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싼 1.6 가솔린 터보 이렇게 사시면 됩니다
바야흐로 SUV의 시대다. 코로나19로 인한 차박의 유행으로 소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신차가 쏟아지고 있다. 폭발적인 인기로 자동차 시장을 압도하고 있는 SUV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세련된 디자인? 저렴한 연비? 차박 가능한 넉넉한 실내? '이 모든 장점이 결합된 모델은 없을까?'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SUV가 있다.
바로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현대자동차의 투싼이다. 준중형 세단의 가격에, 중형 SUV와 맞먹는 차체크기로 사랑 받던 투싼이 새로운 디자인과 파워트레인의 개편, 그리고 체격 확대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4세대 투싼 1.6 가솔린 터보의 매력 포인트를 알아보았다.
투싼이 SUV 시장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디자인이다. 외장 컬러는 크리미 화이트 펄, 쉬머링 실버 메탈릭, 티탄 그레이 메탈릭, 아마존 그레이 메탈릭, 팬텀 블랙 펄, 그리고 크림슨 레드 펄까지 총 6종이다.
가장 먼저 전면부부터 살펴보자. 전면부의 가장 큰 특징은 그릴과 헤드램프이다. 독특한 패턴으로 그려낸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 그릴'은 각도에 따라 빛을 받아 반짝거린다. 그릴 양쪽 하단에 위치한 헤드램프도 눈에 띈다. 측면은 마치 아반떼를 보는 듯한 디자인이다. 스포티한 캐릭터 라인이 눈에 띈다. 후면부는 테일램프인 '파라메트릭 히든 램프'가 적용됐는데 후미등을 감싸는 검정 테두리 위에 위치해있다.
실내에는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기능들이 있어 미래지향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덮개가 없는 10.25인치 개방형 클러스터는 운전자의 전방 개방감을 높여주고, 풀 터치 방식의 센터페시아, 전자식 변속 버튼 등 편리한 기능이 탑재돼있다.
투싼 가솔린 1.6 터보의 전장은 4,630mm이고, 전폭은 1,865mm, 전고는 1,664mm이며 휠베이스는 2,755mm이다. 2열 공간 확장으로 차체가 길어졌는데, 전작과 비교하면 전장은 150mm, 휠베이스는 무려 85mm 늘어났다.
트렁크 또한 622L로 기존보다 109L 늘어났다. 2열에 앉으면 마치 중형 SUV에 탑승한 듯 넉넉한 공간감을 느낄 수 있는데, 특히 2열은 '폴드 엔 다이브' 기능이 지원된다. 폴드 엔 다이브 기능은 방석이 아래로 살짝 가라앉는 기능으로 끝까지 접으면 평평한 공간이 나타난다. 트렁크 용량이 최대 1095L로 확장되어 차박도 충분히 가능하다. 물론 170cm 넘는 성인은 다소 비좁다고 느낄 수 있으며, 별도 차박 장비를 사용하길 추천한다.
투싼 가솔린 1.6 터보는 7단 DCT와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180ps에 최대토크 27.0 kgf·m를 발휘한다. 트림은 총 3가지로 구성돼있는데 모던과 프리미엄, 인스퍼레이션이다. 모두 AWD 적용 가능하며 도로 상황에 따라 전륜구동으로 주행하다, 사륜구동이 적용된다. 최고급 트림인 인스퍼레이션 AWD를 기준으로 복합연비는 11km/l이며 도심 주행은 10.2km/l이다.
모든 트림에는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등 다양한 최첨단 지능형 안전, 편의 사양도 적용됐다. 특히 '능동형 공기 청정기 시스템' 등 감성 공조 시스템이 처음으로 적용됐는데, 차 안의 공기 질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공기 청정 모드가 작동된다.
그렇다면 '가성비 갑'이라고 불리는 투싼 가솔린 1.6 터보의 가격은 어떨까? 가장 먼저 모던 트림의 가격은 2,435만원이고 AWD가 추가되면 2,631만원이다. 프리미엄은 2,641만원, 프리미엄 AWD의 가격은 2,837만원이며 인스퍼레이션은 3,155만원, 인스퍼레이션 AWD는 3,351만원이다. 모두 개별소비세가 적용된 가격이다.
가장 가성비 좋은 구성은 모던 트림에 풀옵션을 설정하는 것이다. 소형 SUV 풀옵션과 비슷한 가격으로 투싼을 구매할 수 있다. 기본 사양으로 출고하면 취등록세를 포함한 실구매가격은 2,598만 940만원이며, 최상위 트림에 모든 옵션을 추가할 경우, 실구매 가격은 3,893만 5,560만원이다.
지금까지 투싼 가솔린 1.6 터보의 매력 포인트를 알아보았다. 중형 SUV급의 차체 사이즈와 넉넉한 실내 공간, 눈길을 사로잡는 디자인과 편의안전장비, 거기에 가성비까지 갖췄다. 소형 SUV는 싫고, 중형이나 대형 SUV 가격은 부담되는 이들에게 투싼 가솔린 1.6 터보를 적극 추천한다.
이조차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느껴진다면, 장기렌터카는 어떨까? KB차차차 장기렌터카는 신차를 구매하기 망설여지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상담 후 초기비용 0원부터 선택 가능하며, 정비 상품 포함 진행 시 자동차 관리, 사고처리 대행 등 운전 중 생기는 애로사항을 렌트사에서 모두 해결해주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하다. 나이가 어려도, 사고 이력이 있어도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요즘은 쉽고 빠르게 온라인 견적도 산출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만 21세 이상 투싼 차주 모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