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우 이은주 Jun 20. 2024

동양3국의 녹차생산지역


여름이 되니 녹차를 마시는 횟수가 점점 늘어난다. 투명하고 긴 유리잔에 녹차 3g을 넣고 천천히 풀어지는 모습을 감상하며 푸픗푸릇한 잎을 감상하는 재미도 있거니와 녹차 특유의 쌉싸레한 단맛을 즐기다 보면 어느새 몇 번의 물을 더 보충하고 마시고 있다. 필자도 4월이면 녹차를 많이 제다하고 있지만 한국의 찻잎으로 만든 녹차보다는 중국 대륙의 녹차를 훨씬 더 많이 마시있다. 가격도 저렴하고 맛과 내포성이 뛰어나 중국녹차에 손이 자주간다. 


반면 일본 녹차는 생각보다 손에 덜 잡히는 이유는 초청녹차가 아닌 증청녹차이기 때문이다. 










세계3대 녹차생산지역을 알아보자.



1. 중국


중국은 세계 최대의 녹차 생산국이다. 중국의 녹차 산업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수세기 동안 이어져 내려온 차 문화가 자리잡고 있다. 주요 생산지역은 절강성, 안휘성, 장쑤성, 호북성, 사천성 등으로, 각 지역은 독특한 기후와 지리적 특성을 갖추고 있어 고유한 맛과 향을 지닌 녹차를 생산한다. 절강성의 서호, 안휘성의 황산, 장쑤성의 동정호 등이 유명한 녹차 산지이다. 이러한 지역에서는 최상급의 녹차가 생산되며, 특히 서호는 용정차의 산지로 유명하다. 대표적인 중국 녹차 품종으로는 용정차, 벽라춘, 안길백차 등이 있다. 용정차는 진한 향과 깔끔한 맛으로 유명하며, 벽라춘은 꽃향기와 과일향이 어우러진 독특한 맛을 자랑한다.



중국 용정차의 3대 주요 생산지역은 다음과 같다:


[1]. 중국 절강성 용정


용정은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녹차 생산지역 중 하나로 용정 지역의 기후와 토양 조건이 녹차 재배에 매우 적합하여, 뛰어난 품질의 용정차를 생산한다. 특히 용정현 서남부 지역의 차밭이 가장 유명하다.



[2]. 중국 안휘성 황산


황산은 중국 안휘성 북부에 위치한 차 생산지역이다. 황산 차밭은 황산 산맥의 깊은 계곡에 자리잡고 있어, 이 지역의 차 역시 뛰어난 품질로 알려져 있다.



[3]. 중국 강서성 복건


복건은 강서성 동남부에 위치한 차 생산지역이다. 이 지역의 차밭은 고산 지대에 위치하여 기후가 온화하고 습도가 높아, 우수한 품질의 녹차를 생산한다. 복건차는 독특한 향과 부드러운 맛으로 유명하다. 이렇듯 용정, 황산, 복건은 중국 녹차 생산의 3대 주요 산지로 꼽히며, 각 지역의 차 특성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들 지역의 차는 모두 중국 최고의 녹차로 인정받고 있다. 











2. 일본


 일본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녹차 생산국이다. 일본의 녹차 문화는 예술과도 같은 차 도구와 의식으로 깊은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주요 생산지역은 시즈오카현, 가가와현, 야마구치현이다. 시즈오카현은 일본 녹차 생산의 중심지로, 이곳에서 생산되는 센차는 일본 내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일본 녹차의 대표적인 품종으로는 센차, 교로, 마차 등이 있으며, 센차는 신선하고 깔끔한 맛이 특징이며, 교로는 진하고 농후한 맛이 특징이다. 마차는 가루 형태로 사용되며, 전통적인 다도 의식에서 필수적인 재료다.










3. 한국


한국은 전통적으로 발효차인 홍차를 많이 생산해왔지만, 최근 녹차 생산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롯되었다. 주요 생산지역은 전남, 경남, 제주도다. 전남과 경남은 차 재배에 적합한 기후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제주도는 화산 토양 덕분에 독특한 맛을 지닌 녹차를 생산한다. 대표적인 한국 녹차 품종으로는 우전차, 세작차, 죽순차 등이 있다. 우전차는 어린 찻잎으로 만들어 부드럽고 섬세한 맛을 자랑하며, 세작차는 신선한 향과 맑은 맛이 특징이다.



이 세 국가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세계 3대 주요 녹차 생산지역으로 알려졌다. 각 지역의 독특한 기후와 토양 조건에 따라 다양한 특색의 녹차가 생산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 녹차 문화의 풍요로움을 더하고 있다. 이러한 녹차는 각국의 문화와 전통을 반영하여 전 세계 차 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세계3대 녹차 생산지역

4. 기타 국가


 대만, 인도, 스리랑카, 케냐 등 다양한 국가에서도 녹차가 생산되고 있다. 대만의 녹차는 고산지대에서 자라며, 특히 궁정차로 유명하다. 인도는 주로 아삼과 다즐링 지역에서 녹차를 생산하며, 독특한 향과 맛이 특징이다. 스리랑카는 고품질의 녹차를 생산하며, 특히 누와라엘리야 지역이 유명하다.


케냐는 최근 녹차 생산에 주력하고 있으며, 고산지대의 기후와 토양 조건이 녹차 재배에 적합하다. 이들 국가에서 생산되는 녹차는 각자의 기후와 토양 조건에 따라 독특한 풍미를 지니고 있다. 대만의 녹차는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특징이며, 인도의 녹차는 강한 향과 맛을 자랑한다. 스리랑카의 녹차는 가볍고 상쾌한 맛이 있으며, 케냐의 녹차는 진하고 깊은 맛이 특징이다.



이처럼 녹차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각 지역의 기후와 토양 조건에 따라 특색 있는 품질과 맛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다양성이 녹차 문화의 풍요로움을 더하고 있다. 각국의 녹차는 그 지역의 문화와 전통을 반영하여 전 세계 차 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전 13화 백차는 어떤차 인가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