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석 Aug 24. 2022

이갈이 치료

치과 진료실 엿보기

이갈이를 할 때 치아를 갈아내는 동작은 수평방향입니다. 그런데 이 방향이 치아 입장에서 보았을 때에는 아주 좋지 않습니다. 보호성반사작용(딱딱한 것을 씹는 등의 치아에 해로운 힘이 가해질 경우 그것을 방지하고자 하는 근신경계의 반응)이 낮은 수면 시에 일어나는 수평운동은 치아와 지지조직, 턱관절과 근육에 병적인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치아가 마모되거나 치수에 손상을 주는 것 말고도 치아나 틀니 등의 보철물이 부러지는 경우, 잇몸 조직의 손상, 치아의 흔들림, 측두하악(턱관절) 장애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갈이 환자들이 턱관절 장애로 내원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갈이는 턱관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의 잡음, 턱관절과 저작근의 통증, 턱운동의 편위(턱이 움직일 때 좌우로 치우치는 경우), 입을 제대로 벌리지 못하거나 긴장성 두통이나 귀의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이갈이로 치아가 마모되는 것을 막아주는 스플린트, 혹은 턱관절을 안정화시켜 이갈이를 줄여주는 턱관절 안정장치 등은 치과에서 제작 가능하다.

이갈이의 치료법은 최근 다양하게 개발되었습니다. 일단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서 그 원인을 차단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갈이의 치료는 치과의사를 통해 진단을 받은 후에 운동요법, 약물치료, 구강 장치 요법(스플린트) 등 보존적인 치료를 먼저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갈이 장치는 코골이 장치와 더불어 치과에서 만드는 주요한 구강 내 장치입니다. 코골이 방지 장치도 치아에 장착해서 호흡하는데 필요한 길을 만들어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보톨리늄 독소(보톡스)를 저작근에 주사하면 이갈이가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서 기존의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 병행해서 치료하기도 합니다.

씹는 근육을 보톡스로 치료하면 이갈이를 줄여준다는 연구로 최근 심한 이갈이에는 보톡스 주사요법을 병행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