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데이트 폭력을 암시하는 25가지 말

[오늘의 심리학 #330.]

데이트 폭력 혹은 가정 폭력은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일입니다.

슬프지만 사실이기도 하지요.



 다음 모델에 따르면 신체적 폭력 혹은 성적 학대는 주로 힘과 통제 욕구에서 나옴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연인이 힘과 통제에 관련한 말을 얼마나 사용하는 지에 따라 추후 생길 수 있는 관계적 문제를 미리 예상할 수도 있겠지요?


 주의해야 할 파트너의 말을 모아봤습니다.


* 주요 내용

- 미국 여성 2명 중 1명(47.3% or 5,900만명)이 일생 중 언젠가 애인 간 폭력(IPV)을 경험한다.
- 1분당 20명이 IPV를 당하며, 여성의 32.5%가 폭행(18.9%), 구타(15.2%), 발로 차는 것(12.2%), 무언가에 부딪히는 것(24.4%), 목이 졸리거나 질식 상처(24.4%) 등 심각한 신체적 폭력을 경험했다.
- The Duluth Model 에 따르면 IPV의 근본은 권력과 통제이다. 학대 가해자는 비밀, 침묵, 권력 및 통제를 유지하기 위해 약속, 위협, 강압, 두려움, 심지어 눈물까지 사용한다.

- 주의해야 할 파트너의 말
1. 그런 사람 옆에 있을 필요 없어. 그 사람(가족 또는 친구)은 유독해.
2. 세상은 안전하지 않아. 내가 널 보호할게. 무슨 일을 하기 전에 나에게 물어봐
3. 우리는 영원히 함께 할 거야. 나는 너의 모든 꿈을 실현할 거고, 너와 영원히 함께 할거야. 직장을 그만 둘 수도 있어.
4. 나는 너 없이 못 살아. 네가 떠나면 나도 죽을 거야.
5. 사랑한다면 나랑 섹스(혹은 다른 희생)를 반드시 해야지.
6. 넌 내가 예전에 경험하지 못 한 상처를 주는 사악한 사람이야.
7. 내가 문자를 보내거나 전화를 하면 즉시 대답해.
8. 핸드폰 내놔봐.
9. 나를 속이면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거야.
10. 일 스트레스 때문에 화가 나서 그래. 내 잘못이 아냐.

11. 내 Ex친구는 미친 사람이었어.
12. 아니. 다른 거 마시면 안 돼.
13. 그거 입지마. 넌 패션 감각이 없으니 내가 추천하는 걸 입어
14. 집에 가지마. 나랑 있어. 내가 데려다줄게.
15. 그 사람과 친구하지마. 전화에서 차단할게.
16. 넌 너무 시끄러워. 입 닥쳐.
17. 그 사람은 네 친구가 아니야. 멀리 떨어져.
18. 원래 커플은 싸우는 거야. 네가 예민해서 그래.
19. 겁먹은 척 하지마. 진짜 무서운 게 뭔지 보여줘?
20. 이걸 말하면 우린 망하는 거야.

21. 아이들을 다시는 보여주지 않을 거야.
22. 내가 이 집의 가장이야. 내가 시키는대로 하지 않으면 거리로 나앉게 될 거야.
23. 넌 결국 혼자가 될 거야.
24. 아무도 너를 좋아하지 않아. 나는 모두가 사랑해.
25. 넌 아무 것도 없고, 아무도 너를 믿지 않을 거야.


몇 가지는 극단적으로 폭력을 암시하는 말이라서 '에이 설마' 싶지만 우리 일상 중 나도 모르게 하고 있는 표현도 있지 않나요? 나의 연인이 이렇게 한다 보다는 내가 혹시 이런 말을 은연 중에 하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가스라이팅에서 다뤘던 내용과 별반 다르지 않은 것도 시사점이라면 시사점이겠네요.



* 출처 자료


DOMESTIC VIOLENCE

25 Statements that Portend Intimate Partner Violence

These are the words of power and control to watch out for.

Posted May 26, 2024 |  Reviewed by Hara Estroff Marano | Cheralyn Leeby Ph.D., LMFT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consciously-creating-your-soul-life/202405/25-statements-that-portend-intimate-partner


매거진의 이전글 새로운 관계 용어 Paperclipping을 아시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