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으로 사망했다면 산재보상 가능성부터 따져보세요

by 박언영 변호사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의 산업재해 변호사 박언영입니다.

급성 심근경색으로 사랑하는 가족을 잃게 되었다면 깊은 슬픔과 함께 생계에 대한 막막함이 엄습할 텐데요.

만약 급성 심근경색사망이 업무상 사유가 원인이 되어 발생했다면 산재보험 신청을 통해 유족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인 유족이 이러한 과정을 홀로 진행한다는 것은 절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유족분들을 위해 저 산재 변호사 박언영이 ‘심근경색사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상담이 급하신 분들은 아래로 연락주세요.

친절한 상담 약속드립니다.


명함3 (브런치).png

* 사전 고지 없는 상담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 급성 심근경색사망이란?


급성 심근경색사망은 심장으로 가는 관상동맥이 혈전으로 폐쇄되면서 심장 근육이 괴사하여 사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심근경색사망의 주요 원인으로는 고령,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유전력 등이 있는데요.

또한 장시간 노동, 과도한 근로 부담, 지속적인 스트레스 등도 급성 심근경색이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업무상 사유로 인해 심근경색이 발생했고 그로 인해 근로자가 사망했다면 남겨진 유족들은 산재보험을 통해 보상받으실 수 있는데요.

다만, 이를 위해서는 유족 스스로가 근로자의 심근경색 사망과 업무의 연관성을 입증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이를 입증하는 과정은 상당히 어려 따라서 이와 관련된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산재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산재로 인정받기 위해 해당해야 하는 과로의 종류


심근경색은 과로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이렇게 과로가 원인이 되어 심근경색사망이 발생했다면 가장 먼저 근로자의 과로가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파악하셔야 하는데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과로의 종류를 크게 급성 과로와 단기 과로, 그리고 만성 과로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급성 과로는 발병 24시간 이내에 급격한 업무 환경 변화가 있을 때를 의미합니다.

두 번째 단기 과로는 발병 전 1주일 이내에 업무량이 이전 12주 전보다 평균적으로 30% 이상 증가한 경우를 말하는데요.

마지막 만성 과로는 발병 전 12주간 연속적으로 주 52시간 이상 근무를 했을 경우를 말하죠.

이러한 종류에 해당하는 과로가 원인이 되어 근로자가 심근경색으로 사망했다면 산재보험 신청을 통해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으셔야 할 텐데요.

이를 위해서는 근로자가 과로로 인해 사망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 자료들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일반인인 유족이 이러한 입증자료를 꼼꼼하게 준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일 것으로 생각되기에 산재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img.jpg?credential=yqXZFxpELC7KVnFOS48ylbz2pIh7yKj8&expires=1756652399&allow_ip=&allow_referer=&signature=px9J82uOKuTAPlrG3sq2kaOAAJg%3D

박언영 변호사와 1:1 채팅상담하기 (클릭)




✔ 급성 심근경색사망 산재 신청 방법


사랑하는 가족이 급성 심근경색으로 세상을 달리했다면 유족들은 심근경색사망 산재 신청을 통해 유족급여를 받으셔야 할 텐데요. 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업무와 급성 심근경색사망의 연관성을 증명할 수 있는 증거 자료들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구체적인 입증자료에는 사망확인서, 전문의의 진단서 혹은 업무일지, 근무 일정, 사망 근로자의 출퇴근 기록, 업무 환경 사진이나 영상, 동료들의 증언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신청 서류가 모두 준비됐다면 산재 신청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함께 첨부하여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후 공단에서는 유족이 제출한 서류들을 바탕으로 근로자의 사망이 산재로 인정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조사를 통해 판단하고 산재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족의 급성 심근경색 사망 산재 신청이 승인된다면 유족들은 피해 상황에 맞는 유족급여를 받으실 수 있는데요. 다만, 심근경색은 근로자가 원래 가지고 있던 기저 질환 및 생활 습관이 발병 원인이 되었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심근경색사망 산재 신청의 승인은 그리 쉽게 이루어지지 않은데요. 따라서 이와 같은 사안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산재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어렵고 힘든 산재 신청, 변호사와 함께하세요


여기까지 급성 심근경색사망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것처럼 심근경색 사망으로 산재 유족연금을 신청하고 인정받는 과정은 유족들이 홀로 진행하기에는 매우 힘든 과정입니다.

따라서 산재 신청 초반부터 산재 변호사와 함께 꼼꼼히 자료를 준비하여 한 번에 승인을 받는 이 좋은데요.

만약 위와 같은 사안으로 고민이 많으시다면 저 박언영에게 연락주세요.

저 박언영은 산재 유족연금과 관련하여 신청부터 승인까지 유족들이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아래의 번호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언영의 명언 [YouTube] 더 보러가기 (클릭)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석면 노출로 악성중피종 진단… 산재 인정 받으려면?