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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화영 Sep 18. 2024

책 쓰는 방법 ⑦ : 출판사에 투고하기

출판사 선정하는 방법 (feat. 나만의 브랜딩을 위한 2주 책 쓰기)

 지금까지 우리가 열심히 준비한 출간 기획서와 원고를 드디어 세상에 내놓기 위해 출판사에 투고해야 한다.

출판사뿐만 아니라 우리(작가)도 출판사를 겟(get)한다.


해당 출판사에 메일로 투고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모두 복사-붙여 넣기를 해서 단체 메일을 보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번거롭더라도 하나씩 보내고, 파일이 첨부되었는지 확인하자.

메일의 내용도 간략하게 인사말을 써서 예의를 갖춰 보내자.




책 쓰는 방법 ⑦ : 출판사에 투고하기

-출판사 선정하는 방법


1. 투고할 출판사 찾기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출판사는 '경쟁도서를 출간한 출판사'이다.

물론, 장·단점이 있다. 

기존의 같은 주제의 출판한 경험이 있기에 판매가 저조했다면 거절의 메일을 받을 수도 있다. 

모든 출판사가 OK 할 것이라는 확신은 버리자. 

우리는 우리의 책을 출판할 단 한 곳만 찾으면 된다.


① 내가 쓴 글의 분야 파악하기


 우리가 쓴 글이 어떤 분야의 글인지 아는가?

만약 잘 모르겠다면 경쟁도서를 서점 홈페이지에서 검색해 보자.

예를 들어, 에세이를 검색하면 책과 출판사 이름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② 출판사 리스트 작성하기


 나의 책 분야를 출판하기에 적격한 출판사들을 리스트업 한다.

해당 출판사를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한다.

출판사 메일과 투고 방법을 찾아 출판사 리스트에 출판사명, 메일 주소, 출간한 책 분야 등을 간단하게 적어 놓는 것이 좋다. 

 우리가 출판사를 '겟(get)'하기 위해서는 출판사에 대한 정보도 이해도 필요하다.

어떤 부류의 책과 어떤 작가가 책을 냈는지, 마케팅과 편집, 디자인은 어떤지, 잘 팔린 책은 어떤 것이 있는지 말이다.

특히, 우리 책의 경쟁도서는 얼마나 판매되고 홍보되었는지도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2. 출판사 선정하기

 대형 출판사, 소형 출판사, 1인 출판사 모두 장·단점이 있기에 어떤 출판사가 더 좋다고 말할 수 없다.

출판사를 선정하는 기준 4가지를 참고해 보자.


① 강력한 프로포즈를 하는 출판사를 선택하라.


 내 책을 간절히 내고 싶어 하는 출판사는 그만큼 작가에게 강력하게 프로포즈를 한다.

내 원고를 선택한 이유, 출간에 대한 의지를 강력히 표현하며 자신감을 드러낸다.

그만큼 출간에 공을 들일 확률이 높다. 


② 출판사가 출간한 책의 퀄리티를 확인하라.

 

 출판사가 이전에 출간한 책이 어떤 것인지, 책의 퀄리티는 어떤지 확인하자. 책의 디자인부터 편집 능력까지 말이다.

표지 디자인만 봐도 책을 잘 이해하고 기획한 디자인인지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제법 책을 신경 쓰는 출판사라고 생각한다.

출간한 책의 안을 열어보면 편집자의 편집 능력이 보인다. 

'독자친화적'으로 내용을 잘 구성했는지 살펴보자 (목차, 장제목, 글자색이나 진하기 등)


③ 마케팅 능력이 있는 곳이라면 더욱 OK!


 출판사가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하는지 파악하면 좋다. 

마케팅은 곧 판매와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같은 조건의 출판사인데 마케팅 능력이 더 뛰어난 출판사라면 당연히 해당 출판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반대로 출판사 입장에서 판매가 저조한 책에는 마케팅 비용을 쏟아붓지 않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우리(작가)도 주변에 알리고 다양한 채널에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 

이 부분은 다음 시간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다. 꼭 참고해 보길 바란다.


④ 나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주는 곳이 좋다.


 출판사 편집자와의 소통이 원활하면 좋다.

어떤 출판사를 만나느냐에 따라 내 책의 운명 결정된다.

잘 만나면 좋은 책으로 출간되고 그렇지 않으면 출간되는 날까지도 감정이 상하는 일이 발생할지도 모른다. 

그러니 출판사를 잘 겟할 필요가 있다.

우리도 또한 출판사가 '원고와 작가를 참 잘 겟했구나'라고 느낄 수 있게 좋은 원고와 예의를 갖추도록 하자.




출판사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았다.

물론, 정답은 없다. 

러나 책(나만의 브랜딩을 위한 2주 만에 책 쓰기)작가님께서 3권의 책을 출판하기까지의 경험이 있기 때문에 내 책이 잘 투고되고 잘 팔리기 위한 확률이 높아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시간에는 책 쓰기의 마지막 단계이자 1인 브랜딩과 연관이 있는 '마케팅'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다.


#출판 #투고 #책 #책강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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