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5- Renaissance 르네상스
15세기와 16세기의 유럽인들은 르네상스라고 알려지게 된 문화와 예술의 꽃을 피우기 위해 고대 학문의 재발견과 새로운 발견과 혁신을 결합시켰다. 이렇게 음악의 변화는 매우 광범위했다. 귀을 즐겁게 하는 것에 대한 증가하는 관심에 대응하여, 음악가들은 불협화음의 엄격한 통제와 메이저 음성의 만연된 사용을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종류의 대위법을 개발하였다. 그들은 새로운 방법을 포함하는 다성음악을 작곡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고안했다. 성악 작곡가들은 그들의 멜로디에 악센트, 굴절, 리듬, 그리고 단어의 의미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 교육의 일부로서 음악을 찬양하고, 모든 시민이 노래하고 음악을 연주하기를 기대하며, 음악의 힘을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인격을 심어주는 것을 묘사한 고대 그리스어 문헌을 읽으며, 16세기 작가와 음악가들은 그들 시대의 음악에 동일한 역할과 효과를 추구했다. 음악 인쇄(악보)의 의도는 16세기 초에 쓰인 음악을 더 널리 접할 수 있게 만들었고 아마추어들이 혼자 또는 사회 활동으로서 그들의 즐거움을 위해 노래하거나 연주할 수 있는 음악의 시장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 요구는 새로운 종류의 세속적인 노래와 유명한 기악곡의 증가시켰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 예술가와 예술작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작곡가와 음악 작품의 개념이 새롭게 부각되었다. 이러한 모든 발전은 그 이후로 음악에 영향을 끼쳤다. 음악이 감정을 표현하는 바로 그 음악 언어에서부터 우리의 믿음에 이르기까지의 기록이다.
- 르네상스의 음악
15세기와 16세기는 유럽 문화, 문학, 예술, 음악의 큰 변화의 시기였다. 당시 일부에게는 예술이 침체기를 거쳐 다시 태어난 것 같았다. 쥘 미켈 레트는 르네상스라는 용어로 이 개념을 결정짓고 곧 문학, 예술, 음악의 역사가들은 중세 이후의 시기를 지정하기 위해 이 개념을 사용했다. 부활의 아이디어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학문, 이상, 가치를 되살리려는 학자들과 예술가들의 목표를 포착한다. 음악에서, 이러한 세기는 전체적으로 하나의 스타일로 특징지어지는 시기보다 지속적이고 겹치는 변화의 시기로 더 잘 이해된다. 15세기 중반의 다성 대량 주기에서 16세기 후반의 소나타까지 새로운 장르가 등장했고, 모테나 샹송과 같은 오래된 장르가 변형되었다. 15세기 초부터, 음악가들은 그들의 고향 밖에서 자주 위치를 차지했고,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 온 음악과 음악가들과의 만남은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고 영어 전통의 요소를 그린 새로운 국제 스타일을 창조하게 했다. 새로운 관용구는 불협화음의 엄격한 통제에 기초한 다성음악의 새로운 규칙을 특징으로 하여 이전 시대와는 뚜렷한 단절을 나타냈다. 이러한 대위법과 부조화 처우에 대한 규칙들은 15세기와 16세기에 걸쳐 작곡가들이 따랐고, 이 연습은 많은 다른 스타일과 관행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이 세기를 음악의 일관된 역사적 시기로 통합한다. 3도 및 6도의 튜닝 시스템을 더 많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튜닝 시스템이 필요했다. 15세기 후반에는 16세기 음악에서 지배적인 두 가지 주요 질감의 출현을 보았다.
- 휴머니즘
고대 문학의 이용 가능성의 증가는 그것들에 접근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보완되었다. 르네상스 시대의 가장 강력한 지적 방법이었던 이것은 인간 지식과 관련된 것들을 연구하는 인문주의였다.
- 음악에 미치는 영향
휴머니즘은 음악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아리스토텔레스와 퀸틸리아에 이어, 휴머니스트들은 음악을 교육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여겼다. 고대 문헌의 회복에는 음악에 관한 글들이 포함되었고, 15세기 후반의 작가들은 이러한 초기 사상을 통합하였다.
-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
궁정음악- 대부분의 궁정에서 음악가들은 예배당, 종교 봉사를 담당하는 성직자, 가수들, 통치자의 개인적인 필요와 가족을 위해 봉사하는 회의실, 음악가들, 가정 하인들, 그리고 트럼펫 주자를 포함한 공공 행사와 의식을 책임지는 여러 방법과 사람들이 있었고, 또 사단에서의 활동은 지배자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했는데, 이 음악은 장엄함이 권력과 고귀함을 투영하는 길이었다.
- 새로운 카운터포인트(Counterpoint)
여러 나라 스타일의 핵심은 3도, 6도, 그리고 완벽한 5도와 옥타브를 포함한 선호, 엄격한 부조화 통제, 그리고 평행한 5도와 옥타브를 피하는 것에 바탕을 둔 새로운 대응점이었다. 무엇보다도, 15세기와 16세기를 하나의 음악 역사로 묶는 것은 르네상스라고 부르는 우연한 관행이다.
- 새로운 구성 방법과 텍스처
불협화음을 다루는 역할은 15세기와 16세기에 걸쳐 상당히 일관적이었으며, 이 시기의 음악은 앞의 귀와 다음 귀의 음악과 구별되었다. 그러나 스타일과 질감은 각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바뀌었다. 음성의 수, 음성의 평등, 모방과 동음이의는 르네상스에서 일어난 새로운 사건들이다.
- 성능
15세기 후반과 16세기 후반, 새로운 질감과 목소리의 평등성은 균질한 음질의 혼합에 대한 선호도를 증가시켰다. 같은 종류의 악기가 다른 기록부에 수록되고 16세기 동안 녹음기와 같은 유사한 악기의 앙상블이 더 흔해졌기 때문에, 성악가들은 자연스럽게 이것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이전 1400년도와는 다른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르네상스라는, 그야말로 지금의 "예술" 이 탄생한 이 시점의 음악과 건물들, 조각상, 음악이 아닌 다른 예술에도 프랑스와 많은 나라들 (유럽)의 느낌과 철학이 묻어있는 살아있는 "예술"이라고 말할 수 있는 르네상스의 첫 발걸음이었다. 전과는 너무 많은 것들이 발전하고 발견되었고 또 발명되었다. 음악이란 포괄적임에 한 나라의 역사처럼, 음악에도 역사의 르네상스를 달리고 있는 시대다.
글 이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