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석 Aug 26. 2022

벌어진 앞니의 치료

치과 진료실 엿보기

치아가 벌어져 있는 것이 의미의 좋고 나쁨을 떠나 이유가 어떻든 심미적으로 보기에 좋지 않은 것은 분명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벌어진 앞니(치간이개:diastema)에 대한 다양한 치과적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적당한 방법으로 새어 나가는 복을 막아보세요. 


                                          

1. 치열교정

치아 자체를 움직여서 공간을 메워주기 때문에 치아를 갈거나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일 원래는 벌어진 틈이 없었는데 나이가 들면서 틈이 생겼다면 이 방법으로 교정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치아가 회전하면서 틈이 생긴 경우에도 좋습니다. 원래부터 틈이 있었다면 교정 치료 후에 다시 틈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틈을 메우는 교정치료는 보통 빠른 시간에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3~9개월 사이에 교정치료가 끝날 수 있습니다. 


2. 레진

레진은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치아에 접착합니다. 최근에 재료의 발전이 많이 되어서 정확하게 시술하면 상당히 예쁘고 튼튼하게 시술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치아를 거의 삭제하지 않아도 치료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치과의사의 손끝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져 입 안에서 직접 붙이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지기 쉽고, 치과의사의 손기술에 따라서 그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문제로 남습니다. 접착이 약해서 떨어지는 경우도 있고, 구석구석 마무리가 잘 안 되면 때가 끼기 쉬운 상태가 될 수 도 있습니다. 치료비는 다른 치료들보다 저렴합니다. 치아가 벌어진 면적이 너무 넓지 않을 경우에 권할만한 치료법입니다. 치료 기간은 하루면 됩니다. 당일에 즉시 가능합니다. 


3. 라미네이트

치아의 앞면을 0.3~0.5mm 정도 얇게 갈아내고, 포세린으로 손톱처럼 얇게 인공치아를 만들어서 치아에 붙입니다. 매우 얇은 재료이지만 치아에 잘 접착되면 상당히 단단해집니다. 벌어진 틈이 조금 넓은 경우에도 예쁘고 정확하게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치아색이 어둡거나 다른 문제로 인해서 모양을 바꾸어야 할 때에도 손쉽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치료 기간은 일주일 정도 걸립니다. 


4. 포세린 인공치아

치아를 한 바퀴 돌아가면서 0.5 또는 1mm 정도 삭제하고 내면에 메탈이 붙어 있거나 완전한 포세린으로 인공치아를 만들어서 붙이는 치료입니다. 치아 사이에 공간이 너무 큰 경우에 권할만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치아를 많이 삭제하므로 가급적이면 권하지 않습니다. 치료 기간은 일주일정도 소요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