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세기의 영국과 부르고뉴(Burgundy)
약 1440년 프랑스 시인 Martin Le Franc 은 두 명의 작곡가인 Guillaume Du Fay와 Gilles Binchois를 극찬했는데, 그의 아름다운 멜로디와 "생동적인 음들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을 창시해낸 다른 음악가들보다 더 흥미롭게 만들었다. 그는 그들의 음악을 “contenance angloise” = guise or quality라고 부르기로 격정하고 영국 작곡가 John Dunstable을 모방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 세대 후, Johannes Tinctoris는 새로운 예술의 창시자와 같은 세 명의 작곡가를 돌아보았다. 15세기 초 영국 음악이 대륙 작곡가들에게 끼친 영향은 Polyphony의 새로운 스타일의 합성 및 Polyphony mass cycle의 발전과 함께 이 음악 역사의 중심 주제가 되었다. 이번 챕터에서는 Dunstable, Du Fay, Binchois의 음악을 중심으로 이 대륙 음악에 어떤 영국적 요소가 수용되었는지, 이 채택이 어떤 가치관의 변화를 반영하는지, 그리고 무엇이 이 세 작곡가의 음악을 그들의 세기에 어떻게 매력적으로 만들었는지 살펴볼 것이다.
- English music
15세기 전반 영국 음악이 대륙 작곡가들에게 끼친 영향은 정치적, 예술적 뿌리를 모두 가지고 있었다. 중세 후기에 걸쳐, 영국의 왕들은 Normandy와 Aquitaine의 공작으로서 프랑스 북부와 남서부에 영토를 보유했다. 1328년 프랑스의 왕 Charles IV 4세가 사망했을 때, 그의 가장 직접적인 후계자는 그의 조카인 잉글랜드의 왕 Edward 3세였지만, Charles의 사촌이 대신 왕위에 올랐다. 1337년, 프랑스와 영국 사이에 전쟁이 발발하자, Edward는 프랑스 왕위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였다. 뒤이은 분쟁은 1세기에 걸쳐 지속되었고 백년전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전쟁 기간 동안, 특히 1415년 Agincourt 전투에서 영국 왕 Henry 5세가 승리한 후, 영국인들은 대륙에 격렬하게 관여했다. 헨리는 프랑스 왕 Charle 6세의 딸인 Valois의 Catherine과 결혼했고, Charles를 설득하여 그를 프랑스 왕위 계승자로 지명했다. 1422년 두 왕이 모두 사망하자, Henry의 어린 아들이 그의 뒤를 이어 Henry 6세가 되었고, 그의 동생인 Bedford 공작 John은 프랑스에서 섭정을 지냈다. 전쟁은 1453년 영국군의 패배와 함께 마침내 끝났다
- The continuance angloise
대륙의 작곡가들이 영국 음악에 특유한 특징들을 알아차리지 못했다면, 단지 영국 음악가들과 작곡가들이 존재한다고 해서 스타일의 커다란 변화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을 것이다. 이것은 Martin Le France에 의해 언급되는 “English quality"이라는 연속이었다. 그것은 특히 조화 3도와 6도의 빈번한 사용에서, 종종 paraller motion으로 구성되었고, 그 결과 부조화가 거의 없는 만연된 음들이 되었다.
- The Carol
영국 특유의 장르인 polyphonic “캐럴” 에서도 영어 사운드가 확연히 드러난다. 솔로곡과 합창곡이 번갈아 나오는 모노포닉 댄스곡인 중세 캐럴에서 유래한 15세기 영국 캐럴은 영어, 라틴어, 또는 두 개의 혼합된 시의 두세 음성을 위한 설정이었다. 대부분의 캐럴은 종교적인 주제,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과 성모 마리아에 관한 것이다. 캐럴은 여러 개의 stanza (스텐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같은 음악에 맞춰 노래하고, 처음에는 노래하고, 다음에는 각 스탠자가 끝난 후에 반복되는, 그 자체의 음악적 구절과 함께 부담 또는 자제한다.
- Music in the Burgundian Lands
유럽 본토에서 Burgundy 궁정과 연결되어 있거나 Burgundian 땅에서 훈련받은 음악가들은 15세기에 국제적인 발전에 특히 중요한 역할을 했다.
- Cosmopolitan style (세계주의자 스타일)
15세기 궁정의 국제 분위기는 외국 음악가들의 방문으로 끊임없이 새롭게 되었다. 게다가, 예배당 회원들 자체는 더 나은 기회에 대응하여 한 예배에서 다른 예배당으로 옮겨가며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은 우리가 Binchois와 Du Fay의 음악에서 볼 수 있듯이, 대륙 전체의 무역 증가와 함께 공통적인 음악 스타일을 형성했다. Burgundian 궁정의 위신은 그곳에서 재배된 음악이 다른 유럽 음악 중심지에 영향을 미쳤던 것이다.
- Guillaume Du Fay
Guillaume Du Fay는 이 당시 가장 유명한 작곡가였다. 그는 Burgundian 궁정과 관련이 있었지만, 그의 Ducal 예배당 임명은 아마도 그의 커리어에 명예가 된 일이었다. 프랑스 북부 Cambrai성당에서 훈련을 받은 그는 이탈리아와 Savoy에서 예배당 음악가로 활동하며 종종 남쪽으로 여행을 떠났지만, 그는 종종 Cambria로 돌아와 그의 후기 경력을 보냈다. 그의 많은 여행은 그에게 그의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전임자들부터 그의 영어와 부르고뉴 시대의 동시대인 그리고 Johannes Ockeghem 같은 젊은 작곡가들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음악을 접하게 했고, 때때로 대조적인 스타일을 한 곡으로 결합시키면서 그들의 많은 스타일적 특성을 그의 음악에 흡수시켰다. 그의 음악은 15세기 중반의 국제적인 스타일을 잘 나타낸다.
글 이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