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석 Aug 23. 2022

키스해도 되나요?

치과 진료실 엿보기

사랑니는 뽑을 때도 힘들지만 주의사항을 잘 지키지 않으면 더 고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치과와 관련된 의료 관련 소송 중 사랑니 발치가 단연 많다는 것은 그만큼 주의사항이 많다는 얘기도 되지요. 가장 흔한 것은 지혈이 잘되지 않는 것입니다. 지혈이 잘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3~4일은 빨대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런 주의사항을 말했을 때 “키스해도 되나요?”라고 물었던 당돌했던 여학생이 생각납니다. “안 됩니다. 지혈이 되더라도 다시 피가 날 수 있어요. 혹시 남자 친구가 좋아한다면 분명 뱀파이어일 겁니다. 확인해 보고 싶으면 키스하고 아니면 뽀뽀만 하세요. 아시죠? 키스 말고 뽀뽀요.”라고 다소 썰렁한 답변을 했지요.


지혈을 위해서 발치 후에는 거즈를 물고 있게 됩니다. 이때 거즈는 반드시 1~2시간 이상 꽉 물어야 하고 물고 있는 도중에 말을 하거나 움직이면 아무리 오래 물어도 그 자리 피가 잘 굳지 않아서 다시 피가 날 수 있습니다. 피곤하다고 이를 뽑자마자 집에 가서 자게 되면 피가 흘러 베개가 피로 물들 수 있습니다. 빨대의 사용은 3~4일 금지입니다. 입 안에 생기는 음압이 다시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슷한 이유로 담배를 피워도 안 되고 당연히 프렌치키스도 안됩니다.


부기가 3~4일 지속됩니다. 처음 1~2일은 얼음찜질이 부기 방지와 통증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뜨거운 음식은 피하고 찬 음식이 좋습니다. 3~4일이 지나면 온찜질을 해줘도 좋습니다. 이때의 온찜질은 부어있는 것을 흡수시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류를 좋게 해서 신진대사가 촉진되면 치유도 빨라집니다.


조금 더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위쪽 사랑니를 뽑았을 때 상악동 감염으로 축농증이 생길 수도 있고, 아래쪽 사랑니를 뽑았을 때 혀나 입술 등의 감각 이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정상으로 회복되지만 적절한 유지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개구장애(입을 벌리기 어려움)나 연하장애(삼키기 어려움)등도 생길 수 있지만 모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주의사항만 잘 지키면 사랑니 뽑는 것에 대해서 너무 두려움을 가지시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사랑니 뽑는 거 여전히 고민되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