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차차차 다이렉트 Aug 31. 2023

수입 SUV 최강자, BMW X5, X6 페이스리프트

비록 전체적인 판매량은 벤츠보다 적지만 SUV만 보면 BMW가 앞선다. 그중 X5는 수입 SUV 시장 전체 1위이며, 이를 기반으로 만든 쿠페형 SUV인 X6 역시 판매량이 상당한 수준이다.

최근 BMW에서 X5 페이스리프트와 X6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했다. 기존 대비 더욱 역동적인 모습을 강조하고 있으며, 최신 파워트레인과 편의 사양을 탑재해 상품성을 높여 SUV 시장 왕좌 자리를 더욱 굳건하게 유지할 전망이다.

X5, X6의 외관은 기존에도 크게 호평받은 만큼 대대적인 변화보다는 디테일한 변화에 집중했다. 전면은 기존 대비 슬림해진 헤드램프를 적용해 더욱 강렬한 인상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내부 주간주행등의 형상도 달라졌다.

범퍼 디자인에도 변화가 생겼다. 기존에는 수평을 강조한 디자인이었다면, 이번에는 전면 아래쪽을 감싸는 느낌으로 디자인되었다. 특히 에어커튼은 슬림한 세로형으로 변경되어 M 패키지 모델 못지않게 스포티한 모습이다. 그리고 키드니 그릴 테두리에 빛이 들어오는 아이코닉 글로우가 추가되었다.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만큼 측면은 전체적인 실루엣, 윈도우, 캐릭터 라인 등 대부분이 동일하다. 휠 디자인은 고급스러우면서도 강렬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다.

후면은 테일램프 그래픽이 변경되었다. 기존 미등이 테두리를 감싸는 형태라면, 이번에는 중간을 관통한 뒤 Y자로 뻗어나가는 형태로 되어 있다. 즉 기존에는 면을 강조했다면, 이번에는 선을 강조한 형태가 되겠다. 이에 따라 더욱 강렬한 인상을 보여주고 있다. 그 외 위아래로 열리는 테일게이트, 범퍼 디자인을 기존고 동일하다. X6는 이런 X5를 기반으로 만든 쿠페형으로, 전면은 X5와 동일하게 변경되었고, 후면은 기존과 크게 변화 없다.

외관에서 디테일한 부분 위주로 변경된 데 반해 실내는 최신 BMW 인테리어 적용으로 분위기가 완전히 바뀐 모습이다. 다만 페이스리프트다 보니 자세히 살펴보면 곳곳에서 기존 형태의 흔적을 볼 수 있다.

대시보드가 바로 기존 형태를 유지한 채 새로운 인테리어를 적용한 부분이다. 계기판은 내장되어 있고 중앙 디스플레이는 플로팅 타입으로 되어 있었던데 반해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플로팅 타입으로 대시보드에 설치되었고, 중앙 디스플레이 화면이 14.9인치로 커졌다.

그 외 송풍구 디자인은 슬림해지면서 대시보드 센터 트림 디자인과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있으며, 조수석 부분에는 X5, X6 레터링이 적용되어 있다. 또한 센터 트림 위로도 고급 소재가 추가로 적용되어 있다.

센터패시아 버튼은 기존 대비 간략화되었다. 송풍구에 있던 공조 버튼들은 디스플레이와 통합되었고, 그 아래에 있던 미디어 버튼도 대거 간략화되었다. 센터 콘솔은 기존과 동일한 디자인이며, 기존 크리스탈 소재의 레버는 숏레버 형태로 변경되었다. 그 외 도어트림, 스티어링 휠은 그대로 적용되었고, 시트는 소재가 변경되었다. X6의 인테리어는 X5 동일하다.

X5와 X6는 가솔린과 디젤 모두 3.0리터 엔진이 기본 적용된다. 3.0 가솔린 터보엔진은 381마력, 53.0kg.m를 발휘하며, 기존 대비 41마력, 7.1kg.m이 향상되었다. 3.0 디젤은 기존과 동일한 286마력, 66.3kg.m를 발휘한다. 그리고 고성능 모델인 M60i은 4.4리터 V8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해 530마력, 76.5kg.m를 발휘한다.

전 모델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장착되어 엔진에 추가 출력을 보태주는 것은 물론 효율을 향상했다. 변속기는 모두 스텝트로닉 스포츠 8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되었으며, 숏 레버 변속기로 변경됨에 따라 패들 시프트가 기본 적용된다. 사륜구동 역시 기본으로 탑재된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X5에만 선택할 수 있으며, 3.0 가솔린 터보 엔진을 기반으로 전기모터가 추가되어 489마력, 71.4kg.m를 발휘한다. 기존 대비 95마력, 10.2kg.m가 증가했다. 배터리는 기존 대비 25% 증가한 29.5kWh 용량으로, 완충 시 77km 주행할 수 있다.

X5와 X6에 탑재되는 편의 사양은 다음과 같다. 기본적으로 에어 서스펜션이 탑재되어 승차감이 향상되고 주행 안정성 또한 높아졌다. 그 외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자동 주차, 360도 카메라, 파킹 어시스턴트 프로페서녈 역시 기본으로 적용된다.

12.3인치 계기판과 14.9인치 중앙 디스플레이가 연결된 파노라마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실내에 적용되어 있으며, 하만 카돈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스카이라운지 파노라마 글라스 선루프, 풀 LED 램프, 전동 트렁크, BMW Operating System 8, 라이트 스트랩이 있는 앰비언트 라이트 등이 적용되어 있다.

작가의 이전글 벤츠의 새로운 주력 차종, EQE SUV 국내 출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