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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편영화 리뷰] 자녀들을 보호하는 대자연 어머니

늑대가 온다, Loup y es-tu?

태초 인류가 자연을 신성시하고 숭배해왔다는 건 잘 알려진 사실이다실제로 인류학고고학자들은 기독교 문명 이전 고대문명에 대해 연구한 결과 자연으로서 여신을 주로 숭배해왔다고 밝혔다마치 대지의 여신 가이아(Gaia)’처럼식량으로 쓸 수 있는 동식물을 제한없이 인류에게 생산해주는 모습을생명을 잉태하고 출산하는 여성어머니에 비유하며 숭배하였다는 것이다동시에 자연재해로 생명마저 없애버릴 수 있는마치 거세하는 것과 같은 힘을 두려워 해왔다태초 인류는 자연을 숭배하면서 여성도 숭배해왔다는 결론이다. ‘프로이드도 현대 인류 역시 그에 대한 기억이 아직 남아 있어 자연으로서 어머니를 뒤엎고 아버지를 상징하는 기술 문명으로서 건국해 온 데 대한 죄책감과 두려움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였다이 이론은 바바라 크리드나 줄리아 크리스테바와 같은 현대 철학자심리학자들에 의해서도 증명되어져 태초와 마찬가지로 남성을 거세할 수 있는 여성의 힘에 대한 연구로 이어졌다그만큼 그동안의 인류 문화에서 자연은 여성으로 상징되 같은 여성을 보호하고 똑같이 재생산하는 능력이 없는 남성을 거세시킬 수 있다는 설화나 사고가 많이 자리 잡아 있다. ‘줄리 로하트(Julie Rohart)’ 감독의 단편영화 늑대가 온다를 보면서 연상됐던 생각이다 

 

시골같은 어느 평야한 남자와 두 소녀가 자동차로 급하게 어디론가 달린다어느 지점에 도착한 한 소녀의 아버지는 딸 사라와 그의 친구 안나를 내려주고 숲을 가로질러서 기차역에서 다시 만나자고 약속한다그렇게 숲을 거쳐 가던 안나와 사라는 끝없는 숲길에 지치고 되돌아갈 생각까지 한다그때 멀리서 트럭 소리가 울려 온다오히려 소녀들은 다급하게 숨는다곧 트럭에서 남자들이 내린다영화는 그들의 정체를 바로 보여주진 않지만독일어를 하고 군화를 입은 모습에서 그들이 독일군들임을 알 수 있다이어서 숨는 두 소녀들이 유대인이고 영화 속 시대가 2차 세계대전 때라는 점 역시 알게 된다소녀들은 가파른 언덕 바로 밑 틈새에 숨고 독일군이 그들 머리 바로 위로 다가온다숨을 죽인 끝에 소녀들은 위기를 넘긴다그러나 곧 늑대 울음소리가 울려 퍼지면서 다시 위기가 찾아온다소녀들은 한시라도 빨리 숲을 벗어나고자 뛰고 뛴다그 끝에 결국 소녀들은 늑대와 마주한다자칫하단 잡아먹힐 일만 남은 상황그러나 늑대는 마치 강아지 같은 눈으로 지긋이 소녀들을 바라보더니 조용히 그 자리를 떠나버린다.


한 숨 돌린 소녀들은 얼마나 걸었을까비바람이 몰아치던 중 소녀들은 오두막을 발견해 급히 들어가 허기를 달랜다그 순간 오두막 주인 할머니가 총을 들고 나타난다금새 소녀들이 유대인임을 알아챈 할머니자신의 집에 들어온 침입자에 당시 국가에서 적으로 삼던 유대민족임에도 불구하고, ‘아델’ 할머니는 친절하게 소녀들에게 저녁 식사를 대접한다그렇게 다정한 식사 시간을 갖던 사이오두막으로 독일군 장교 두 명이 찾아온다소녀들에게 걱정하지 말라고 안심시켜 준 할머니는 평소에도 그랬다는 듯 장교들을 맞이하며 소녀들을 자신의 손녀들이라고 소개한다그에 당연히 소녀들에게 대쉬하며 와인과 춤을 권하는 장교들그러나 사라는 한 장교 손에 들린 아버지의 시계를 발견한다어쩌면 장교가 아버지를 죽였을까그럼에도 정체를 들킬까봐 울컥할 것 같은 감정을 멈추고 장교들의 손길을 뿌리치며 침실로 자리를 피한다그날 밤 장교들 역시 술에 취해 같은 오두막에서 잠든 상황에서 사라는 복수를 위해 칼을 든다그러나 이미 정체를 눈치챈 장교 한 명이 먼저 공격하고다행히 안나가 도와주어 위기를 넘긴다이어서 다른 장교 역시 총을 들고 미리 대치하지만이번에도 할머니 아델이 총으로 그를 위협하며 다시 구해준다그리고는 셋은 장교를 산 채로 숲 한가운데 묶어두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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