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차차차 다이렉트 Aug 01. 2023

GV80 쿠페 출시 확정, 콘셉트카로 미리 살펴보

GV80도 출시된 지 어느덧 3년이 넘었다. 제네시스의 브랜드 가치를 한 단계 높이는 데 기여했지만 출시 3년이 넘은 지금은 페이스리프트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물론 제네시스도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페이스리프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테스트카도 포착되고 있다.


GV80 페이스리프트에는 쿠페 모델이 등장할 것이라는 말이 많았다. 실제로 제네시스 홍보 영상에서 GV80 쿠페 모습의 자동차 모형이 유출되었으며, 이후 실제로 쿠페 모델이 출시될 것임을 확정하고 콘셉트카를 공개했다.

GV80 쿠페 콘셉트카를 살펴보면 전면은 방패형 크레스트 그릴과 두 줄 헤드램프 등 제네시스의 패밀리룩을 그대로 담고 있다. 차이점이라면 GV70 스포츠 모델처럼 범퍼 가장자리에 삼각형 형태의 넓은 에어 커튼이 적용된 점이다. 그리고 날렵함을 강조하기 위해 그릴 패턴과 곳곳에 검은색으로 처리된 모습이다.


측면을 살펴보면 GV80 쿠페 콘셉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쿠페형 루프가 눈에 띈다. 루프 하나만으로 X6나 GLE 쿠페처럼 더 날렵해 보이는 모습을 구현했다. 윈도우 형상도 쿠페 루프에 맞춰 약간 다듬어진 모습이다. 그 외 전면 휀더에 사이드 리피터가 적용되어 있으며, 휠도 쿠페에 어울리는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나머지 캐릭터 라인과 도어 하단부 디자인은 기존과 동일한 모습이다.

후면은 G90에서 선보인 두 줄 테일램프가 적용된 모습이다. 그리고 트렁크 윗부분을 위로 솟아오른 형태로 디자인했는데, 스포티한 모습과 더불어 공기 역학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그 외 범퍼 디자인은 검은색 바탕을 기반으로 상당히 과감하게 디자인되어 있으며, 범퍼 하단에 오각형 머플러는 그대로 유지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콘셉트카의 경우 앞으로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갖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GV80 쿠페의 경우 양산차라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현실적이고 완성도 높은 수준이다. 비슷한 사례로 모하비 마스터피스와 45 EV 콘셉트가 있다.

실내 모습도 버킷 시트와 뒤쪽에 롤바가 설치된 점을 제외하면 양산차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다. 대시보드 디자인은 현재 GV80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디자인이며, 스티어링 휠은 GV70 스포츠 패키지에 적용되는 것과 동일한 디자인이다.


계기판의 경우 GV60과 G90에 적용되는 디자인과 동일하게 변경되며, 대시보드 위에 있는 14.5인치 디스플레이는 기존처럼 유지되는 것으로 보인다. 그 외 센터패시아에 있는 공조 장치와 센터 콘솔도 기존 모습을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해외에서 GV80 쿠페 테스트카가 포착되었다. 전면 모습을 살펴보면 기존 크레스트 그릴에 그물형 패턴이 기존처럼 그대로 존재하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양옆에 두 줄 헤드램프 또한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범퍼를 살펴보면 테스트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삼각형 형상의 에어 커튼을 위장막 너머로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쪽에 있는 공기 흡입구 역시 사다리꼴 형태로 되어 있다.

측면에서는 위장막으로 가려졌지만, 이 모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쿠페 루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윈도우도 그에 맞게 다듬어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휠은 기존 GV80에 장착되는 20인치 휠이 적용된 모습이지만 페이스리프트 이후 출시되는 모델인 만큼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


후면은 위장막으로 대부분 가려져서 전체적인 형태를 확인하기 어렵다. 테일램프도 아직 테스트 부품이 장착되어 있다. 머플러는 기존 오각형 형태를 반으로 나눈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GV80 페이스리프트 관련 정보를 살펴보면 헤드램프가 G90에 적용된 MLA 방식의 전조등으로 변경된다. 그리고 레벨 3 수준의 반자율주행 HDP가 적용되어 고속도로에서는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고 오랫동안 주행할 수 있으며, 특별한 상황에서만 운전자가 개입하도록 한다. 그리고 더욱 자연스러워진 반자율주행 기능을 구현하게 된다.


파워트레인은 기존과 동일한 2.5 가솔린 터보, 3.5 가솔린 터보, 3.0 디젤을 유지한다. 스펙도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 싼타페 풀체인지와 쏘렌토 페이스리프트에서는 디젤 엔진이 삭제되는 것과 달리 디젤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GV80 페이스리프트 정보이지만 GV80 쿠페가 페이스리프트 진행 이후 출시되는 파생 모델인 만큼 GV80 쿠페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