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상 재해, 인정받지 못한 당신에게 꼭 필요한 조언

by 박언영 변호사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의 산업재해 변호사 박언영입니다.

공무원에게 공무 수행 중 또는 공무상 사유로 부상이나 질병이 발생했다면 공무상 재해 보상 신청을 통해 보상받으셔야 할 텐데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공무상 재해를 인정받는 과정은 절대 간단하지 않습니다.

공무상 재해 또한 일반적인 산재와 마찬가지로 재해와 공무의 인과관계를 입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요.

제대로 준비되지 않은 부실한 신청은 불승인될 가능성이 높죠.

오늘은 공무원 여러분들이 이렇게 쓰디쓴 불승인을 맛보지 않도록 저 산재 변호사 박언영이 공무상 재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상담이 급하신 분들은 아래로 연락주세요.

친절한 상담 약속드립니다.


명함3.png

* 사전 고지 없는 상담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공무상 재해란?


공무상 재해란 공무원이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또는 업무상 사유로 인해 발생한 부상이나 질병, 그리고 사망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공무 수행 중 사고를 당했다거나 악성 민원인 또는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질병이 발생한 경우, 그리고 과로로 인한 뇌출혈 등이 이에 해당하죠.

만약 이러한 공무 수행 중 또는 공무상 사유로 인해 재해가 발생했다면 공무원재해보상 신청을 통해 보상받으실 수 있는데요.

다만,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공무와 재해의 연관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공무와의 연관성을 인정받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공무원재해보상 신청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산재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공무상 재해 보상 신청하는 방법


공무상 재해 보상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재해가 발생한 직후 해당 사건을 소속 기관에 신고해야 합니다. 이후 관련 서류를 준비해 제출해야 하는데요. 목격자 진술, 사고 경위서, 진단서 등이 이에 해당하죠.

다음으로 신청서를 받은 소속 기관에서는 해당 사건에 대한 조사를 시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부상 또는 질병의 발생 경위, 요양 기간 등을 확인하는데요.

이렇게 결정된 소속 기관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심사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심사 결과에 따라 공무원의 요양 승인 여부가 결정되죠.

공무상 요양 승인을 받았다면 공무원의 피해 상황에 적절한 보상이 지급되는데요. 하지만 서류에 미비한 점이 있거나 공무와 재해의 연관성이 없다고 판단된다면 요양 불승인 결정이 날 수 있습니다.

이때 이의신청 절차를 통하여 공단의 결정에 불복할 수 있지만, 이는 일반인인 공무원이 혼자 진행하기에는 매우 까다롭고 어려운 절차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안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산재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img.jpg?credential=yqXZFxpELC7KVnFOS48ylbz2pIh7yKj8&expires=1756652399&allow_ip=&allow_referer=&signature=px9J82uOKuTAPlrG3sq2kaOAAJg%3D

박언영 변호사와 1:1 채팅상담하기 (클릭)




✔ 공무상 요양 불승인, 대처 방법은


그렇다면 공무상 재해 보상 불승인 처분을 받았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불승인 처분을 받았다면 재해 공무원은 처분받은 사실을 안 날로부터 90일 이내에 심사청구 또는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심사청구는 공무원연금공단에 다시 심의를 요청하는 절차로 대리인을 고용하지 않고 공무원 스스로 추가적인 입증 서류를 준비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공단은 최초 요양 신청보다 더 정교한 입증 자료와 논리를 갖추지 않으면 불승인 판정을 번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심사청구로 해결되기 어려운 사안이라면 추후 행정소송을 제기해야 하기에 시간과 비용이 이중으로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죠.

다음으로 행정소송은 공단을 피고로 하여 불승인 결과에 대해 법정 공방을 벌이는 과정입니다. 이는 공단이 아닌 법원의 판단을 받게 되므로 공단이 인정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인정받을 가능성이 있죠.

그러나 이러한 행정소송은 기본적으로 결과가 나오는 데까지 1년이 걸리고, 유족 관련 사안은 길게는 2-3년이 소요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재해자가 처한 사안에 따라 어떤 절차를 먼저 진행하는 것이 더 좋은지 달라질 수 있기에 산재 변호사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 제대로 된 보상을 받고 싶으시다면


여기까지 공무상 재해와 보상받는 방법에 대해서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것처럼 공무상 재해 신청은 복잡하고 까다로울 수 있기에 경험 있는 산재 변호사와 함께하시는 것을 권해드리는데요.

만약 복잡한 절차와 서류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다면 저 박언영에게 연락주세요.

저 박언영은 수많은 산재 사건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재해자 여러분들의 권리를 지킬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니 더 이상 홀로 고민하지 말고 아래의 번호로 편하게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언영의 명언 [YouTube] 더 보러가기 (클릭)




keyword
작가의 이전글업무로 다쳤는데 직업병 아니라고? 사고성질병 산재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