삼이의 결혼식이

열린 날이었다.


그날 아버지 춘식은

이가 빠진 것처럼 환하게 웃으며,

마치

오랜 세월 동안 간직해 온 기쁨을 모두 해방시키듯 덩실 더덩실 춤을 다.


아버지 춘식의 그 춤사위는

마치

시간을 거스르는 듯,

고단했던 과거를 모두 잊게 만드는

마법 같았다.


그리고

그 순간,

달삼이는  아버지 춘식을 통해

진정한 기쁨이 무엇인지를 배웠다.


아버지 춘식은 자주 말다.

 "우리 아들 달삼이, 많이 컸지?

인물은 를 닮아야 하는데,

그래도 내가 낫지."


이런 말 때면

항상 미소가 띠었고,

그 미소는 태양보다 더 밝았다.


그리고

그런 아버지 춘식의 모습에서

달삼이는 항상 위안을 얻었다.


결혼식의 분위기가 절정에 이르렀을 때,

아버지 춘식은 막걸리 한 잔을

따라주다.


그 순간,

아버지 춘식 따스한 손길과 함께

흘러나오는 막걸리의 향기는

 마치 세상 모든 사랑과 정을 담고 있는 것

같았다.


아버지 춘식과 나누는 그 막걸리 한 잔은

단순한 술이 아니었다.

그것은 세대를 이어가는 가족의 사랑,

전통의 소중함,

그리고

무엇보다 아버지 춘식의 마음을 이어받는

의식과도 같았다.


시간이 흘러,

그 봄날의 햇살 아래에서의 기억은

점점 멀어져 갔다.

그러나

아버지 춘식과의 그 소중한 순간들은

아들 달삼이의 마음속 깊은 곳에

영원히 새겨져 있다.


때로는

힘든 순간에

그 기억들이 달삼을 일으켜 세우고,

또 때로는

삶의 방향을 잃었을 때

달삼에게 방향을 제시한다.


그렇게 아버지 춘식은 늘 달삼의 삶 속에서

가장 강력한 원동력이 되다.

아버지 춘식의 사랑과 가르침은

달삼을 이끄는 빛이 되어주었고,

그것은 시간이 흘러도

결코 바래지 않는 영원한 진리로

남았다.


 아버지와의 그 순간들은

단순히 지나간 시간의 흔적이 아니라,

달삼이가 나아가야 할 길을 비추는

등대와도 같았다.


달삼이는 지금도 가끔

그날의 막걸리 한 잔을 떠올린다.

그 술잔을 통해

전달된 따스함과 사랑은 시간이 흐르고

세상이 변해도 변치 않는 것이다.


그것은 달삼에게 아버지 춘식이 

언제나

달삼 곁에 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어렵고 힘든 순간마다

아버지의 그 따스한 미소와 격려의 말씀이

달삼 마음속에서 울려 퍼진다.


아버지와 나눈 막걸리 한 잔은

단지

술을 마시는 행위를 넘어서,

세대 간의 연결고리를 의미한다.


그 한 잔은

가족의 역사와 전통을 달삼에게

전달하는 중요한 순간이었다.

 

달삼은 이제 그 전통을 이어받아

미래 세대에게도 같은 가르침과 사랑을

전해주어야 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게 되었다.


아버지 춘식의 가르침을 통해

달삼은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배웠다.


그것은 바로

가족의 사랑,

전통의 소중함,

그리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결코

포기하지 않는 용기다.


이 모든 것이

아버지 춘식과 나눈 막걸리 한 잔 속에

 담겨 있었다.


때로는

막걸리 한 잔이 단순히 술이 아니라,

삶의 교훈과 사랑을 전하는 매개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달삼은 깨달았다. 


그리고

이 교훈은 달삼을 통해

계속해서 전해질 것이다.


그래서 달삼은

 오늘도 막걸리 한 잔을 앞에 두고,

과거를 회상하며 미래를 꿈꾼다.

그 한 잔 속에는

아버지의 사랑과 가르침이

오롯이 담겨 있으며,

그것은 달삼이 걸어가야 할 길을

밝혀주는 빛이다.








바로

내 친구

달삼이는

지금

아버지 춘식이 나이만큼

먹었다.


허나

암 투병 중이다.


달삼은

그의 아버지 춘식과의

막걸리 한 잔을

떠올리며

눈시울을 붉힌다.

작가의 이전글 참 좋은 배우자를 찾는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