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기제 Oct 02. 2023

사전이 없으면 문제를 풀 수가 없다.

네이버 - 분수의 사칙 연산.

물리 문제를 해설서를 보면서 계산하다가 단위 분수라는 개념을 알아야 되었고 도대체 단위 분수가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찾아보니 '분자가 1인 분수'라고 한다.


'왜 단위 분수는 분자가 1인 분수인 걸까'인지를 찾아보니까 오지 않았다. 아마 수학자들끼리 합의를 본 분수의 개념인 것 같다.


진분수나 분수는 들어봤어도 단위 분수는 생소했다. 공부와 거리가 멀어서 초등학교 때부터 공부를 손놓았더니 이런 간단한 개념에서 문제 풀이가 막혔다니 체면을 버리고 사전에서 뜻은 못 찾아도 정의는 찾았다.


물리에서 운동의 표현 중에 단위 시간도 있 '시간당의 양을 문제로 삼을 때, 그 기준이 되는 시간'이라고 한다. 보통 속력과 속도 그리고 가속도 상에서 단위 시간은 1초이다.


이처럼 나는 사전과 인터넷이 없이는 간단한 물리식을 풀지 못한다. [속력 = 이동거리/걸린 시간]이라는 건 외웠지만 왜 속력을 구하려면 이동거리를 걸린 시간으로 나눠야 하는 건지는 모른다.


사전과 인터넷이 없는 시대에 태어났으면 나는 세상을 이해도 못하고 나만의 삶을 무의미하게 살았을 것 같다. 가끔 사전을 봐도 못 푸는 문제가 있지만 부끄러움을 뒤로 밀어버리고 네이버 지식인에 물어서 해결해보고자 한다.

이전 01화 쉬운 문제와 어려운 문제 중에 어디에 집중해야 할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