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차차차 다이렉트 Aug 24. 2022

“쌍용 토레스 잡으러 나왔다” 현대 SUV 2023투싼

KB 신차소식

2022년 7월 13일 현대의 SUV 2023투싼이 출시되었다. 기존 투싼에는 없던 고객 편의 사양들이 탑재되고 트림별로 선택 사항들도 대폭 늘어났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점들이 달라졌는지 그 경쟁력을 파헤쳐 본다.

이번 연식변경을 거치면서 고객 편의 사양들이 대폭 탑재되었다. 전체 트림에 신규 사양인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와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을 기본으로 탑재했다.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는 도로 표지판과 내비게이션 등의 정보를 통해 경고를 주고, 설정 속도를 변경해 제한 속도를 준수할 수 있도록 한다. 진동 경고 휠은 차선 이탈 시에 스티어링 휠이 직접 진동해 경고를 주어 안전성을 높였다. 트림은 모던, 프리미엄, 인스퍼레이션으로 단계별로 출시됐다.


엔트리 트림인 모던에 8인치 오디오, 후방 모니터, 버튼시동 및 스마트 키가 장착되었다. 인기 트림인 프리미엄에는 10.25인치 내비게이션과 블루링크 오토 디포그 레인센서 듀얼 풀오토 에어컨 등도 기본화했다.


최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에는 1열 이중정합 차음유리, LED실내등을 기본 적용했고 터널 연동 자동제어 기능을 개선해 고객들의 만족감을 끌어올리고자 했다. 1열 이중접합 차음유리는 투싼이 처음으로 적용하는 사양으로 운전 중 외부 소음으로 줄여줘 실내 정숙성을 개선한다. 터널 연동 자동제어 기능은 차가 터널을 벗어나면 공조기뿐 아니라 창문도 기존 상태로 자동 복귀시켜준다.


선택 사양인 플래티넘 패키지에는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내 차 주변 영상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기존의 투싼은 웅장한 전면부 그릴과 날렵한 바디 디자인으로 인기를 얻었다그 디자인에 더해서 새로운 디자인 패키지와 컬러 옵션이 추가되어 선택의 폭이 늘어났다.

영화 <언차티드>와 연계한 커스터마이징 디자인 패키지 ‘어드벤처’도 운영한다.


영화 <언차티드>는 액션 모험 영화로, 미지의 세계로 보험을 찾아 모험을 떠나는 내용이다.  어드벤처 패키지 모델은 영화 속에 실제 등장한 오프로드 SUV 이미지의 투싼 콘셉트카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모델 인스퍼레이션 트림에서 선택 가능하다.


어드벤처 패키지 모델은 검은색 전면 하단 범퍼, 휠 아치, 측면 도어 가니쉬, 쿼터 가니쉬 및 리어 리플렉터, 후면 스키드 플레이트, 19인치 전용 디자인 휠에 전용 사이드스텝 등을 적용해 특별함을 느낄 수 있다.


외장 컬러도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신규 색상인 오션 인디고실키 브론즈 2종이 더해졌다.

투싼은 준중형 SUV 크기로 넓은 실내로 사랑받았다. 실용성 면에서 높은 합격점을 받았던 것이다. 투싼 연식변경 모델은 2열 폴드&다이브 기능이 적용되어 기존 투싼 시트보다 깊게 접을 수 있다. (하이브리드 모델 제외)


투싼은 전장 4,630mm, 전폭 1,865mm, 전고 1,665mm, 휠베이스 2,755mm다. 휠베이스를 제외한 모든 면에서 토레스가 조금 더 크지만 적재 공간은 폴딩 하면 토레스보다 넓다.


투싼은 최고출력 180마력에 최대 토크 27.0 kg.m의 성능을 가진다. 10후반 대로 좋은 연비 또한 투싼이 오랫동안 사랑받은 비결이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국내 SUV의 시초라고 봐도 무방할 만큼 발 빠르게 하이브리드 시장을 선점했다. 하이브리드 모델에서도 주행감을 높이는 기능과 휠의 변경이 있었다.


투싼 하이브리드 모델은 이라이드(E-RidE) 기술을 도입해 과속 방지턱 등 둔덕을 통과할 때 모터 제어를 통해 쏠림을 완화시켜 승차감을 향상시켰다. 차량에 큰 움직임이 생겼을 때 차량의 운동 방향과 반대 방향의 관성력을 발생하도록 모터를 제어하는 방식이다.

쌍용 토레스의 사전예약이 대흥행을 이루면서, 현대가 그를 의식해 투싼의 연식변경을 내놓은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2019년 이후 3년 만의 연식 변경이 이루어졌다. 뭐든, 좋은 경쟁은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힌다.


투싼의 연식변경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편의 사양과 옵션의 폭이 대폭 늘어났고 새로운 디자인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토레스와 투싼 모두 사전예약 대기 기간이 1년을 넘어서고 있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KB차차차 장기렌터카에서는 쌍용 토레스, 현대 투싼 모두 대기 없이 즉시 출고된다. 오랜 대기 기간으로 신차 구매가 망설여진다면 장기렌트로 이용해 보자.



                                                          ▼▼▼CLICK▼▼▼

                                          KB차차차 장기렌터카 실시간견적 보러가기


작가의 이전글 "감성, 성능 둘다 잡았다" 도심형SUV 지프 컴패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