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방원 May 28. 2023

평가의 이중성 : 다이어트 실패하고 싶으면 보세요.

왜 살쪘다고 하는 거지?


위 그림이 어떻게 보이시나요? 직선으로?








꼬불꼬불하게? 오늘의 주제와 맥락이 비슷한 '착시현상'입니다. 분명히 똑같은 그림인데 사람마다 보는 눈이 다르죠.






오늘의 포스팅은 다른 사람의 평가에 대해 절대 흔들리지 않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제가 이 방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성공해버린 과정을 들려드리죠.






다이어트 실패의 이유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의 쓸데없는 의견입니다. 분명히 나는 잘 하고 있는데, 무심코 듣는 평가들 때문에 갑자기 의욕이 떨어지곤 하죠. 체중이 3kg이 빠져서 신나있는데, 갑자기 친구가 "살쪘네?" 하면 패버리고 싶죠? 아니라고 믿어도 이미 그 말이 머릿속에 맴돌면서 뭔가 심리적으로 위축됩니다.



https://youtu.be/QWh5k_T07OA




'평가의 이중성'에 대해 아셔야 합니다. 자동차 승차감의 사례를 예로 들어드릴게요. 어떤 친구는 제가 운전하는 차를 타면 정말 안정감이 좋다고 합니다. 어떤 친구는 운전을 험하게 한다고 하네요? 왜 똑같은 차로 똑같은 사람이 운전하는데 다른 의견이 나오는 걸까요?



물론 상황이 조금 달랐을 수도 있습니다. 그 날 운전자가 컨디션이 안 좋았을 수도 있고, 옆에 있는 차가 위험한 상황을 유발해서 차가 흔들렸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꼭 승차감이 아니어도 사람마다 같은 것에 대해 평가나 취향이 다른 것은 오늘 당장 주변에서도 사례를 찾기가 쉽죠.



저는 이것을 '평가의 이중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평가를 이루는 구성요소 중에는 '선입견', '편견'이 큰 부분을 차지하죠. 전자책 첫 부분에 언급하는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가 여기에도 있습니다. 잘못된 다이어트 정보들과 평가의 이중성이 확신과 자존감을 낮추고, 성공확률을 떨어뜨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다이어트 잘못된 편견과 오해들



더 통쾌한 예를 하나 더 보여드릴게요. 최근 제 전신샷인데요.



몇 킬로그램처럼 보이시나요? 날씬한가요? 뚱뚱한가요? 이 블로그의 주제가 다이어트를 성공한, 살 안 찌는 체질 만들기의 저자 임방원이라고 인식하고 보시면 몸이 좋아보일 가능성이 높겠죠. 얼마 전에 제가 인증한 인바디를 보시면 골격근 약 44kg, 체지방률 약 12% 정도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솔직히 일반인 중에는 개쩌는 몸이긴 하죠.^^ㅋㅋㅋ


그런데 제가 얼마 전에 재밌는 일을 겪었습니다. 결혼식에 갈 일이 있었는데요. 결혼식에서는 몇 년 만에 보는 사람들이 꽤 있죠. 어떤 형님이 그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살쪘네?"



ㅋㅋㅋㅋ정말 재밌더라구요. 저는 다이어트 과정에서 '평가의 이중성', '내 가치는 그대로더라도 사람마다 평가와 의견이 다르다'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벌크업 성공했나봐요~~"로 대답했습니다. 만약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고 있는데 체중감량도 더디고, 스트레스도 받고 있는 상황에 저런 말을 들었더라면 정말 화가 날 수도 있겠죠.



1. 사람마다 다 주관적이라는 것을 생각

2. 다이어트에 대해 모르는 자기관리도 못하는 사람의 의견

3. 평가의 이중성 개념을 떠올리고 별로 신경쓰지 않기

4. (가능하다면) 유머러스하게 받아치기



이걸 알고 있더라도 나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는 신경쓰이는 게 사람입니다. 그래서 제 사례를 통해 이런 과정들을 연습하시면 인간관계까지 좋아지실 거예요. :)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고 계신 모든 분들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하지만 마인드만 셋팅되었다고 해서,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겠죠? 효과적인 '방법'과 '스킬' 또한 있어야 합니다.



저는 2021년, 6개월 만에 식단관리 없이 살 안 찌는 체질 만들기 프로젝트를 도전했습니다. 무리하게 식단조절을 해서 다이어트에 실패했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요요현상은 진절머리가 났죠. 차라리 음식도 잘 먹어주고 운동이나 생활패턴을 바꿔서 한 달에 1kg씩 빼보자는 느낌으로 시작했습니다.


https://youtu.be/PxTA-nrBIsE



결과는 정말 운이 좋게도 성공! 체지방률은 8%까지 감량되었고, 잘 유지되었습니다. 이후 전자책을 집필해서 최대한 많은 분들께 전달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 실제로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에 행복했구요. 책을 읽고도 실패하신 분들께는 다이어트를 심리적으로 접근해서 해결해드리기도 했습니다.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방어기제'나 '선입견'을 깨는 것들도 다이어트에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죠.



사람마다 평가는 정말 이중적이고 다르더라도, 여러분 본인의 가치는 그대로입니다! 고집이나 자존심, 편견과 선입견, 방어기제가 아니라, 정말 잘 쌓아온 '자존감'으로 무장하시길 바랍니다. 제 포스팅들을 읽어보시면 다이어트는를 실패하기도 어렵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bangwonlim/223107947462

https://kmong.com/gig/473018


작가의 이전글 살 안 찌는 체질 만들기 전자책 체험판링크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