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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채용] 유튜버 주목! 알고리즘이 밀어주는 콘텐츠

by YouTube Data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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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채용' 유튜브 크리에이터들 주목� 오늘 기준 '취업·채용' 카테고리의 상위 노출된 롱폼 25개 + 쇼츠 25개 = 총 50개 영상을 분석한 인사이트 공유드립니다.



� 어떤 영상이 조회수를 끌어모았을까?


[롱폼 insight] 조회수가 높은 롱폼 영상들은 평균 조회율 375.42%, 평균 댓글률 0.79%, 그리고 평균 좋아요율이 2.56%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면접왕 이형의 "설마 이건 알고 준비하겠지 | 2025 자소서 준비 STEP 1"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597tslLVNVo)은 42,944회 조회수, 70개 댓글수, 1,000개 좋아요를 기록하며, 유용한 자소서 준비 팁으로 높은 조회수와 참여율을 기록했습니다. 제목의 명확성, 본문 내 유용한 팁 제공, 그리고 해시태그 활용이 이러한 조회수 증가에 기여한 요소였습니다.


[쇼츠 insight] 쇼츠 영상에서 조회수가 높은 경우, 평균 댓글률이 0.23%, 평균 좋아요율은 1.17%로 나타났습니다. 예를 들어, 용용이의 "월급180받는 일본취업 현실"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l4YlNUYyUVI)에서는 32,956회 조회수, 429개 댓글, 652개 좋아요가 발생하였으며, 흥미로운 현실 반영으로 많은 시청자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쇼츠 영상 특성상 짧고 강렬한 메시지가 참여율을 높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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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들이 많이 반응한 영상은?


[롱폼 insight] 사람들이 많이 반응한 롱폼 영상에서는 평균 조회율이 402.67%이고, 댓글률은 0.35%, 좋아요율은 2.12%로 확인되었습니다. 심원장 시니어TV의 "아이돌봄사 국가자격증,아이돌보미취업,노인일자리 안내"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w5cdIMDZ0_M)은 17,845회 조회수, 25개 댓글수, 322개 좋아요를 기록하여, 실제 취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며 좋은 조회율과 상호작용률을 보였습니다.


[쇼츠 insight] 사람들이 많이 반응한 쇼츠 영상 중에서는, 평균 댓글률이 0.19%로 좋아요율은 1.45%를 기록했습니다. 스피치메이트의 "면접 볼 때 시선처리" 영상(https://www.youtube.com/shorts/GyawePO1c-8)은 2,301회 조회수, 5개 댓글, 19개 좋아요가 달리며, 면접 팁 제공으로 시청자와의 상호작용을 유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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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 길이가 조회수에 미치는 영향은?


[롱폼 insight] 롱폼 영상에서 조회수가 높은 평균 영상 길이는 약 10분이었습니다. 예로, 공지은 GongJieun의 "4점대 간호대생의 대학 생활" 영상(https://www.youtube.com/watch?v=-6eISlgs-As)은 6,530회 조회수와 10분 18초 평균 길이를 기록했습니다. 긴 영상일지라도 필요한 정보를 띄엄띄엄 제공하면서 채널의 전문성을 강조하는 전략이 주효하였습니다.


[쇼츠 insight] 조회수가 높은 쇼츠 영상의 평균 길이는 약 45초로, 짧은 영상은 빠르고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하며 평균 조회 수를 증가시켰습니다. 1분숏의 "기사 알바하면서 취업 준비하는 정해인" 영상(https://www.youtube.com/shorts/uF3NrFJjNqg)은 25,803회 조회수로 짧은 시간이면서도 메시지가 명확한 콘텐츠가 조회수를 견인한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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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업·채용' 카테고리 최신 트렌드는?


[롱폼 insight] 최근 취업·채용 롱폼 영상의 트렌드는 자소서 및 면접 준비와 관련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팁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GS E&C의 "[GS건설 상반기 채용] 신입사원 찐★합격자소서 공개"(https://www.youtube.com/watch?v=IAg94xBJ7lQ) 영상은 93,553회 조회수를 기록하며 실질적인 채용 정보를 원하는 시청자들에게 잘 맞아떨어졌습니다.


[쇼츠 insight] 취업·채용 쇼츠 영상에서는 최신 트렌드가 짧은 시간 내에 직관적인 정보 제공을 통해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제 인사이트의 "많이 따는 자격증, 취업 유리한 자격증"(https://www.youtube.com/shorts/BUh3mptnv3s) 영상은 2,444회 조회수로 자격증 관련 정보를 짧고 간결하게 소개하며 지속적인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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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독 잘된 영상 vs. 부진한 영상, 차이는?


[롱폼 insight] 유독 잘된 롱폼 영상은 시청자에게 구체적인 행동 지침을 제공하며, KBS 다큐의 "청년들의 고충은 지금과 비교하면 많이 달라졌을까?"(https://www.youtube.com/watch?v=KAEeqYBHcrA)처럼 공감형 콘텐츠로서 높은 조회수와 상호작용을 기록합니다. 반면, 부진한 영상들은 종종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하거나 트렌드와 맞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쇼츠 insight] 쇼츠에서는 드라마DA의 "다시 취업을 준비하는 충범 어디로 가야하나?"(https://www.youtube.com/shorts/sM7VP7avd5Y) 영상처럼, 충부한 감성을 자극하는 스토리텔링이 부족하여 낮은 조회수와 상호작용을 기록하여 부진한 성적을 보이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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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콘텐츠가 뜬다!


�추천 콘텐츠1:

내용: 면접에서의 성공 노하우 및 주의할 점을 공유하는 콘텐츠

키워드: #면접준비, #면접팁, #성공적인취업

제목: "면접에서 일을 사로잡는 5가지 비밀", "취업 면접에서의 성공 노하우", "면접 실수 피하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영상 길이: 10분

썸네일 아이디어:

a) 긴장한 면접자의 모습과 상반된 당당한 후보의 모습 비교

b) 면접장의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 미소 짓는 후보



�추천 콘텐츠2:

내용: 해외 유학 준비와 관련된 정보 공유

키워드: #유학준비, #해외유학, #유학생활

제목: "해외유학, 이렇게 준비하면 성공!", "유학 전 꼭 알아야 할 10가지 팁", "유학 생활의 현실 벗어나기"

영상 길이: 8분

썸네일 아이디어:

a) 다양한 국가의 명소와 함께 유학 준비생의 모습

b) 외국인 친구와의 대화 장면처럼 보이는 활기찬 유학생활 장면



#취업채용 #롱폼인사이트 #쇼츠인사이트 #한국청년들 #평균댓글률 #조회수높은쇼츠 #면접준비팁 #유학준비 #영상길이분석 #최신채용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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