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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KB차차차 다이렉트 Sep 09. 2023

싼타페와 다시 정면승부!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출시

2020년 출시된 쏘렌토 4세대는 국내 시장에 큰 반향을 가져왔다. 매번 싼타페에 밀려 2위에 머물러 있던 쏘렌토가 출시 직후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싼타페를 순식간에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게다가 페이스리프트 직전까지도 판매량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했다.

최근 싼타페가 풀체인지된 데 이어 쏘렌토도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했다. 싼타페와 쏘렌토가 동시에 출시되는 건 이번이 처음으로, 기아가 1위 자리를 지키기 위한 의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쏘렌토 페이스리프트에서는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보자.

쏘렌토의 전면은 페이스리프트치고는 꽤 많이 변했다. 중앙에 있는 그릴은 셀토스에 적용된 호랑이 코 그릴이 적용되었으며, 양옆에 있는 헤드램프는 모닝처럼 세로형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주간주행등은 Y자로 그릴 위와 헤드램프를 따라 갈라져 나온다.

범퍼는 약간의 디테일 수정으로 마무리했다. 번호판 공간에서 시작해 양옆 에어 커튼까지 이어지는 블랙 하이그로시 대신 아래쪽 그릴 윗부분을 따라 검은색 플라스틱으로 마무리했으며, 아래쪽 그릴이 좌우로 더 넓어짐에 따라 안개등도 더 가장자리로 이동했다. 범퍼 하단에는 스키드 플레이트가 적용되어 있다.

측면은 기존과 큰 차이 없다.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특성으로, 변한 점은 휠 디자인뿐이다. 다만 예전에는 하이브리드 모델에 19인치 휠까지 끼울 수 있었는데, 이번에는 인증 문제 때문에 18인치 휠까지만 끼울 수 있게 되었다.

후면은 전면에 비하면 변화점이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테일램프는 위쪽을 연결하고 내부 그래픽을 변화시켰으며, 범퍼는 고급스러운 가니쉬 대신 큼지막한 스키드 플레이트로 마무리하고 검은색 플라스틱 적용 면적을 약간 늘렸다.

실내 디자인도 변화가 생겼다. 대시보드는 기존의 형태를 기반으로 변형했는데, 매립형 계기판과 플로팅 타입 중앙 디스플레이가 파노라마 커브드 디스플레이로 변경되고, 중앙 디스플레이가 12.3인치로 확대되었다.

또한 센터패시아에 있던 큼지막한 송풍구는 슬림하게 변함과 동시에 대시보드 센터 트림의 디자인과 이어지는 디자인으로 되어 있어 일체감을 높였다. 양옆에 있는 송풍구 중 아랫부분은 삭제했다.

디스플레이 양옆에 있던 미디어 버튼과 송풍구 사이에 있던 공조 버튼을 K8과 스포티지, 니로에 있던 터치 타입 전환 조직계로 통합 적용했다. 그 외 도어트림과 센터 콘솔의 디자인은 동일하고 시트는 스티치 패턴이 변경되었다.

대시보드 부분과 시트 스티치 패턴만 변했지만, 전체적인 분위기가 바뀌어 이전과 완전히 다른 차 같은 느낌을 준다. 또한 K8 부럽지 않은 고급스러움까지 갖췄다. 시트는 기존처럼 5, 6, 7인승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다.

싼타페는 완전 변경되면서 디젤을 삭제시켰지만, 쏘렌토는 디젤을 그대로 유지한다. 디젤 판매량이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쏘렌토 입장에서는 1위 자리를 지켜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싼타페 디젤 수요까지 흡수해 판매량을 늘려보고자 하는 기아의 전략이라고 볼 수 있겠다.

2.5 가솔린과 2.2 디젤은 기존과 스펙이 동일하며,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는 기존 대비 성능이 소폭 상승한 235마력, 37.0kg.m을 발휘한다. 변속기는 2.5 가솔린과 2.2 디젤에 8단 DCT,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에 6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한다.

쏘렌토 페이스리프트에는 상품성을 높여 싼타페와 맞서게 된다. ADAS 사양에는 비록 차로 유지 보조 2는 안 들어가지만, 운전 스타일 연동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2가 추가된다.

그 외 보안 및 사용자 인식을 위한 지문 인증 시스템이 도입되며, 디지털 키는 2로 업그레이드된다. 전면 방향지시등은 시퀸셜 기능이 들어가며, 인포테이먼트에는 신규 UI인 ccNC가 적용된다. e 하이패스와 증강현실 내비게이션도 적용된다. 그 외 1열 센터백이 추가되었으며, 짐이나 사람으로 인해 후방 시야를 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디지털 센터 미러도 들어간다.

쏘렌토는 기존에도 꾸준히 인기가 있었던 만큼 페이스리프트 모델 역시 상당히 인기가 높으며, 계약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 모델은 아직 기존 모델을 못 받은 소비자들이 많으며, 이들에게 우선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배정되기 때문에 지금 계약을 넣게 되면 꽤 오래 대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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