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기제 Oct 03. 2023

상대성이론이 없었다면...?

어느 산 정상 부근에서...

상대성이론이 없었다면 산업 시대에 기차역마다 서로 다른 출발 시간과 도착 시간을 정할 수 없었을 것이고 이와 마찬가지로 국가와 국가 간에 시차를 알 수 없어서 비행기와 공항이 대혼란에 빠졌을 것이다.

 

그리고 GPS 위성을 만들 수 없어서 지도앱이나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없었을 것이다. 얼마 전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 전쟁 중에 러시아가 수세에 몰리면 정말 핵폭탄을 사용할까 봐서 론 머스크가 신의 회사의 약 3,500여 개의 인공위성망인 스타링크를 우크라이나가 쓰지 못하게 해서 러시아군에 미사일을 못 쏘게 만들었다고 한다.


스페이스 X의 스타링크도 GPS 정보를 알려주는 인공위성이다. 만일 상대성이론이 없었다면 이처럼 시차나 위치 차이를 몰랐을 것이 태양 질량 때문에 빛이 휘어진다는 것도 몰랐을 것이다.


그러니까 상대성이론이 없었다면 우리는 해외여행이나 약속 장소에 제시간에 못 도착했을 것이다.

이전 02화 사전이 없으면 문제를 풀 수가 없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