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LL.E2와 함께라면 나도 화가가 될 수 있다!
chatGPT처럼 질문을 하면 답을 주는 AI도 있고 글 쓰면 그림을 그려 주는 AI, 비디오를 만들어 주는 AI,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주는 AI 등등 많은 종류의 AI가 있다.
그중 Text-to-Image AI 중 하나인 DALL·E2 사용 경험에 대해 간단히 글을 적으려고 한다. 주말에 8살짜리 아들하고 해봤는데 정말 재미있었다! 이것저것 시도해 보면서 인공지능이 내가 그리고 싶었던 것을 어떤 것은 이해하고 어떤 것은 이해할 수 없었는지 알게 되었다.
DALL·E2는 chatGPT를 만든 OpenAI에서 만든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텍스트 설명에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첨단 자연어 처리 시스템이다. 이미지 생성 이외에도 DALL·E2는 형상 추출, 이미지 인식, 객체 감지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DAL·E의 성공 비결은 자연어 처리(NLP)를 사용하여 텍스트 설명에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텍스트 설명을 가져와서 이미지의 픽셀 표현으로 변환하여 원래 형태로 다시 변환한다. DALL·E2가 사용하는 GAN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모델은 기존 AI 모델보다 모델이 더 잘 일반화되고 더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DALL·E2를 사용하려면 개발자가 텍스트 설명 및 이미지의 데이터 세트를 만들어야 한다. 그런 다음 이 데이터는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또는 GPU를 사용하여 로컬에서 실행할 수 있는 모델을 훈련하는 데 사용된다. 그런 다음 훈련된 모델은 실시간으로 텍스트 설명으로부터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사진이다. 마우스를 글자 위로 올려서 이동시키면 키워드 조합에 해당하는 그림을 보여준다. 꼭 시도해 보시길! https://openai.com/dall-e-2/
재밌어 보여서 같이 해보았다. Description란에 영어로 원하는 그림을 묘사하면 된다. 한글로는 안 해봤는데 chatGPT도 영어로 질문 작성하는 것이 더 매끄러운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것처럼 한글보다 영어가 더 잘 되지 않을까 싶다.
Description: David Attenborough searching for a new animal in the sea wearing wet-suit, sun-glasses, and swim-fin. He also wears korean traditional hat, Gat.
데이비드가 잠수복, 선글라스, 오리발, 갓을 착용하고 바다에서 새로운 동물을 찾는 모습을 그려달라고 했다.
아들이 갑자기 David를 이야기하길래 누구인가 위키에서 찾아보니 아래와 같은 설명이 나왔다.
"데이비드 애튼버러 경은 영국의 방송인, 생물학자, 자연사가이다. 그는 BBC 자연사 유닛과 함께 지구의 동식물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인 Life Collection을 구성하는 9개의 자연사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쓰고 발표하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학교에서 배웠나 보다.
1차 시도 결과 4개 그림을 나왔다. 우리가 원한 건 이게 아니지만 ㅋ
2번째 그림은 왠지 해녀 같아서 2차 시도에서는 he is a man이라는 문장을 추가했다. 또한 넓은 바다에서 미지 바다 생물체를 찾는 조그만 데이비드를 그려달라고 했다. 아르헨티나 국기도 잠수복에 추가해 달라고 했다.
Description: David Attenborough searching for a new animal in the sea wearing wet-suit, sun-glasses, and swim-fin. He is a man. Put the Argentina flag on wet suit. Make him small and make a picture looks like a real 3D movie poster.
뭔가 재밌는 그림이 나왔다. 개인적으로 아래 오른쪽 그림이 맘에 든다 ㅎㅎ
국기를 수영복위에 조그맣게 그려달라는 명령하고 데이비드를 작게 그려달라는 말을 AI가 이해 못 하고 있다...
Description: David Attenborough searching for a new animal in the sea wearing wet-suit, sun-glasses, and swim-fin. He is a man. Put a small Argentina flag mark on his wet-suit. Make him swim with an unknown a big deep sea animal. make a picture looks like a real documentary movie poster.
3차 시도에서는 좀 더 자세한 설명을 추가했다. 큰 미지의 바다 생명체와 수영하는 데이비드를 다큐멘터리 영화 포스터처럼 그려달라고 했다. 오른쪽 마지막이 그나마 영화 포스터 같기는 하지만 큰 생명체와 수영하는 그림은 없다 ㅋ 그리고 FREDA AMMONTINA는 아무 말도 아닌 듯 ㅋㅋ
Description: Small David Attenborough dancing with a huge Kraken in the deep sea wearing wet-suit, sun-glasses, and swim-fin. He is a man. make a realistic documentary movie poster. Put the movie title, Dancing with Kraken, on the poster. dark ocean with minimal light from his lantern.
미지 생명체를 크라켄으로 바꾸고 데이비드가 수영하는 게 아니고 크라켄 하고 같이 춤추는 것으로 바꾸었다. 또한 어두운 깊은 바다에 한줄기 약한 빛만 있게 하고 영화 포스터에 영화 제목 "Dancing with Kraken"을 적으라고 했다. 하지만! 제목을 제대로 적은 그림은 하나도 없다 ㅠㅠ 문어가 수경을 끼고 있고... 아무래도 명령어가 많아지면 명령어 대상을 제대로 파악 못하는 것 같다.
Description: Aman fighting against a huge Kraken holding a sword in the deep sea. make a poster of a horror movie named “fighting with huge kraken.” The poster is drawn by Vincent van Gogh.
명령어를 간소화했다. 데이비드를 없애고 빈센트 반고흐 스타일로 칼을 든 크라켄과 싸우는 남자를 그려달라고 했다. 그런데 AI는 A man fighting against a huge Kraken holding a sword를 남자가 칼을 들고 싸우는 것으로 해석했다. 이건 내 영어가 자연스럽지 않아서 그런 것 같기도 한데 chatGPT에서는 문법이 틀려도 잘 알아듣던데 DALL.E2는 그 정도는 아닌가 보다.
6차 시도(마지막)
Description: Make a poster of a horror movie named as “fighting with huge kraken.” by Vincent van Gogh style. A man fighting against a huge Kraken holding a sword in the deep sea.
반고흐가 그린 호러무비 스타일로 그림을 그리고 영화 타이틀을 넣어서 그림을 그려 달라고 했으나 타이틀은 어디에도 없다. 그래도 마음에 든 그림이 2개 나왔다.
요즘 유행하는 AI 중 하나인 글을 그림으로 그려주는 DALL.E2를 사용해 보았다. 어린아이도 쉽게 시도해 볼 수 있고 내 생각을 그림으로 만들 수 있어서 너무 신기했다. 이해하는 단어에 제한이 있는 듯해서 최대한 간결하게 설명해야 제대로 된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 같다. 그런데 잘하면 이것으로 NFT 작가로 데뷔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꿈같은 생각이 들었는데... 한번 해볼까?
#AI #gptchat #인공지능 #dalle #초등학생 #과학숙제 #IT #테크 #그림 #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