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때 배웠을까, <사월의 노래>. 해마다 사월이면 <망향>과 더불어 흥얼거리곤 하는 노래다. 그 가사에 나오는 ‘목련’은 우리가 도시 한가운데서도 쉽게 볼 수 있는 하얀 목련이다. 이 하얀 목련이 우리가 ‘목련’ 하면 떠올리는 표준 심상으로 굳게 자리 잡고 있다. 그런데 요 몇 해 숲 걷기 하며 풀과 나무를 공부하는 동안 목련에 대해 몰랐던 진실을 알게 되었다.
이 하얀 목련, 그러니까 백목련은 중국산 개량종이다. 같은 모양이면서 꽃잎 안쪽은 희고 바깥쪽은 자주색인 자주목련, 꽃잎 안쪽은 연한 자주색이고 바깥쪽은 자주색인 자목련 또한 중국산 개량종이다. 흔히 보지는 못하지만, 꽃잎이 10~30개가량 달리며 한껏 벌어지고 갈라져 피어 어쩐지 어수선해 보이기까지 하는 별목련마저 중국에서 건너온 이를테면 외래종이다.
한라산이 고향인 본디 목련, 그러니까 어떤 수식어도 붙지 않은 “목련”은 오히려 흔히 볼 수 없다. 별목련과 전체 모양이 비슷한데 꽃잎 수가 많지 않다. 6개인 경우가 보통이다. 백목련을 보다가 이 목련을 보면, 어딘가 허전하고 덜 ‘섹시’하다. 모르는 상태에서 처음 보았을 때, 그러나, 나는 이 꽃이 장미에 찔레꽃 같은 존재임을 직감했다. 질박고졸(質朴古拙) 그 자체.
오늘 출근길 새벽 숲에서 뽀얀 낙화 한 닢을 보고 깜짝 놀란다. “목련”이 아닌가. 수없이 지나다녔으면서도 거기 “목련”이 있는 줄 몰랐다는 사실에 더 놀란다. 아직은 어둑한 새벽하늘을 올려다보니 과연 “목련”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다. 바쁜 출근길이지만 지금 놓치면 여기서는 다시 보지 못할 수도 있겠구나 싶어 비탈을 비틀거리면서 타고 올라 스마트폰에 담는다.
숲을 걸을 때 순간순간 마주치는 경이로움, 그러니까 자연 미학에 빙의되면 어떤 중독도 미칠 수 없는 매혹으로 빠져든다. 나는 거대한 무엇을 경외하지 않는다. 이렇듯 작디작은 사태와 사물과 생명 앞에서 고개 숙이고 무릎 꿇는다. 내 몸은 숲에서 노래가 되고 그림이 되고 시가 되고 연극이 된다. 예술은 전문가 아닌 평범한 사람 일상 각성에서도 능히 창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