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판을 보여 주며
"얘들아 이건 무슨 색이야? "
"빨간색"
"그런데 수리수리 마수리 변신해라 얍"
"파란색"
"그래 오늘은 너희들이 원하는 색으로 다 ~~~~ 줄게"
"빨간색 주세요~"
"파란색 주세요~"
색판이 앞 뒤로 빨간색 파란색인 것을 돌려 가며 열심히 나눠주셨답니다.
"색판으로 머리에 위에 올려봐요."
"우~~ 와 안 떨어지네"
"머리 위에 올려 인사해 봐요. 인녕하세요?" 색판이 떨어지자 까르르 웃는 귀염둥이들.
"다리 사이에 끼워 봐요. 그런데 힘을 줘야 떨어지지 않아요."
"얘들아, 파란 나라로 만들어 봐요. 빨간색을 뒤집어야 해요. 그런데 파란색은 그냥 두는 거예요." 제법 잘 알아듣고 금방 파란 나라가 되었어요.
"이제 길 만들어 걸어가 볼까?" 길 만들었지요. "섹판 길 위를 걷다 친구를 만나면 가위바위보로 결정해요.""이긴 사람은 지나가고 진 사람은 내려가는 거예요." 한글이가 진 거예요. "한글이는 내려가야겠어"
그 말과 동시에 한글이는 " 으앙 " 대성통곡하고 우는 거예요 제가 달래줘도 이해가 안 되는 거예요. 안고 겨우 진정시켰어요.
그 후 한글이 어머님께 전화드렸어요.
가위바위보 져서 색판 내려와 대성통곡하고 울었어요. 게임의 규칙이 이해 안 되는 것 같아요.
한글이 어머님께서 어떻게 알려 주면 될까요?
가위바위보 게임에서 져서 우는 경우 우리 아이를 어떻게 게임규칙을 알려 줄 수 있을까요?
1. 가위바위보를 알려 준다.
가위, 바위, 보는 어떻게 손으로 표시하는지를 먼저 알려 준다. "한글아, 이건 가위야. 가위는 싹둑싹둑 자르는 모양을 손으로 표시하는 거예요. 우리 가위 한번 만들어 볼까? 바위, 보도 알려주세요.
2. 가위 바위 보는 이기고 지는 것이 있음을 알려 주세요.
가위는 바위에게는 지고 보에는 이긴다는 사실을 설명해 주는 거예요.
3. 가위 바위 보 놀이를 해 보는 거예요.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이긴 사람에게는 만세 하는 거예요. 하고 가위 바위 보 하여 이기면 만세. 처음에는 한 가지만 자꾸 낼 거예요. 그러면 이기고 질 수 있도록 집에서 부모가 조절해 주는 거예요. 혼자만 이기지 않도록 번갈아가며 이기고 질 수 있도록 말이죠.
4. 가위 바위 보 놀이를 직접 해 보는 거예요.
계단을 오르고 내릴 때에 가위 바위 보 놀이하여 누가 먼저 할 수 있는지 직접 경험해 놀이하는 것이랍니다.
가위바위보를 계속 놀이를 알려 주어 게임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유독 우리 아이가 승부에 관심이 많은 경우라면 더욱 아이 혼자만 이기려고 할 수도 있답니다. 그럴 때에는 적절하게 이기고 지는 법을 배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답니다.
이것이 앞으로 경기 규칙을 중시하고 페어플레이 기본이 될 수 있고 앞으로 멋진 선수로 세계를 빛내는 밑거름이 될 수도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